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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광복 80주년 기억하고 함께합니다”…‘남상락 자수 태극기’ 내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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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5, 2025, 14:08:51

광복 80주년 기념한 대국민 캠페인
독립운동 당시 태극기로 애국정신 기려
독립운동가 지원 '민족기업' 창립철학 계승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빛을 되찾은 80년. 그날의 용기, 오늘의 자부심. 교보생명은 기억하고 함께합니다.'


교보생명(대표이사 신창재)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민족기업으로서 광복의 정신을 되새기는 특별한 태극기를 내걸었습니다. 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외벽에는 독립운동 정신을 상징하는 '남상락 자수 태극기'가 래핑 방식으로 게시됐습니다.


교보생명은 행정안전부 주관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운동' 일환으로 독립운동가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그날의 기쁨을 온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이번 태극기 래핑을 기획했습니다. 래핑은 가로 31m, 세로 31m 크기로 교보생명 빌딩 5층부터 12층까지 총 8개층에 걸쳐 설치됐습니다.


교보생명이 내건 태극기는 2019년 3·1운동 100주년 때에도 건물 외벽에 선보인 남상락 자수 태극기 입니다. 이 태극기는 독립운동가 남상락 선생이 1919년 충남 당진지역에서 펼쳐진 4·4만세운동에 쓰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선생의 부인 구홍원 여사가 가내수공업 방식으로 짠 명주에 손바느질로 자수를 놓았다고 전해집니다. 희소성과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8년 국가등록문화재 386호로 지정됐습니다.

 


2019년 3월 교보생명이 남상락 자수 태극기를 처음으로 광화문 사옥 외벽에 내건 당시 건곤감리 4괘 문양이 현재 태극기와 달라 '잘못 그려진 태극기'라는 오해를 사기도 했습니다. 1949년 태극기 표준화 이전 만들어져 태극기 4괘 중 '감'과 '리'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후 이 태극기가 독립운동 시기 제작된 역사적 유물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교보생명은 남상락 태극기 하단에 광복 80주년을 기념하고자 '빛을 되찾은 80년. 그날의 용기, 오늘의 자부심. 교보생명은 기억하고 함께합니다' 라는 메시지도 담았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을 가능하게 한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동시에 교보생명이 민족기업으로서 창립정신을 잊지 않고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이 일궈낸 민족정신에 뿌리를 둔 민족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교보생명 창업주 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를 비롯해 그의 부친 신예범 선생, 큰형 신용국 선생 모두 독립운동에 헌신했습니다.


특히 신용호 창립자가 집안어른이자 독립사상가 신갑범 선생의 소개로 항일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독립운동가 이육사 선생과 교류하며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당시 이육사 시인은 신용호 창립자에게 "모쪼록 큰 사업가가 되어 헐벗은 동포들을 구제하는 민족자본가가 되길 바란다"며 격려했고 훗날 교보생명 창립의 정신적 근간이 됐습니다.

 


신용호 창립자는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대한교육보험(현 교보생명)을 설립하고 국민교육진흥, 민족자본형성을 창립이념으로 내세웠습니다.


대한교육보험은 창립과 함께 세계 최초의 교육보험 '진학보험'을 선보입니다. '담배 한갑 돈만 아끼면 자녀를 대학에 보낼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한 이 보험은 30년간 300만명의 학생들에게 학자금을 지급했습니다.


신용호 창립자의 교육철학은 1981년 국내 최대 서점 '교보문고' 설립으로 이어지며 국민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 교보문고는 연간 5000만명이 방문하는 한국의 대표서점이자 문화명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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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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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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