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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최진철 교수, 중국서 해양교육 혁신모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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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10:07:49

우화·웹드라마 활용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호평
CDMI 지표로 다문화 선상 갈등 진단·해결 역량 강조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 항해융합학부 해사글로벌전공 최진철 교수는 7월 8일부터 9일까지 중국 대련해사대학교에서 열린 ‘해외 명사 초청 특강 시리즈’에 연사로 초청돼, ‘선박 내 다양성 관리’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강연은 대련해사대학 국제처의 주관으로 항해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다문화 선상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을 실질적으로 다루는 교육방식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강연 첫날에는 ‘Beyond the Giraffe's House’를 주제로, 기린과 코끼리의 우화를 통해 다양성과 포용의 개념을 해양 환경에 적용해 설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 교수가 개발한 CDMI(Crew Diversity Maturity Index) 프레임워크가 소개되었으며, 참가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갈등 상황을 진단하고 조화로운 선상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방안을 도출하는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튿날 강연은 ‘Living and Working with Respect Onboard’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최 교수가 직접 기획·제작한 10편의 웹드라마를 활용한 체험형 학습이 진행됐습니다.

 

드라마는 선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화적 오해, 의사소통 문제, 직장 내 괴롭힘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고, 학생들은 각 에피소드 후 조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최 교수는 “효율성 중심의 20세기식 교육을 넘어서,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21세기에는 상황 이해와 유연한 대응이 핵심”이라며, “사례 기반의 참여형 교육이야말로 미래 해양 리더 양성의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강연은 우화, 멀티미디어, 토론을 결합한 통합적 교육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한 이론 전달이 아닌 실질적 역량 함양이라는 교육의 본질을 실현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와 대련해사대학은 30여 년의 교류 역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양교 실습선 상호 방문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에는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개교 80주년을 기념해 대련해사대학의 실습선 유쿤호가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며, 양국 해양교육 기관 간 협력을 공고히 하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이번 특별강연은 국제 해운산업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이 더욱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확인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참가 학생들은 글로벌 현장에서 선상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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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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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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