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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부터 홈쇼핑사 보험·자동차 판매 모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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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2, 2017, 18:03:01

금융당국, 작년 5월 규제개혁장관회의 결정 사항 반영..“GA대리점·원수사 판매채널 실적 감소 예상”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내년 3월부터 TV홈쇼핑 사업자가 방송을 통해 국산 자동차를 판매하면서 동시에 자동차보험 영업도 할 수 있게 됐다. 모든 국산 자동차 제조·판매사에 대해 손해보험대리점 등록을 금지하는 규제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22일 오후 제5차 금융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TV홈쇼핑 사업자의 국산 자동차 판매 허용을 위해보험업감독규정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그간 금융당국은 보험 모집질서 훼손 우려 등으로 모든 국산 자동차 제조·판매사(수입차·중고차 제외)에 대해 손해보험대리점 등록을 금지해 왔다. 만약, 손해보험대리점을 등록한 이후 국산 자동차를 제조·판매할 경우 그 등록을 취소하도록 규정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 등 손해보험대리점 사업을 하고 있던 TV홈쇼핑 사업자들은 홈쇼핑 채널을 통한 국산 자동차 판매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5월에 있었던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이를 허용키로 결정했고, 그 내용이 이번에 반영됐다. 변경 사항은 내년 3월부터 적용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2015년 12월 기준 보험대리점으로 등록돼 있는 홈쇼핑 사업자는 총 5곳(CJ, 현대, 롯데, GS, NS)이다. 이들 5개 홈쇼핑사는 소속 설계사 수가 총 8100명 정도이며 연간 보험 모집수수료 4600억원 내외로, 규모로는 대형 보험대리점에 속한다. 이들은 홈쇼핑 광고를 통해 전화 모집을 하는 형태로 보험 영업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보험대리점협회 관계자는 “홈쇼핑 업체들은 현재 대리점협회 측에 가입돼 있지 않고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태다”며 “이번 규제 완화로 기존 대리점뿐만 아니라 원수사 전속 판매 채널의 실적에도 일정 부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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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 기자 o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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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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