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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상품비교설명제 도입 두 달..“제도도입 무용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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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3, 2017, 10:06:13

김창호 박사, FP학회 세미나 참석해 비교설명제 비판..금감원 “미흡한 점 인정한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4월부터 500인 이상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을 대상으로 적용된 ‘상품비교설명제도’가 문제점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무적·제도적 문제점이 겹쳐, 도입 두 달 만에 제도가 무용지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국FP학회(회장 이성효)는 지난 22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상품비교설명제의 도입과 금융상품비교·검색서비스의 역할’을 주제로 춘계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회입법조사처 소속 김창호 박사는 ‘상품비교설명제의 도입과 독립보험대리점(GA)의 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제도 도입 이후 영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제도 자체의 미비점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상품비교설명제란 500인 이상 대형 GA 소속 설계사들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보험 판매 때 3개 이상의 보험 상품을 비교·설명하고 확인서를 받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작년 9월에 보험업감독규정이 개정됐고, 지난 4월부터 본격 도입됐다. 

김 박사는 기본적으로 비교설명제도가 불완전판매 축소라는 기본 취지를 살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상품은 특약 구성에 따라 상품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상품 간 비교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 

또한, 상품 판매 수수료가 중요한 설계사 입장에서는 비교설명에 필요한 3가지 상품을 선정할 때, 소비자에게 유리한 상품이 아닌 수수료가 높은 상품을 고를 유인 동기가 충분하다는 지적. 비교설명을 했다는 설명서만 받고 실제로는 설명을 하지 않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제도적인 문제도 지적됐다. 현행 비교설명제도가 금융감독원이 관리하는 시행세칙에 위임되지 않아 감독당국이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즉각적인 대처가 미흡하다는 주장이다. 비교설명에 필요한 각종 자료(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도 원수사인 보험사에서 충분히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 박사는 비교설명제도의 개선방안으로 GA 소속 설계사들의 전문성 강화와 교육체계 마련을 언급했다. 현재 500인 이상 GA의 숫자는 2016년 말 기준 53개인데, 이 GA 소속 설계사들 간 역량 편차가 커서 이를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종이 서류가 늘어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IT기기(태블릿PC, 스마트폰 등)를 활용을 적극 유도하는 한편,  보험상품 비교시스템인 ‘보험다모아’와 연계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밖에 자동차보험 등 갱신형 상품의 경우 소비자가 동일한 조건으로 재계약을 요구할 때, 최초의 비교설명확인서로 대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박사는 “GA의 존재이유는 제판분리(제조와 판매의 분리)를 통해 보험소비자에게 다양한 보험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비교설명제도는 이러한 취지에 잘 맞는 제도로 볼 수 있지만, 제도적·현실적 문제로 인해 도입 두 달 만에 무용지물 평가를 받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날 세미나에 참석한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지금의 비교설명제도에 미흡한 점이 많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현재 금감원에서는 소비자가 한 눈에 비교 상품들의 주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형식을 마련 중이며, 이를 통해 GA 설계사들의 비교 설명이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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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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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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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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