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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의 변신은 무죄?..제과업계, 리뉴얼 제품 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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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3, 2017, 11:03:05

맥주 안주 vs 디저트 입맛 공략..농심·롯데제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오리온, 네 겹 감자칩으로 승부..“브랜드 파워로 新트렌드 주도 전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도 제2의 허니버터칩이나 바나나맛 초코파이 같은 제품이 나와야 할텐데 말입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제과업계 매출이 주춤한 가운데 올해 '대박을 터뜨릴 상품'에 대한 제과업계의 갈증이 심해지고 있다. 3년 전 제과업계에 돌풍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과 작년 바나나맛 초코파이 등장에 이어 각 사에서는 '제2의 허니버터칩'이 터지기를 기대하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바쁜 일상 탓에 '혼술'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맥주와 어울리는 과자로 마케팅을 하거나 달달한 맛으로 여성 고객과 디저트 메뉴로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제품이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맛을 더해 선보인 것이 대부분이어서 메가 히트급 상품이 탄생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도 나온다.


22일 제과 업계에 따르면 농심과 롯데제과는 기존 인기 있는 제품을 리뉴얼해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했다. 오리온은 최근 여러겹을 겹친 감자맛 과자를 처음으로 선뵀다.



우선 농심은 기존 출시된 익숙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지난 2010년 출시해 인기를 얻었던 수미칩의 프리미엄 버전을 내놓은 것. 농심은 지난달 국내 최초 트러플맛(송로버섯)의 감자스낵인 '수미칩 프라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인공 재배가 아닌 땅 속에서만 자란다는 송로버섯 맛을 구현했다. 100% 국내산 감자로만 만든 수미칩 프라임은 감자를 3mm 두께로 썰어 두툼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짭쪼름한 맛으로 맥주 안주로 어울린다는 평이다.


롯데제과는 달달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디저트를 찾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최근 빼빼로와 빠다코코낫, 가나 초콜릿의 새로운 버전을 내놨다. 기존의 초코, 아몬드, 누드 녹차, 코코넛 등의 7종에서 이번 '더블딥 카페라떼 빼빼로'까지 더해 빼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 제품은 크림과 커피에 각각 디핑(Dipping)해 커피 마니아 고객층을 노리고 있다.


태어난지 40년(1979년 출시) 가량 된 빠다코코낫도 볼 스낵으로 재탄생했다. 직사각형 물결 모양의 테두리를 가진 비스킷을 볼 스낵으로 제품을 추가한 것. 이달에 가나 초콜릿을 부드러운 '슈로 만든 '가나 크리미슈'도 출시해 디저트 메뉴로 어필하고 있다.


한 제과 업계 관계자는 “이미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의 여러가지 맛을 선보여 라인업 확대를 통한 자사 제품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이다”면서 “리뉴얼 제품이라도 기존에 없는 맛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버전을 내놓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과 비슷한 연구·개발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드물지만 신제품도 나오고 있다. 오리온은 업계 최초로 얇은 칩을 네 겹으로 겹친 감자 스낵 '꼬북칩'을 선보였다. 오리온은 연매출 1000억원을 넘는 포카칩을 중심으로 스위칩 등을 보유한 과자의 강자다. 여기에 네 겹의 독특한 식감을 더한 '꼬북칩'을 내놓으면서 스낵시장의 새로운 돌풍을 불러 일으키겠다는 목표다. 


오리온 관계자는 “혼술족이 주로 맥주를 선택하는데, 감자 과자는 맥주 안주로 제격이어서 많이 찾는다”면서 “특히 꼬북칩은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연구, 생산 노하우를 결집한 국내 최초 네 겹 스낵으로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과 업계는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을 위주로 꾸준히 출시해 '新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각 사마다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브랜드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리뉴얼 제품을 가지고 역대급 히트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제과 업계 한 관계자는 “과자 한 제품을 출시하려면 리서치 단계부터 보통 1~2년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미 다양한 맛의 과자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 없는 완전한 새로운 맛을 내놓기도 어렵고, 소비자 입맛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매년 다른 맛을 개발하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들이 친숙한 브랜드와 맛을 다른 메뉴로 개발하거나, 여러가지 맛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는 등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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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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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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