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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4년 간 버려진 공간에 생명을 불어넣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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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7, 2017, 14:06:53

경북 구미 선산봉황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오픈..청년몰 20개 점포와 상생
전통시장 활성화·청년상인 지원 유통모델 탄생..어린이 놀이터·고객 쉼터도 마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시장 구석에 24년 간 버려졌던 공간에 드디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네요. 요즘 청년들이 돈벌기 어렵다는데, 여기 들어와서 장사 잘 되면 좋지요.”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에 위치한 선산봉화시장의 2층이 24년 만에 활기를 되찾았다. 30대 청년 상인의 제안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상인 지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새로운 ‘상생형 유통모델’로 재탄생하게 된 것.


이마트는 경북 구미시 선산읍에 있는 선산봉황시장에 청년상인들로 주축이 된 '청년몰'과 함께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를 27일 오픈했다.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해 8월, 충남 당진전통시장에 이어 두 번째다.

 

당진전통시장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의 2자 협업의 형태였다면, 이번에 오픈하는 구미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청년상인들이 함께 어우러진 삼각편대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상생스토어는 청년 창업이라는 새로운 모델까지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4년 간 방치된 공간보고 청년상인이 상인회 설득해 '상생협업' 직접 제안

 

진화된 상생모델은 선산시장에서 점포를 운영 중인 청년상인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주인공은 바로 지난 2015년부터 시장 1층에서 천연비누 등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김수연씨(39세)다.


김수연씨는 “당시만해도 저를 포함해 8명의 청년상인이 점포를 운영하며, 청년창업의 꿈을 키웠지만, 지금은 2개의 점포만 남을 정도로 영업 환경이 악화됐다”며 “다른 점포도 시장 밖에 공터에 경북 최대 규모의 5일장이 서는 날을 제외하고는 영업이 어려운 날이 많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던 김수연씨는 당진전통시장에 오픈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사례를 접하면서 상생 스토어 유치에 나섰다. 특히 선산시장 500평(1652㎡) 규모의 A동 2층이 24년 간 공실로 방치된 모습을 보고 시장 상인회를 설득했고, 이마트에 직접 ‘상생협업’을 요청해 결실을 맺었다.


올해 2월 시장 상인회는 이마트에 먼저 상생스토어 개설을 제안했고, 이후 당진전통시장 벤치마킹과 설명회 등을 거쳐 상인회 모든 구성원들의 100% 동의를 얻었다.

 

이마트는 선산봉황시장 A동 2층, 1650㎡(약 500평)중 420㎡(약 125평)을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로 꾸미고, 그 바로 옆에는 17명의 청년상인이 운영하는 청년몰이 250평 규모로 들어섰다. 나머지 공간은 장난감을 갖춘 '어린이 놀이터'와 '고객쉼터시설'이 마련돼 고객들이 시장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민 이마트 CSR담당 수석부장은 “국가에서도 청년몰 사업은 적극 지원하는 사업이지만, 오픈 후 활성화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면서 “그 중 전통시장의 차별화된 테넌트(입점 가게)가 없는 것이 해결과제였는데, 청년몰에 안에 놀이터와 고객쉼터 등을 마련해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


◇ 조선시대 5일장으로 시작한 유서깊은 시장.."상생스토어로 활성화 기대"


조선시대 5일장으로 시작된 선산봉황시장은 지난 1993년 지금과 같은 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한 이후 1층에 106개의 점포가 상시 운영되는 경북의 유서 깊은 시장이다. 현재 경북 최대 규모의 5일장으로 평균 방문객수는 1만~1만 5000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 있는 시장이다.



청년몰에 들어서면 카페와 도자기 그릇을 파는 가게, 3D프린팅 가게, 카페, 음식점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상생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에 가려면 반드시 청년몰을 거쳐야만 한다. 총 20개의 점포가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17개 점포가 입점을 준비 중이다.


정효경 청년몰 사업단장은 “이곳은 지역적인 특성상 청년들이 창업하기 힘든 상황인데, 거의 모든 점포의 주인이 결정됐다”며 “먹을 수 있는 공간인 카페와 식당을 비롯해 교육을 담당하는 공간으로 마련해 젊은 사람부터 노인들까지 전연령이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선산봉황시장 청년몰이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국가는 물론 지역 주민도 나섰다. 정부로부터 15억원의 지원금을 받아 인테리어와 창업 등을 준비했고, 올해 연말까지 임대료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이후부터는 임대료는 월 2만 5000원~4만 5000원이며, 5년간 임대료를 인상하지 않기로 가게주인과 합의했다.


이마트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판매하는 품목도 시장상인회와 세밀하게 협의했다.  기본적으로 선산봉황시장의 영업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판매하지 않고,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만 취급한다. 다만, 시장 상인회의 요청으로 인해 생선과 조개 등 일부 수산물은 판매하고 있다.


예컨대, ‘전통시장’ = ‘신선식품’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전통시장의 약점을 보완하고, 시장 전체의 경쟁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품목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협의한 결과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와 같은 날 오픈하는 청년상인들이 운영하는 청년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정효경 청년몰 사업단장은 “젊은 고객층을 위해 꽃꽂이나 캘리그라피, 세라믹 그릇 등도 배울 수 있도록 청년몰 콘텐츠 개발도 함께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사은품 증정 행사도 청년몰과 선산시장, 상생스토어 구매금액을 모두 합산해 사은품을 증정하는 '운명 공동체' 방식으로 운영한다. 대신 모든 사은품 비용은 이마트가 부담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지난해 당진전통시장에 첫 선을 보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청년상인과 협의를 통해 더 나아진 형태의 상생 모델로 진화했다”며“앞으로도 다양한 경제주체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진정한 상생을 이룰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정동식 경북상인연합회장, 장용웅 구미시 상인연합회장, 박성배 구미선산시장 상인회장상을 비롯해 남유진 구미시장과과 이마트 이갑수 사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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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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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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