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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에 투자’ ..롯데·신세계 어디가 더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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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17, 17:06:59

작년부터 국내외 투자자 적극 물색..국내 공룡 유통사 두 곳 관심 보여
업계 “온라인 실적 부진한 롯데가 투자 가능성 커”..업계 1위 부상 관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최대 유통사인 롯데와 신세계가 SK그룹 계열의 오픈마켓 11번가에 대한 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들 유통사는 각각 계열사와 연계한 롯데몰과 SSG닷컴을 운영 중인데, 11번가와 손을 잡았을 때 시너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가 이번 11번가 투자에 대해 신세계보다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롯데가 11번가에 투자해 시너지를 낼 경우 업계 1위인 이베이코리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베이코리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플래닛이 11번가를 분사한 지난 2012년 이후 내부투자를 비롯해 해외 투자 등을 다양하게 검토해온 가운데, 최근 국내 유통사인 롯데와 신세계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11번가, 롯데와 신세계 중 어느쪽과 손잡을지 ‘주목‘..업계 “롯데가 관심 높아”


11번가는 그동안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 최근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네이버가 이커머스(e-commerce) 사업에 진출하는 등 업종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오픈마켓으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것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롯데와 신세계가 공동 투자자로 11번가와 합작을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조심스레 나오고 있지만, 두 회사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또 롯데와 신세계는 서로 경쟁사이기 때문에 공동 투자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실제로, 두 회사는 11번가 지분 확보에 대해서도 서로 시각차가 있다. 롯데의 경우 지분을 최소 51%(이 경우 SK 49%)로 확보하겠다는 입장이고, 신세계는 50%(SK 50%)의 지분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업계는 롯데가 11번가의 새로운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의 경우 '옴니채널 TF'를 꾸려 자사 온라인몰 강화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과거부터 오픈마켓 인수에도 꾸준히 관심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세계는 유통 계열사를 한 곳에 모은 SSG몰이 온라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반면 롯데는 계열사가 각자 운영하는 온라인몰에서 상당히 부진을 겪고 있는 데다 과거 G마켓 인수전에 들어온 것을 보면 오픈마켓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 11번가, 유통사 시너지 ‘기대‘..이베이코리아 뛰어 넘을까? 


11번가는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유통 채널로 연간 거래액은 8조원 규모다. 만약 롯데가 11번가의 새로운 투자자로 결정되면 롯데 온라인몰과 합쳐 G마켓과 옥션을 보유한 이베이코리아를 뛰어 넘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에선 롯데 온라인몰의 연간 거래액이 약 8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경우 11번가와 롯데 온라인몰의 각각 연간 거래액 8조원을 더해 16조원으로 업계 1위인 이베이코리아 14조원을 뛰어 넘는다는 계산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롯데의 온라인 거래액이 8조원 규모보다 낮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는 온라인에서 통합몰을 운영하는 대신 계열사가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합치면 거래액이 연간 8조원 가량 된다는 얘기가 있다”면서 “다만, 이 금액이 백화점과 대형마트만 포함하는건지 다른 계열사도 합친건지 근거가 정확치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11번가와 유통사가 손을 잡으면 빅데이터 측면에서 시너지가 예상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2012년부터 빅데이터 전담 부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중소 TV업체와 협업해 TV를 생산하는 등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SK플래닛의 11번가 관계자는 “그동안 집적한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쇼핑을 돕는 '챗봇'을 개발하고, 검색, 추천 기능도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된다”면서 “현재 유통사에서도 챗봇이나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 개발에 적극적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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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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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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