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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美 LERA 구조설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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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09:07:22

LERA와 협력 통해 세계 최고 수준 구조설계 적용
내진·풍하중 등 최첨단 구조공학 기술 도입 예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송파구 가락로 192 일대에서 추진 중인 송파한양2차 재건축정비사업에 세계적인 구조설계 전문기업인 LERA Consulting Structural Engineers(이하 LERA)와 손잡고, 세계 최고 수준의 구조설계를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업은 송파한양2차를 서울 동남권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단지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송파한양2차 재건축 사업은 총면적 62370.3㎡ 부지에 지상 최고 29층, 총 1346세대로 구성되며, 총 사업비는 약 6856억원에 달하는 대형 주거 프로젝트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구조적 안전성과 내구성, 주거 편의성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아파트 재건축에서 구조설계는 입주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특히 대규모 단지의 경우 정교한 설계가 요구됩니다. 지반 조건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내진 성능 강화는 물론, 건물 수명 연장과 시공 효율성 확보를 위해 고도의 기술력이 필수적입니다.

 

LERA는 이번 사업에 특수 진동 감쇠장치 적용기술, 성능 기반 구조설계(Performance Based Design), 고성능 내진 설계, 풍하중 저항 설계 등 다양한 최신 구조공학 기술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건축디자인과 통합된 구조 해석을 통해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혁신적 설계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LERA는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를 비롯해 중국 상하이 세계금융센터, 말레이시아의 Merdeka PNB 118 등 세계 유수의 초고층 건축물 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글로벌 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도 잠실 롯데월드타워, 여의도 파크원, 인천국제공항, 부산 롯데타워 등의 구조 설계를 맡아 높은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특히 LERA는 2023년 미국 마이애미 챔플레인 타워 붕괴 사고 조사에 참여하며, 구조 안정성과 안전 진단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전문성을 공인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용산정비창 개발 사업인 ‘The Line 330’의 구조설계도 수행하며 국내 재건축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구조설계 역량을 보유한 LERA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단지 전반에 걸쳐 우수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번 재건축 프로젝트가 서울 송파구를 넘어 동남권 전체를 대표하는 재건축 모범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LERA 관계자는 “다양한 국가에서의 구조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송파한양2차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지속 가능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구축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프로젝트의 건축설계 부문에서도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건축설계 그룹인 SMDP와도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조와 디자인, 환경성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프리미엄 단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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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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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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