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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저렴하고,신선하게’..로컬푸드 10년간 ‘200배’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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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17, 11:04:16

이마트, 로컬푸드 시작 10년 만에 매출 2000억원 돌파..농가와 상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10년 전 유통혁신의 일환으로 추진한 로컬푸드가 새로운 유통방식으로 자리잡으며, 도입 10년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마트는 2008년 전주점 파일럿 테스트를 시작으로 2009년에 영·호남 지역 8개 점포에서 본격 시작한 로컬푸드가 올해 1분기에 16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누계 매출 201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로컬푸드(local food)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고 생산지로부터 반경 50km 이내 지역에서 소비되는 지역 농산물을 뜻한다.


2008년 출범 첫 해 3억원이었던 이마트의 로컬푸드 매출액은 지난해 5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63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마트는 로컬푸드 운영 점포 수도 지난해 79개에서 올해는 83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2017년 4월 기준 이마트 총 점포 수는 147개)



신선식품의 신선도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로컬푸드는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기존의 유통 방식보다 유통 단계가 짧아 고물가 시대에 물가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


이마트 로컬푸드는 최대 6단계에 이르는 농수산물 유통 구조를 2단계로 축소하며 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해 물류비, 중간 마진 등을 줄여 기존 가격보다 10~20% 싸게 팔고 있다. 수도권 인근 중앙 신선식품 전용 물류센터로 농산물을 가져왔다가, 다시 매장으로 분배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다.


가령, 로컬푸드로 운영 중인 ‘구미 우엉’은 경북 지역 이마트에서는 2670원(400g)에 판매하고 있다. 서울 지역 이마트 일반 우엉 가격이 3480원인 것을 감안하면 20% 이상 더 저렴하다. 충청 지역 이마트는 ‘보령 양송이’를 200g 1팩에 246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다른 지역 이마트 보다 20% 가량 싸다.


중간 유통과정에서 새나가는 비용이 없기 때문에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어민도 유통업체와 직거래로 시세보다 후한 가격에 물건을 납품하고, 소비자 역시 싼 가격에 쇼핑할 수 있어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유통업체, 소비자가 모두 이익이다.


실제로, 포항시 남구 오천읍 갈평리에서 새송이를 키우고 있는 박호대 농민의 경우 연간 매출이 9000만원 수준이었는데, 2013년 이마트와 함께 로컬푸드를 시작하며 경상도 지역 16개 점포에 새송이를 공급하자 지난해 소득이 9억원으로 10배 증가했다.



로컬푸드는 유통 단계 축소에 따른 ‘물류 시간 단축’ 효과가 발생하며, 당일 수확하거나 어획한 상품을 당일 판매할 수 있어 더욱 신선한 점이 특징이다.


신선식품이 보통 매장까지 하루 이상 걸리는 것과 달리, 서울시 강남구 율현동 농장에서 아침에 수확한 유기농 쌈채소가 2시간이면 이마트 양재점에서 매장 오픈과 동시에 판매되고 있다. 전날 밤 어획한 고등어가 새벽 6시 부산 공동어시장 경매를 거쳐 오전이면 경남 지역 이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마트는 로컬푸드 중 지역 판매를 통해 상품 경쟁력이 입증된 우수 상품을 선별해 전국 이마트로 공급 점포를 늘려,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거문도 쑥’, ‘해남 고구마’ 등 기존에 로컬푸드로 운영하던 상품을 이마트 모든 점포에서 판매해 지역 특산물을 전국구 상품으로 육성해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했다.


한편, 이마트는 기존 채소와 과일 중심이었던 로컬푸드를 수산물과 축산물로도 본격 확대해 지방 점포를 중심으로 신선식품 전체 물가를 낮추기 위해 힘을 쏟는다.


수산물의 경우, 부산·호남·제주를 중심으로 고등어, 눈볼대, 가자미 등 인근 해역에서 어획한 주요 수산물을 인근 지역 점포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 축산물은 경주·상주 등 경상도 지역 한우를 중심으로 고급 브랜드 한우로 키울 예정이다.


실제로 로컬푸드로 판매하고 있는 부산 공동어시장 직송 눈볼대(금태)는 경남 권역 이마트에서 1마리(200g)에 3980원으로 수도권 이마트 보다 20% 더 싸며, 용가자미도 경남 지역 이마트에서 타 지역보다 20% 더 싸게 팔고 있다.


민영선 이마트 신선식품 담당 상무는 “신선식품의 양대 축인 신선도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로컬푸드는 이마트 신선식품의 핵심경쟁력으로 자리잡았다”며 “이마트는 로컬푸드를 지방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추고, 지역 경제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플랫폼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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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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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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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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