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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K방산TOP10 ETF 신규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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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5, 2025, 09:07:01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이 전체 매출 가운데 방산 비중이 높으면서 수출을 많이 하는 종목 10개에 집중투자하는 ETF를 내놓았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K방산TOP10’ ETF를 15일 신규 상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ETF는 방산기업의 주가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제 방산 매출 비중 ▲해외수출 비중 ▲AI방산기술 접목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엄선한 10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단순 키워드나 시가총액 비중 방식에서 벗어나 방산의 본질적 성과를 주가상승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종목에 집중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은 "특히 K-방산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국내 대표 'BIG 4' 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LIG넥스원에 약 80%를 집중투자한다"며 "이외에도 한화시스템, 풍산 등 방산 시스템, 장비, 소모품 관련 종목을 편입하고 있으며. 편입 종목들의 방산 관련 평균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방산 사업을 부수적으로 영위하는 기업이 아닌, 방산 그 자체로 경쟁력을 입증하는 기업에 집중해 투자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이라는 겁니다.


삼성자산운용은 "또다른 차별점은 AI 방산 기술 및 제품 관련성이 높은 종목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이라며 "최근 전쟁에서 부각되는 무인기술, AI 전술 체계 등 첨단기술의 중요성을 반영해 K-방산 기업의 중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까지 담아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팔란티어(Palantir)와 같이 AI기술이 방위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있음을 고려하면 ‘KODEX K방산TOP10’은 미래 지향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최근의 주가조정에도 불구하고 K-방산의 추세적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방위비를 5% 증액하고, 현대로템이 폴란드에 8조8000억원으로 사상최대 규모의 K2 전차 수출을 확정짓는 등 긍정적인 시장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 "전세계에서 한국산 무기는 동종 무기 대비 높은 가성비와 빠른 납기 경쟁력을 갖춰 선호도가 높고, 한국은 미국의 최우방국으로서 수입국 입장에서 정치적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이라며 "이처럼 한국산 무기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 역시 방위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어 하반기에도 K-방산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대환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진정한 방산 종목들의 옥석 가리기가 시작될 것이며, 실제 방산매출 및 수출비중을 고려한 기업 위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며 “드론, AI 무인 시스템 등 AI 방산 시장의 성장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어 K-방산 기업 투자 시에도 AI 방산 기술 접목 여부를 고려한 KODEX K방산TOP10으로 하반기 투자전략을 세워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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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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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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