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삼성화재 장마철 대비 ‘침수예방비상팀’ 가동…“피해 최소화 총력”

URL복사

Monday, June 30, 2025, 10:06:46

침수예상지역 500여곳 순찰 강화
사고출동 인력 1400여명 추가 투입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화재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침수예방비상팀'을 가동하고 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비상팀은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전담조직으로 2014년 도입후 올해로 12년째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상팀은 집중호우로 긴급상황 발생시 고객동의 아래 관공서와 공조해 침수 위험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침수위험지역과 예방활동을 수행합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폭우와 태풍으로 큰 피해가 잇따랐던 만큼 올해는 더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고출동인력 1400여명을 추가 투입해 순찰범위와 빈도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저지대 등 상습침수지역 227곳, 둔치주차장 281곳 등 전국 500여개 이상 침수예상지역 리스트를 최신화하는 한편 협력업체별 순찰구역 지정, 견인업체 예비인력 보강도 마쳤습니다.


삼성화재는 침수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조처도 강화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막힌빗물받이' 안전신문고 접수내용을 토대로 현장조치에 나서고 둔치주차장 침수를 대비해 사전 집중순찰에 들어갑니다. 콜센터에서는 기상상황에 따라 위험상황을 수시로 고객에 안내할 계획입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업계 최대 규모 네트워크와 10년 넘게 축적된 침수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장마철에는 물웅덩이가 겉보기보다 깊은 경우가 많아 무리하게 통과하려다 차량엔진이 멈추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만큼 가급적 우회하는 것이 사고예방에 중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