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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인증서비스, 손보 ‘활발’..생보 ‘잠잠’..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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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6, 2017, 10:04:24

삼성·동부·KB손보 최근 서비스 시작..현대·악사 상반기 출시 예정
생보업계, 작년 신한생명 외 전무..장기계약 특성·보안 문제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대형 손해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생체인증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보험사의 스마트폰 앱(App)에 고객이 접속할 때 본인인증 서비스를 지문이나 홍채로 확인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 번호를 이용해 왔다.

생체인증으로 본인확인을 거치면 스마트폰 앱에서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손보사도 있다. 반대로 생명보험사는 생체인증에 대해 신중한 모습이다. 서비스 도입이 초기 단계라 신뢰하기 어렵고, 주로 장기 상품을 다루는 생보사의 경우 간편한 인증 절차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우려스럽다는 입장이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3개 손보사와 신한생명은 고객의 스마트폰 앱 접속 편의를 위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체인증서비스란 본인 확인 절차에서 기존의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정보 등을 대신해 지문, 홍채, 얼굴 등의 개인 신체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신한생명은 지난해 9월 보험업계 최초로 지문을 활용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는데, 지문인식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는 삼성전자가 개발해 자사 스마트폰에 탑재한 바이오 인증 플랫폼인 ‘삼성패스’ 를 활용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S8’에는 지문인식 외에 홍채인식 기능까지 포함됐다.

◇ 손보업계, 생체인증으로 보험 가입까지 ‘OK’

생체인증서비스에서 먼저 앞서 나가고 있는 보험사는 동부화재다. 동부화재는 보험업계에서 처음으로 지문·홍채 등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부화재의 생체인증서비스는 사용자가 삼성패스 제휴 은행·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생체공인인증서를 앱에 등록하면 된다. 

삼성화재와 KB손보도 동부화재와 마찬가지로 삼성패스와 연계해 지문과 홍채를 활용하는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보험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모델에서만 사용 가능한데, 최근 출시된 갤럭시 S8·S8+ 모델은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둘 다 가능하다. 갤럭시 S7, S6, 노트5 등 이전 모델들은 지문인식만 이용할 수 있다.

삼성·동부·KB손보 세 손보사 모두 삼성페이를 활용해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부화재만 보험 가입까지 가능한 이유는 기존 앱의 기능 차이 때문이다. 동부화재의 모바일 앱은 앱 상에서 이용자가 보험 가입까지 가능하지만, 삼성화재와 KB손보의 앱에는 이용자가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는 “웹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보험료 산출이나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어 앱에 보험 가입 기능을 탑재해 놓지 않았다”며 “최근 생체인증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앱에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생체인증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손보사로는 현대해상과 악사손해보험 등이 있다. 두 회사 모두 올 상반기 내에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해상의 경우, 삼성 갤럭시 사용자와 더불어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 중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최근 손보사들이 내놓은 생체인증서비스는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만 활용이 가능하다”며 “우리는 아이폰 사용자들까지 활용 가능한 앱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사들보다 서비스 출시가 늦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생보업계 “생체인증서비스 아직은 시기상조”

한편, 손보사들에 비해 생보사들의 움직임은 잠잠한 편이다. 지난해 신한생명이 보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생체인증을 도입했지만, 그 뒤에 생보사들 중에서는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가 전무했다. 실제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을 비롯한 대부분의 생보사들은 생체인증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

생체인증 도입에 신중한 이유는 장기간 계약해야 하는 생보 상품의 특성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생보 상품은 30년 이상 장기 가입을 하고, 구조가 복잡해 가입자에게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 때문에 생체인증과 같은 간편 인증방식을 통해 가입까지 이어지는 것에 부정적인 의견이다.

실제로 생보업계에서 유일하게 생체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신한생명은 앱에서 보험료 조회나 자신의 계약 정보 등 비교적 간단한 정보 확인만 가능하다. 또한 앞으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보험 가입에까지 확대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보험업계 최초로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했고, 앞으로 안면인식 등 활용 가능한 생체정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며 “하지만, 생체인증을 통해 보험 가입까지 가능케 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밖에 생체인증기술이 금융권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보안 측면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모 생보사 관계자는 “보험사 입장에서 생체인증서비스 자체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건 아니다”며 “다만, 아직 보안 면에서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 판단해 업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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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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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2025.08.25 10:2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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