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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보험금, 생보협회는 왜 침묵했을까?’..설왕설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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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2, 2017, 08:03:30

여론 역풍을 우려한 전략적 침묵·삼성 감싸기 의혹 불식..“제 역할 안 했다” 불만도 여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몇 해를 끌던 '자살보험금 지급' 문제가 일단락됐다. 하지만, 생명보험 업계를 대변하는 생명보험협회가 자살보험금 사태에 침묵을 지킨 것에 대해서는 업계 내에서 고개를 갸웃거리는 사람들이 남아 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생보협회가 제 역할을 못 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여전히 크지만, "협회의 입장을 어느 정도 이해해줘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는 않다. 생명보험협회는 왜 침묵을 유지해야 했던 것일까? 차분하게 들여다 봤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이른바 ‘빅3’ 보험사들의 자살보험금 미지급 사태는 삼성과 한화가 전액지급, 교보가 전건 지급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최대 3개월의 영업정지와 대표이사 문책경고 등 금감원의 중징계 방침에 세 보험사가 꼬리를 내린 형국이다.

결국 자살보험금 지급으로 결론이 나자,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선 “이렇게 될 거였으면 진작 지급 결정을 했으면 좋지 않았겠느냐”는 자조 섞인 푸념이 나왔다. “금융당국과 업계 간 소통의 부재가 이번 사태를 키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생보협회의 역할론을 제기하는 분석도 등장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생명보험협회 수장인 이수창 회장이 업계 출신이다 보니 금융당국과의 끈이 조금 약했던 것 같다”며 아쉬워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생보협회가 조직의 역할과는 별개로 자살보험금 문제에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는 의견을 내놨다. 

먼저, 자살보험금 사안이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사안이라 이익단체인 협회가 섣불리 나서기 어려웠다는 게 첫번째 이유로 꼽히고 있다. 단순히 협회의 설립 취지에 따라 업계를 대변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었다는 것. 또한 이번 사안 자체가 업계와 금융당국 양 쪽을 만족시키기 어렵다보니 전략적으로 침묵을 지켰다는 의견이다.

다른 의견으로는 이수창 회장이 자살보험금 문제의 중심에 있는 삼성생명 CEO 출신이라는 점도 거론되고 있다. 그는 삼성생명 전에 삼성화재 CEO도 맡았을 정도로 보험업계의 대표적인 ‘삼성맨’이다. 그런 그가 삼성생명이 중심에 있는 자살보험금 논란에 적극 나서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모 생보사 관계자는 “이수창 회장은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을 거친 ‘삼성맨’ 출신이라 삼성생명이 연루된 자살보험금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을 것이다”며 “가뜩이나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삼성 그룹 전체가 공격받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 입장을 대변할 경우 ‘삼성 출신이 삼성 감싸기를 한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업계 내에서는 생보협회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협회가 자살보험금 문제에 대해 “일부 회원사들의 문제에 협회 차원에서 나설 수 없다”고 한 것을 두고,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언성을 높이는 빅3 생보사 관계자가 있었다. 

그는 “자살보험금 문제는 물론 각 사마다 액수 차이는 있지만, 관련 보험사가 14곳에 이를 정도로 생보업계 전체의 중대한 사건이었다”며 “이런 이슈에 생보협회가 나서지 않으면 협회가 나서야 하는 일은 도대체 무엇이냐”고 되물었다. 

그는 또 “보험사 CEO 출신이라 업계 입장을 잘 생각해 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오히려 경영자 출신으로서 협회 내부의 조직 효율성 제고 등에 더 힘을 쏟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생보협회 측은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협회가 이번 사태에 나섰을 경우 자칫 ‘담합’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최대한 행동을 자제했다는 것. 물론, 이번 자살보험금 사태가 업계 일부의 문제라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자살보험금 문제는 일부 보험사들의 문제였기 때문에 협회 차원에서 나설 수 있는 문제가 결코 아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생보협회가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수창 회장이 업계 출신이라 당국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전혀 그렇지가 않다”며 “대형 보험사 CEO를 10년이나 했을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은 분을 단순히 업계 출신이라는 이유로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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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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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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