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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IoT·Bio·인공지능 기술이 보험 미래 바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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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4, 2017, 09:02:48

김석영 연구위원, ‘제43회 보험 CEO 조찬회’에서 4차 산업혁명 주제 발표
김학수 국장 “의료법·개인정보보호법 고려한 종합적 보험업법 개정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면 인공지능이 새로운 판매채널로 등장해 설계사 조직을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보험사는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하고, 이 과정에서 병원과 협력도 예상되고 있다.

또 IoT (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기술로 인해 소비자 개별 맞춤형 상품이 등장하는 등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이에 따라 보험 정책·감독자는 변화에 맞는 규제·감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해졌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제43회 보험CEO 및 경영인 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과 보험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최근 부임한 김학수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이 ‘2017년 보험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석영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신기술로 IoT(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Bio, 인공지능 기술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IoT의 연결생태계(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홈 등)는 보험산업에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한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견해다. 보험사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해 소비자 특성이 반영된 ‘계약자별 상품(Order Made)’을 판매하게 된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보험사는 또 IoT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관리하는 생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보험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IoT 기업이 보험산업에 새롭게 진입할 것으로 김 위원은 예상했다.

그는 "Bio 기술의 발전으로 보험사는 보장성보험에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며 "헬스케어 서비스는 IoT 기술과 Bio·의료기술의 결합으로 질병치료에서 예방적 건강관리로 전환돼 보험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건강관리에 대한 보험사와 병원과의 충돌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병원과 협력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의료·보험 부가서비스를 둘러싸고 의견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설계사 채널의 변화도 예상된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 보험사의 새로운 판매채널하고 설계사를 대체할 것이란 게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인공지능 판매채널은 설계사 규모가 줄어드는 문제와 고비용 설계사 수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설계사 채널은 재무설계나 건강관리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능률 판매조직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미래 소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나 건강리스크를 위한 보험상품을 인공지능 채널을 통해 구매하게 될 것이다”며 “보험사는 보험상품을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전문회사 또는 일상생활 서비스 전문회사 등으로 진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에 이어 발표를 맡은 김학수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은 앞서 언급된 보험산업의 주요 변화에 대해 공급자인 보험사와 감독자 모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보험 정책·감독자는 보험산업에 병원 또는 IoT 기업이 진출했을 때 이에 대한 규제·감독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저적. 또한 보험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보험업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국장은 "대표적으로 IoT 연결로 인한 보험계약자의 정보 노출 문제, 보험회사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와 의료법 충돌, 인공지능 판매채널의 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률 문제 등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보험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먼저 보험사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보험사가)성장 모델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유지하거나, 특정 분야에 집중한 전문보험회사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게 그의 예상. 예를 들어, 건강보험을 바탕으로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보험회사, 변액보험을 바탕으로 한 재무관리 서비스 전문보험회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보험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 맞는 조직의 육성과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판매채널 변화에 따른 상품개발 능력 배양이 요구되며, IoT회사나 병원 등과의 협력 체계 구축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올해 보험산업 발전 추진방안에 대해서는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보험산업 본연의 역할 수행, 국민생활 지원 강화,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 등이다.

보험산업 본연 역할 확대를 위해 일반보험과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재보험 의존 관행을 개선하고 국제적 수준의 재보험 규제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생활 지원 강화 방안으로는 실손의료보험 개편, 전세금보장보험 개선 등을 제시했다.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를 위해 표준약관 작성 주체를 금융당국에서 민간(보험협회)으로 변경하고, 부동산·외환·파생상품 등에 대한 사전적 자산운용 비율·한도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마지막으로 보험 CEO들에게 당부 사항을 전달했다. 그는 "과거 일본 생명보험사의 파산 원인에는 외부적 요인도 있었지만, CEO의 판단과 행동도 큰 영향을 미쳤다"며 "보험사 경영진의 대응에 따라 현재의 위기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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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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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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