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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이마트 인도産 망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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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17, 17:06:43

이마트, 지난달 24일부터 인도산 망고 첫 판매..전세계 망고 40% 생산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 끌어올리기 ‘안간힘’..업계 “이마트만 가능한 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지난 6일 직장인 김지영 씨(가명)는 광고에서 본 인도산 망고를 사기 위해 이마트를 찾았다. 그동안 필리핀과 태국산 망고를 주로 먹었는데, 국내에 처음으로 수입된 인도산 망고를 맛보고 싶었던 것. 하지만, 이미 매진됐다는 점원의 말에 더 비싼 태국산 망고를 구입해야 했다.


이번에 이마트가 들여온 인도산 망고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망고는 필리핀산이나 태국산이 95% 이상을 차지했는데, 이마트가 처음으로 들여온 것. 인도산 망고의 판매는 유통사의 수입과일 담당자들 사이에서도 화제다. 무슨 이유가 있을까?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24일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인도산 망고를 1개당(440g) 44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판매에 돌입한 지 열흘이 조금 지났는데, 몇몇 점포는 준비된 물량을 모두 팔고 재입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 ‘열대과일의 왕’ 망고 매출 11위에서 6위로 껑충


수입과일인 망고는 지난 몇 년간 과일판매 10위권에도 속하지 못했다. 하지만 동남아 등의 해외 여행에서 맛 본 경험이 많아지면서 고당도 과일을 찾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작년 망고는 수입과일 중 매출 6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망고 매출이 상승곡선을 그리는 동안 수입과일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 들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2012년 수입과일 매출 신장율은 전년 대비 36.2%를 기록한 이후 2015년 신장율이 40.4%까지 올랐다가 2016년 매출 신장율은 33.9%로 크게 낮아졌다. 작년 국산과일 매출 신장율은 66%로 전년보다 7%p 높아졌다. 


수입과일 매출이 줄어들자 이마트는 수입과일의 원산지를 바꾸는 등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일례로, 바나나는 필리핀에서 90% 이상을 수입했는데, 올해 남미지역의 에콰도르산 바나나를 들여와 공격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미국산 오렌지 대신 스페인에서 수입한 오렌지도 이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미국산 체리 이외에도 우즈베키스탄과 뉴질랜드산 체리 등을 수입국가로 추가해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첫 수입한 인도산 망고 역시 전세계에서 망고 생산량이 가장 많은 국가(40%)이면서 기존 동남아산 망고보다 평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 이마트가 선택한 인도산 망고 흥행할까?..업계 “반반”


이마트는 한 달간 인도산 망고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판매를 지속할 지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이마트는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수입과일을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다가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상시 판매로 전환하는 작업을 꾸준히 시도해 왔다.


업계는 이를 두고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평하고 있다. 과일을 포함해 고기 등 해외 산지 품목을 수입할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을 확보해야 가격 협상을 할 수 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망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유통업체 바이어는 “국내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품질 좋고 당도 높은 과일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각 유통사들이 노력한다”면서도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물량을 사들이는 회사가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점포를 보유한 이마트가 유리한 편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수입을 담당하는 바이어들이 해외 산지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하고 있다. 산지개발을 통해 공급한 상품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으면 관련 리스크는 이마트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다른 유통사의 경우 수입했다가 판매가 저조할 때 감당해야 할 비용 때문에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유통업체 바이어는 “과일을 예를 들면 국내 소비자의 경우 흠집이 없고, 색깔이 선명하며, 모양이 울퉁불퉁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면서 “아무리 당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도 익숙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산지를 바꾸는 시도는 리스크가 큰 편이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업계는 이번 인도산 망고 흥행여부를 반반으로 보고 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마트가 그동안 다른 유통사들이 수입하지 않은 과일을 유일하게 들여왔다가 판매가 저조해 접은 것들이 대다수였다”면서 “이번 망고도 모양이 고르지 않거나 푸른색을 띠고 있어 소비자들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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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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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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