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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실적부담 있지만 주주환원 기대감…투자의견·목표가 상향”-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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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5, 2025, 08:07:50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IM증권은 15일 HMM에 대해 실적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주주환원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며, 투자의견을 보유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하고 목표주가도 2만1000원에서 3만1000원으로 높였다.

 

배세호 연구원은 "컨테이너 시황의 둔화로 실적악화가 예상되지만, HMM은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와 차별화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며 "주가상승의 주요원인은 2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과 그에 따른 시장 유통 물량 감소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미-중 고율 관세 유예가 발표된 5월12일 이후 글로벌컨테이너 선사인 Maersk는 14.4% 상승, Hapag-Lloyd는 1.9% 하락을 기록한 반면 HMM은 39.6% 상승했다. 

 

배 연구원은 "최근 상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등 주주환원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HMM의 공격적인 배당정책(배당성향 30%와 시가배당율 5% 중 작은 금액)과 2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추가로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의 자사주 매입 참여 규모에 따라서 시장 유통물량은 더욱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은 주가의 업사이드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HMM은 올해 1월 1년내 2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소각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5월14일 종가 기준으로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실시한다고 가정하면 약 7731만주(현재 주식 수 대비 7.5%)를 소각할 수 있다. 핵심은 자사주 매입및 소각의 방식으로, 주주 비례 배정의 공개매수 가정 시 산업은행, 해진공을 제외한 주식수(전체주식수 대비 28.3%)는 기존 2억9000만주에서 2억7000만주로 감소하게 된다"고 전했다. 

 

또 "만약 산업은행과 해진공의 매도 물량이 예상 대비 적다면, 시장 유통물량은 더욱 줄어들어, 주가 업사이드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IM증권은 올해 2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연결 기준 매출은 2조6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3858억원으로 40.1% 줄어든 것으로 추정했다. 추정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를 4% 가량 상회한 것이란 설명이다.

 

배 연구원은 "HMM은 현재 미주 노선의 공급을 4월초 대비 30% 늘린 것으로 파악되며, 3분기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출원가는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라 전분기대비 항화물비, 유류비 감소가 기대된다. 유류비는 유가하락에 대한 효과도 반영되며 3분기에도 비용감소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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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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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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