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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가 車보험 CM시장확대 1등 공신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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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7, 2017, 09:06:49

[뉴스AS] 1사3요율제 등 규제완화·인터넷 활용 증가가 주요 요인
“차라리 설현·손예진 덕이 클 것”..“포털과 연계되면 반전될 수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다모아’ 등장 이후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손해보험업계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사3요율제’ 허용 등 규제완화와 인터넷 활용 증가·보험사 마케팅 등이 어우러진 결과라는 것. 다만, 네이버 등 포털과의 연계 후에는 달라질 수도 있다는 관측은 나오고 있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보험다모아’의 출현으로 CM채널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이 크게 늘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CM 가입률은 2015년 11.6%에서 2016년 17.5%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보험개발원 측에 보험다모아의 등장과 자동차보험 CM 가입률 증가 간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통계자료가 있는지 여부를 물어봤다. 예상과 달리, 보험개발원 측은 “그런 자료는 없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가입률 상승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자료는 없다”며 “다만, 보험다모아가 출시된 지난 2015년 11월 이후 삼성화재를 제외한 모든 손해보험사들이 CM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점에서 CM시장 가입률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의 생각은 보험개발원과 달랐다. 보험다모아 출시 이후 각 손보사들이 CM채널에 뛰어든 것은 맞지만, 이것이 꼭 보험다모아 때문만은 아니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입장이다. 보험다모아가 추진되면서 금융당국이 보험사에 ‘1사3요율제’를 허용한 게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보험사들은 보험다모아 추진 전까지 2개의 요율만 사용할 수 있었다. 쉽게 말해, 보험사가 요율이 다른 2개의 채널만 운영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손보사들은 대면채널을 기본으로 TM(Tele Marketing)채널을 운영했는데, 유일하게 삼성화재만 2009년부터 TM채널 대신 CM채널을 운영했다.

보험다모아는 기본적으로 CM채널 기반이기 때문에,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보험다모아를 활성화하기 위해 ‘1사3요율제’를 허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손보사들은 기존 대면채널과 TM채널을 유지하면서 CM채널까지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보험다모아를 계기로 1사3요율제가 허용돼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 CM시장에 뛰어들 수 있었다는 게 정확한 사실”이라며 “보험다모아는 일종의 계기일 뿐, 자동차보험 CM시장 확대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보험다모아 자체가 자동차보험 판매를 포함한 CM시장 확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보험다모아를 통한 가입 건수가 자료를 공개하기 창피할 정도로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CM채널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률 증가는 각 보험사들의 적극적인 스타 마케팅과 인터넷 활용도의 증가 때문”이라며 “보험다모아 때문에 가입률이 늘었다고 하느니, 차라리 설현이나 손예진 등과 같은 연예인 모델 때문에 늘었다고 하는 편이 더 설득력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보험다모아와 포털 간 연계가 이뤄지게 될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보험다모아의 네이버 탑재는 빠르면 7월 중에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 중소형 보험사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보험다모아의 영향력은 미미한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네이버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보험다모아 탑재가 완료되면 그 영향력이 지금과는 천지 차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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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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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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