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신차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최근 격화되고 있는 국내 하이브리드 SUV 시장에 KGM이 내놓은 나름의 '승부수' 입니다.
특히 내연기관이지만 높은 연비효율과 전기차의 정숙성을 더한 하이브리드 SUV가 국내 시장에서 가족용 차량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각 자동차 회사마다 하이브리드 SUV 출시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달 중순 서울 강남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에서 경기도 양평까지 왕복 약 90km를 시승한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한 마디로 패밀리카로서 넉넉한 실내공간을 토대로 한 가성비 하이브리드 SUV로 정의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외관은 기존의 호평을 받았던 액티언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인테리어 역시 기존 액티언과 별다른 구분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차량의 가장 핵심인 엔진은 액티언과 크게 달라졌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국내 하이브리드 SUV 최초로 직병렬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e-DHT 전용 변속기를 장착했습니다. 이를 통해 EV, HEV, 시리얼, 패러럴 등 9가지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전환하며 구동 효율과 전비를 최적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는 1.83kWh 용량으로, 하이브리드 기준 상당히 큰 축에 속하며 전기 모터는 130kW의 고출력을 발휘해 시스템 총 출력은 200마력 초반대 수준에 달합니다. 기존 액티언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호평을 받았던 것과 별개로 출력 측면에서 아쉬운 평가를 받았는데 이를 충분히 상쇄하는 출력입니다.
도심 주행에서는 약 90% 이상이 전기 모드로 작동하는 만큼 전기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부드러운 주행 감각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시승 중 시속 50km 미만 정체 구간에서 엔진 개입이 거의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KGM은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서스펜션이 SFD 기술을 적용한 쇽업쇼버로 노면 충격을 유연하게 흡수하며, 핸들링은 전동식 스티어링 기반으로 안정감과 경쾌함을 동시에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시승 구간 대부분에서 주행 감각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었고 추월을 할 때도 출력의 부족함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공식 복합 기준 15.8km/L(20인치 타이어 기준)이었습니다. 실제 시승때 연비도 에어컨을 최대한 가동한 상황에서도 공식 복합 기준 연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최고급 트림과 주차보조 등 주요 옵션을 모두 적용해도 3800만원 정도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경쟁 상대로 꼽고 있는 차량은 르노의 그랑 콜레오스입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전장 4740㎜, 전폭 1910㎜, 전고 1680㎜, 휠베이스 2680㎜로 르노 그랑 콜레오스보다는 살짝 크면서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더 우세합니다.
여기에 기아의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나 현대의 투싼 하이브리드의 풀옵션을 선택할 경우 4000만원대를 상회하는 현실에서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가격 경쟁력은 분명 도드라집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가솔린 차량보다 초기 구매가가 비싼 만큼 활용성을 잘 따져 구매해야 실익이 큽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액티언 가솔린 모델보다 출력 측면에서 향상되었고 연비 역시 액티언 가솔린 모델보다는 월등합니다. 승차감과 소음 측면에서도 향상된 지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들을 보다 넓고 안락한 좌석에 태워 장거리 여행을 자주하는 가장들에게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현대차와 기아의 최신 모델들 보다는 살짝 뒤떨어진 운전석 인터페이스는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약점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격 대비 성능' 측면과 넓직한 실내공간 및 주행감각 측면에서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국내 하이브리드 SUV 시장에서 대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