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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개월 모바일 쇼핑, 매장 구매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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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17, 16:04:30

오픈서베이, ‘2017년 상반기 전반적인 쇼핑 트렌드와 모바일 쇼핑 트렌드’ 발표
이용률 ‘대형마트>편의점>백화점>SSM’ 순..오픈마켓 ‘선전’·종합쇼핑몰 ‘주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온라인과 모바일로 쇼핑을 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패션잡화와 의류 구매가 활발이 이뤄지고 있다. 반대로 식료품 쇼핑의 경우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입 비중이 높은 편으로 배송과 운반이 빠르고, 직접 고를 수 있다는 이유가 장점으로 거론됐다.


올해 상반기 오프라인 쇼핑 트렌드는 '대형마트>편의점>백화점>SSM' 순으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형마트의 경우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편의점은 멤버쉽 혜택과 이벤트 제공이 이용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백화점은 부대시설과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매장을 선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18일 오픈서베이가 쇼핑 경험이 있는 20~4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17년 상반기 전반적인 쇼핑 트렌드와 모바일 쇼핑 트렌드'에 대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쇼핑 시장에서 모바일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 이용률을 앞서 쇼핑의 중심으로 굳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모바일 쇼핑, 매장 구매 앞질렀다..식료품은 대형마트 구매 선호


최근 3개월간 모바일을 통한 구매(87.7%)가 매장 구매(86.6%)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은 주로 젊은 여성 이용률이 높았고, 남성은 주로 PC를 통해 쇼핑을 했다. 홈쇼핑의 경우 40대의 여성 고객 이용이 활발히 이뤄졌다.


온라인과 모바일에서는 주로 신발이나 가방류의 패션잡화(54.4%)와 의류(53.7%)를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책, 가정용 생활용품, 화장품 등을 구매한다는 답한 응답자도 40% 가량 됐다. 언제, 어디에서나 구매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가성비, 결제 편리성이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식료품을 사는 경우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 이용률(72%)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한 제품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고 상품 구성이 좋다는 점을 매장 이용의 장점으로 꼽혔다. 다만, 매장의 위치나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접근성이 떨어지고, 가격과 멤버쉽 혜택에 대한 경쟁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이용객이 오프라인 매장 중에 가장 많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대형마트 4곳 중 이마트 이용객이 가장 많았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순이었다. 이마트는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홈플러스는 '편리한 부대시설과 혜택' 등의 이유로 이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오픈마켓 '선전'..소셜커머스·종합쇼핑몰은 '주춤


올해 모바일 쇼핑 앱은 작년과 비교했을 때 큰 변화는 없지만, 종합쇼핑몰의 이용은 소폭 하락하는 추세다. 남성과 여성 모두 모바일 앱에서 오픈마켓 이용이 78%로 가장 많았다. 오픈마켓 앱은 11번가(38.3%)가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이어 G마켓(26.8%), 네이버샵N이 15.5%, 옥션이 13.9%로 나타났다.



11번가와 G마켓은 혜택이 다양하고 배송이 빠른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고, 네이버샵은 '간편한 결제 시스템과 편리한 앱 사용', 옥션은 '저렴한 상품 가격'이 경쟁력으로 꼽혔다.


소셜커머스의 경우도 소비자 이용 경험은 78%로 오픈마켓와 비슷하지만, 1년 전(80%)과 비교했을 때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최근 소셜커머스에서 오픈마켓으로 탈바꿈한 쿠팡이 1위(45%) 자리를 지켰다. 위메프와 티몬은 각각 30.8%와 23.2%로 나타났다.


 SSG몰이나 CJ몰 등과 같은 종합쇼핑몰의 이용률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2015년 이용률이 60%에 달했지만, 2016년 47%로 떨어졌고, 올해 상반기 43%로 낮아졌다. 6개월 사이 4%p이상 하락한 것이다. CJ몰 앱 사용자가 24.9%로 가장 많았고, 이어 SSG(20.1%), GS SHOP(18.1%), 롯데(17.2%) 순이다.


오픈서베이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태도는 필요한 양만큼 구입하는 실속형 구매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며 “작년과 비교했을 때 빠르고 믿을 수 있는 배송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지만 동시에 믿을 수 있고, 간편한 배송을 선호한다는 점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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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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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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