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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IoT·Bio·인공지능 기술이 보험 미래 바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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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4, 2017, 09:02:48

김석영 연구위원, ‘제43회 보험 CEO 조찬회’에서 4차 산업혁명 주제 발표
김학수 국장 “의료법·개인정보보호법 고려한 종합적 보험업법 개정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면 인공지능이 새로운 판매채널로 등장해 설계사 조직을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보험사는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하고, 이 과정에서 병원과 협력도 예상되고 있다.

또 IoT (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기술로 인해 소비자 개별 맞춤형 상품이 등장하는 등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이에 따라 보험 정책·감독자는 변화에 맞는 규제·감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해졌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제43회 보험CEO 및 경영인 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과 보험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최근 부임한 김학수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이 ‘2017년 보험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석영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신기술로 IoT(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Bio, 인공지능 기술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IoT의 연결생태계(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홈 등)는 보험산업에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한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견해다. 보험사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해 소비자 특성이 반영된 ‘계약자별 상품(Order Made)’을 판매하게 된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보험사는 또 IoT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관리하는 생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보험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IoT 기업이 보험산업에 새롭게 진입할 것으로 김 위원은 예상했다.

그는 "Bio 기술의 발전으로 보험사는 보장성보험에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며 "헬스케어 서비스는 IoT 기술과 Bio·의료기술의 결합으로 질병치료에서 예방적 건강관리로 전환돼 보험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건강관리에 대한 보험사와 병원과의 충돌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병원과 협력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의료·보험 부가서비스를 둘러싸고 의견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설계사 채널의 변화도 예상된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 보험사의 새로운 판매채널하고 설계사를 대체할 것이란 게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인공지능 판매채널은 설계사 규모가 줄어드는 문제와 고비용 설계사 수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설계사 채널은 재무설계나 건강관리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능률 판매조직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미래 소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나 건강리스크를 위한 보험상품을 인공지능 채널을 통해 구매하게 될 것이다”며 “보험사는 보험상품을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전문회사 또는 일상생활 서비스 전문회사 등으로 진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에 이어 발표를 맡은 김학수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은 앞서 언급된 보험산업의 주요 변화에 대해 공급자인 보험사와 감독자 모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보험 정책·감독자는 보험산업에 병원 또는 IoT 기업이 진출했을 때 이에 대한 규제·감독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저적. 또한 보험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보험업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국장은 "대표적으로 IoT 연결로 인한 보험계약자의 정보 노출 문제, 보험회사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와 의료법 충돌, 인공지능 판매채널의 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률 문제 등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보험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먼저 보험사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보험사가)성장 모델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유지하거나, 특정 분야에 집중한 전문보험회사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게 그의 예상. 예를 들어, 건강보험을 바탕으로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보험회사, 변액보험을 바탕으로 한 재무관리 서비스 전문보험회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보험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 맞는 조직의 육성과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판매채널 변화에 따른 상품개발 능력 배양이 요구되며, IoT회사나 병원 등과의 협력 체계 구축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올해 보험산업 발전 추진방안에 대해서는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보험산업 본연의 역할 수행, 국민생활 지원 강화,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 등이다.

보험산업 본연 역할 확대를 위해 일반보험과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재보험 의존 관행을 개선하고 국제적 수준의 재보험 규제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생활 지원 강화 방안으로는 실손의료보험 개편, 전세금보장보험 개선 등을 제시했다.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를 위해 표준약관 작성 주체를 금융당국에서 민간(보험협회)으로 변경하고, 부동산·외환·파생상품 등에 대한 사전적 자산운용 비율·한도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마지막으로 보험 CEO들에게 당부 사항을 전달했다. 그는 "과거 일본 생명보험사의 파산 원인에는 외부적 요인도 있었지만, CEO의 판단과 행동도 큰 영향을 미쳤다"며 "보험사 경영진의 대응에 따라 현재의 위기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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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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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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