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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롯데마트 90개 매장 문닫아..월 1000억원 손실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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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0, 2017, 11:03:51

3월 한 달 사이 매장 10곳 중 9곳 영업정지..영업손실 눈덩이처럼 불어
일각선 롯데 중국사업 철수 가능성 제기..롯데 “4월 초 영업재개 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 제공으로 롯데에 대한 중국 당국의 규제로 인해 문닫은 롯데마트 규모가 90%에 육박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롯데마트 대부분이 영업정지 상태로 영업피해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에서 이미 수 천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는 마트와 백화점을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롯데마트는 4월 초 영업정지 기간이 끝나는 만큼 점포별로 순차적으로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으로 현재 중국에 진출한 롯데마트 99개 가운데 87여 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소방시설 점검 등을 통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지점 67곳과 대도시에 있는 매장 중 시위로 인한 자체 휴업 한 곳이 20여개로 집계됐다.


문을 닫은 롯데마트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초 소방법과 시설법 위반으로 23개 점포가 영업정지 조치를 받은 데 이어 8일 55곳으로 늘어났고, 19일 현재 영업을 안하는 점포 수가 90여개 육박한다. 롯데마트 10곳 중 9곳은 영업을 안하는 셈이다.


대다수의 롯데마트가 영업정지 조치를 받은 가운데, 매출 손실 규모도 커지고 있다. 90여개 매장이 한 달간 문을 닫았을 때 예상되는 손실액은 1000억원이 넘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영업했을 때 매출로 따져보면, 영업 공백기간으로 인한 피해액은 10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작년 롯데마트 중국 현지 매출이 1조 290억원으로 한 달에 940억원 꼴이다. 여기에 영업정지 이후 마트 임직원의 임금 지급은 수익성까지 떨어뜨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영업이 중지된 상태에서 현지에 고용된 중국인 직원들에게 한 달간 임금(100%)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 현지 점포 직원들의 평균 월 임금은 한화로 7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사드 보복 수단으로 롯데 압박이 거세진 가운데, 중국 매장 철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지 진출한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유통 계열사가 매년 1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사드 보복까지 더해지면서 영업 손실 규모가 커질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롯데마트측은 사업 철수는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달 초 영업정지된 점포를 시작으로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재오픈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소방법, 시설법 위반으로 영업을 한 달간만 중지한 조치기 때문에 그 기간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영업을 재개한다는 것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가장 먼저 영업을 중지한 점포가 4월 초 영업정지 기간이 풀리면서 재오픈을 준비하고 있고, 점포별로 영업정지된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한 달에 걸쳐 다시 영업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영업이 정상화되기까지 시간은 걸리겠지만, 사업 철수 등은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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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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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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