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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너 신박하네’..국내 첫 쇼핑도우미 로봇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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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5, 2017, 17:04:36

25일 롯데백화점 본점에 ‘엘봇’ 서비스 시작..F&B·가상 피팅 체험 등 안내
영어·일어·중국어·한국어 상담 가능..쇼핑 도우미보다 엔터테인먼트 역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녕하세요. 고객님을 만나서 행복하네요. 고객님의 마음은 어떠세요?"


"고객님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3D 가상피팅을 체험해 보시겠어요? 백화점에 오셨으니 마음에 드는 옷을 입어보세요. 제가 안내해 드릴게요."


롯데백화점에 말하는 쇼핑도우미 로봇이 나타났다. 첫인상은 좀 쌩뚱맞아 보인다. 하지만, 이런 느낌도 잠깐.  '엘봇'이라는 이 친구는 양팔을 움직이며, 바퀴를 이용해 좌우로 왔다갔다 한다. 앞에 다가서면 애교스러운 말투와 눈빛을 건네는데, 처음 가졌던 생뚱맞은 느낌은 어느새 사그라든다. 


엘봇은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 픽업데스크, 3D 가상 피팅 서비스와 함께 옴니채널 존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 엘봇은 백화점 내 인기 식당, 가상 피팅 체험, 픽업 데스크, 4개 국어 상담 서비스를 안내한다. 한 발짝 가까이 다가서니 고객에 '배가 고픈지' 아니면 '심심한지'를 묻는다.


이 중 배고픔을 선택했더니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카페와 음식점의 정보를 안내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순서대로 6곳 정도를 보여줬다. 추천 장소 중 '폴바셋'을 선택하니 매장의 위치와 인기 메뉴를 설명했다. 이어 '백미당'을 눌러보니 아이스크림 종류와 함께 디저트 메뉴에 대한 안내가 나왔다.


엘봇은 붙임성이 있고, 친절했다. 가게별로 매장 위치와 대표 메뉴까지 설명해주니 기특하다는 생각도 든다. 다음으로 '심심함'을 해소할 차례. 엘봇은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고 고를 수 있는 3D 가상 피팅을 추천했다. 갑자기 엘봇이 움직이더니 바로 옆에 있는 가상 체험기로 안내도 해줬다.


3D 가상 피팅 체험기에 서서 겉옷을 골랐다. 키와 사이즈를 자동으로 측정해 옷을 고르면 사진 위에 옷이 입혀졌다. 양쪽 옆에 작은 화면에 뜨는 다른 추천 상품을 고르면 선택한 옷으로 바뀐다. 가상 체험이기 때문에 실제로 옷을 입었을 때 느낌이 어떤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웠지만, 체험 자체는 매우 흥미롭다.


솔직히 엘봇은 쇼핑 도우미 역할로는 부족한 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 의류나 잡화, 화장품 등 인기 제품을 안내하는 내용은 없기 때문이다. 현재의 엘봇은 말하고 움직이는 로봇을 도입했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했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 관계자는 “백화점 맛집 추천과 매장 위치 안내는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어서 반영했다“며 “향후엔 쇼핑에 새로운 재미를 더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엘봇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가능한 상담원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복잡하고 구체적인 안내 서비스를 원하거나 외국어 통역 서비스를 받고 싶은 고객은 간단한 터치로 해당 직원과 영상으로 연결돼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외국어 통역 서비스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다.


영어를 선택해 상담을 시도해 봤다. 상담원에 '아디다스 매장이 몇 층에 있는지' 물었더니 '6층에 있다'고 즉답했다. 이어 '점심으로 떡볶이와 김밥을 먹으려고 하는데, 본점에 식당이 있는지' 묻자 '식당가는 지하 1층에 있다'고 답했다.  


좀 더 정확한 안내를 받고 싶어 '식당의 이름과 위치를 자세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더니, '지하 1층으로 내려가 직접 둘러보라'는 답이 돌아왔다. 실제 외국인이었다면 제대로 안내를 받은 걸까. 응대하는 상담원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은 점은 아쉬웠고, 다른 질문에 똑같은 답을 되풀이하기도 했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 관계자는 “엘봇 도입 첫 날이라서 상담 서비스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면서 “고객이 물으면,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찾아 실시간으로 응대하는 시스템이라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고, 정확한 응대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 앞으로 통역 서비스 향상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고객과 대화가 가능하도록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내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통해 입어본 옷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엘봇의 안내를 받아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해 10초당 5벌 이상의 옷을 입어보고 모바일로 상품을 주문한 뒤 픽업데스크에서 찾아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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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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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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