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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카이스트·서울대 공동연구팀, 강성 조절 전자잉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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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4, 2025, 13:06:25

체온 반응형 갈륨 기반 소재로 고해상 회로 구현
웨어러블·임플란터블 전자기기 활용 기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카이스트, 서울대학교와 함께하는 공동연구팀이 체온에서 녹는 액체 갈륨 기반 전자잉크를 개발해 가변강성 전자소자를 구현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상온에서 머리카락보다 얇은 미세 선폭 회로를 정밀하게 인쇄할 수 있으며, 온도에 따라 딱딱함과 유연함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전자잉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고해상도 다층 회로 인쇄와 함께 강성 조절이 가능해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 이식형 전자기기, 유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 5월 30일자에 게재됐으며, 카이스트 이시목 박사과정생과 부산대 이건희 교수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습니다.

 

기존 전자기기는 고정된 강성을 지녀 활용에 한계가 있었으나, 연구팀은 녹는점이 낮은 갈륨 금속의 물성을 이용해 이 문제를 극복했습니다. DMSO 용매와 고분자를 활용한 pH 조절 기반 전자잉크 프린팅 기술을 통해 갈륨 입자의 산화막을 제거하고 전도성과 강성 조절이 가능한 회로를 구현했습니다.

 

개발된 전자잉크는 머리카락 굵기의 절반인 50μm로 인쇄 가능하며, 전기전도도는 2.27 × 10⁶ S/m에 이르며, 강성 조절 비율도 1465배에 달합니다. 또한 스크린 프린팅, 딥 코팅 등 다양한 인쇄 방식과 호환돼 고해상도, 대면적, 복잡한 3차원 회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 부착 시 부드러워지는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와 뇌 조직 내 삽입 시 자극을 최소화하는 뇌 탐침 등 실용적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부산대 이건희 교수는 “갈륨 기반의 강성변형 전극은 헬스케어 및 유연 전자기기의 핵심 소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하나의 소자가 필요에 따라 형태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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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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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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