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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만 먹고 남 줘야지 → 그냥 혼자 다 먹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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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2, 2017, 15:03: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볶음너구리를 먹은 기자의 변심도 무죄
쫄깃한 면발에 다시마 풍미 더해..“너구리 모양 어묵 귀엽다” 평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에 들어 있는 너구리 어묵 너무 귀여워요‘’, ‘’맛은 생각보다 평범한 것 같아요.‘’


농심이 1982년 너구리 라면을 출시한 데 이어 35년 만에 볶음면으로 너구리 2탄을 선보였다.(본지 2월27일자 <너구리의 변신은 무죄’ 농심, 해물볶음면 시장 도전> 기사 참조.)


밤에 야식으로 먹는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와 얼큰한 국물은 해장용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초등학교 시절 토요일 오후마다 엄마가 끓여줬던 라면맛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개인적으로 너구리의 오랜 팬이다. 과거 하얀국물면이 돌풍을 일으켰을 때도, 작년 부대찌개 라면이 인기를 끌었을 때도 늘 너구리를 선택했다. 알고보니 너구리는 나와 동갑내기이기도 했다. 최근 때마침 신제품도 출시돼 이번 생경한 소식은 '볶음너구리' 시식 후기로 결정했다.


사실 볶음너구리가 출시되던 날 이미 SNS상에서 시식후기를 접했다. 출시 첫 날이라서 후기가 많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건더기가 풍부하고, 너구리 캐릭터가 상당히 귀엽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맛은 기대에 못미친다‘’는 아쉬운 반응으로 나뉘었다. 시식후기까지 접하니 맛이 더 궁금해졌다.


하지만 볶음너구리 사냥은 쉽지 않았다. 삼일절 연휴를 이용해 맛을 보려던 기자는 살고 있는 동네의 편의점을 샅샅이 뒤졌지만, 찾을 수 없었다. 출시된지 얼마 안돼서 그런지 규모가 꽤 큰 편의점도 몇 군데 들렀지만, 체포(?)에 실패했다.


결국 비를 뚫고 찾아간 대형마트에서 만날 수 있었다. 반가움도 잠시 고민에 빠졌다. 봉지 라면과 용기면으로 출시됐지만, 낱개로는 팔지 않았다. 5봉지가 들어간 팩키지로만 판매 중이었던 것이다. 평소 라면을 자주 먹지 않고, 1인 가구인 내게 5봉지는 너무 많은 양이었다.


울며 겨자먹기로 묶음 볶음너구리를 샀다. 내용물에는 면과 함께 끓이는 '건더기스프'와 나중에 국물을 버린 후 추가해 넣는 '볶음고추조미유'와 '볶음해물스프' 총 3가지가 들어 있다. 끓이는 방식은 짜파게티와 비슷하다. 평소 약간 싱겁게 먹는 편이어서 레시피(다섯 숟가락)보다 약간 더 흥건하게 국물을 남기고 비볐다.


다 끓인 후 접시에 옮겨 담으니 해물 특유의 향이 코끝을 자극했다. SNS상에서 반응이 좋았던 귀여운 모양의 너구리 어묵이 눈에 확 들어왔다. 일반 라면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양을 자랑한 건더기는 한눈에 봐도 풍부해 보였다. 너구리면에 들어 있는 조각 다시마를 잘게 썰어 첨가했다.


한 젓가락을 크게 먹었는데, 미역과 다시마 특유의 향이 입안을 감쌌다. 농심은 풍부한 해물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자평했지만, 해조류의 향이 강하게 느껴졌다. 기대가 크지 않았기 때문일까. 맛이 있었다. 무엇보다 너구리의 굵직한 우동면이 볶음면에서 더 쫄깃함의 위력을 발휘했다. 한 젓가락만으로도 입안이 가득찬 느낌.


여기에 적당히 기름지면서 매콤한 맛이 더해지면서 '1000원대 볶음면 치고는 고급지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매운맛이 약해 평소 매콤한 음식과 거리를 뒀던 기자도 끝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오히려 너구리 라면보다 매운 맛은 덜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때때로 발견하게 되는 너구리 모양의 어묵을 볼 때마다 피식 웃음도 나왔다. 최근 귀여운 캐릭터를 앞세운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볶음 너구리도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해 보였다.


일각에서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합친 '짜파구리(짜파게티 + 너구리)'와 비슷한 맛이라고 평했지만, 먹어보니 너구리 라면을 농축한 맛에 가까웠다. 다만, 볶음너구리의 레시피보다 약 2배 가량 많은 국물에 해물스프와 고추 조미유를 넣는데도 약간 짠맛이 남아 있었다. 짜파게티와 비슷하게 먹고난 후 양이 살짝 부족하다는 느낌은 아쉬웠다.


식품 업계는 소비자의 첫 구매와 재구매를 성공시키기 위해선 호기심과 맛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그런 의미에서 볶음 너구리는 '35년 만에 출시한 점'과 '너구리 캐릭터'는 호기심을 자극할 만했다. 농심이 너구리 어묵을 통해 마케팅 포인트를 제대로 짚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극히 주관적이긴 하지만 기자의 입맛에는 맛도 만족스러운 편이었다(출입을 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 홍보팀 직원도 만나본 적이 없다). 대형마트에서 5봉지를 집어들면서 ‘’가까운 지인들이랑 나눠 먹어야겠다‘’고 스스로를 위안했는데, 시식 후 생각이 바뀌었다.


남은 4봉지도 라면이 생각날 때마다 한 개씩 끓여 먹고, 지인들에겐 한 번쯤 먹어보라고 추천만 하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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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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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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