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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연구진, 한글 병렬 읽기 효율성 세계 최초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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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10:07:31

의미 연관된 단어는 병렬 처리 가능성 높아
한글 특유 구조가 인지 효율성 높이는 요인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 심리학과 주성준 교수 연구팀이 한글 단어가 영어 단어보다 병렬적으로 더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입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한글의 읽기 메커니즘과 문자 체계가 인간의 인지 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한글 단어쌍이 의미적으로 연관돼 있거나 자주 함께 쓰이는 경우, 인간의 뇌가 두 단어를 동시에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기존 영어 기반 연구에서는 병렬 처리가 어렵다는 결론이 지배적이었지만, 문자 체계의 차이가 인지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입니다.

 

연구는 19세에서 28세 사이 남녀 42명을 대상으로 1440개의 한글 단어를 무관, 합성어, 의미 연관 단어쌍으로 구분해 제시하고, 각각의 단어를 생물/무생물로 분류하는 의미 범주화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연필-지우개’, ‘고모-이모’처럼 의미적으로 연결된 단어쌍과 ‘눈-사람’과 같은 합성어 단어쌍에서는 단일 과제보다 이중 과제 조건에서 반응 정확도가 높았으며, 이는 두 단어가 병렬적으로 인지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입니다.

 

연구팀은 한글의 ‘모아쓰기’ 방식과 음절 단위의 일대일 대응 구조, 규칙적인 철자법 등이 이러한 병렬 처리 가능성에 기여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영어는 글자와 소리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인지 처리에 더 많은 자원이 소모되지만, 한글은 구조적으로 명확하고 직관적인 인지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주성준 교수는 “의미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에서는 한 단어의 인지가 관련 단어를 자동으로 활성화시켜 더 빠르고 정확한 이해를 가능케 한다”며 “이는 인간 인지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이번 연구는 단순히 한글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을 넘어, 언어별 읽기 전략 차이를 정교하게 이해하고, 다국어 학습과 독서 교육, 난독증 재활 등에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보호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주 교수 연구팀의 유상아 박사가 제1저자로, 주성준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습니다. 논문은 미국심리학회(APA) 국제 학술지 '저널 오브 익스페리멘털 사이콜로지: 제너럴' 2025년 7월호에 게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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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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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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