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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데스크 칼럼]'금융 연좌제'가 창조경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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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14, 15:01:44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KB·NH농협·롯데 카드 3사의 고객정보 유출사건의 불똥이 엉뚱하게 보험 업계로 튀었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을 통해 이번 사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보험사들을 상대로 오는 3월까지 전화(텔레마케팅) 등을 통한 아웃바운드 영업활동을 금지시켜 버린 것.

 

고객정보가 새어 나갈 곳이 없는지 확인하던 보험사들과, 그렇지 않아도 자신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착잡한 마음이었던 40만 보험인들도 부지불식간에 사고 유발자와 동등한 처분을 받게 되는 처지로 전락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밝힌 이번 사태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금융당국의 이번 조치는 한 마디로 금융연좌제로 요약된다. 카드사 협력직원이 개인적 일탈로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유출했는데, 책임은 카드업계를 넘어서 은행과 보험 업계 등 금융 업계 전체에 덤터기 씌운 사건이기 때문이다.(우리는, 정부가 스스로의 잘못을 이런 식으로 폭넓게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본 일이 없다.)

 

금융업계 전체를 차치하고, 보험 업계 입장에서만 봐도 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의 부당함은 하나 둘이 아니다.

 

먼저, 카드사의 협력사 직원이 빼돌린 개인정보가 보험사에 팔려나가지 않았다. 금융위 스스로도 이번 카드3사 정보유출 사고에서 유출된 정보는 전량 회수됐으며, 유출사고에 따른 피해사례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일부 보험사에서 고객 정보가 유출된 일이 있지만 이번 건과는 무관하다. 지난 잘못을 이번에 소급해 적용하는 것이라면, 금융당국이 당시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TM 비중이 높은 7곳은 영업을 가능하게 해주면서 다른 회사들은 무슨 근거와 이유로 영업을 금지시키는 건 지 모르겠다며 형평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태와는 전혀 상관없는 TM 설계사들의 사기와 생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들 설계사는 개점 휴업상태로 지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TM 설계사들의 수당은 신계약비가 80~90%를 차지하는데, 두 달 넘게 영업을 할 수 없어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여기에 설계사들이 유출된 고객정보를 매매하는 사람들로 비쳐져 심리적인 타격은 더욱 크다.

 

행여, 정부 수장들이 연대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얘기는 좀 달라졌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일은 없었고, 이제는 이마저도 적절한 때가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

 

군사정권 이후로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연좌제가 바야흐로 금융권에서 재창조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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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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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치매전담 조직 ‘치매안심 금융센터’ 신설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치매전담 조직 ‘치매안심 금융센터’ 신설

2025.08.29 10:01:5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이 금융권 최초로 치매 전담 특화조직인 '치매안심 금융센터'를 신설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금융기관은 시니어 전반의 생애주기 솔루션이나 신탁상품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하나은행은 치매 전담조직 신설을 통해 치매환자 본인과 가족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치매안심 금융센터에는 전문 컨설턴트가 배치돼 ▲치매 전, 치매안심신탁 설계 및 임의후견제도 활용 ▲치매 후, 성년후견제도의 실행지원 ▲돌봄ㆍ요양ㆍ간병 등 가족을 위한 생활지원까지 치매 단계별 전 과정에 대한 치매안심솔루션을 제시합니다. 특히 한국후견협회, 사단법인 온율 등 외부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신뢰성과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한국후견협회는 공공후견인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온율은 치매환자ㆍ미성년자ㆍ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후견지원에 특화된 사단법인입니다. 또한 하나은행의 모든 PB(Private Banker)들은 중앙치매센터의 치매파트너 교육을 전원 이수해 손님과 그 가족이 치매 관련 고민을 안심하고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치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이슈다”라며 “하나은행은 더 이상 치매 문제가 손님의 두려움과 외로운 고민이 되지 않도록 손님의 동반자로서 실질적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치매안심 금융센터를 통한 치매 관련 상담은 하나은행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상담예약은 ▲하나은행 영업점 ▲하나더넥스트라운지 ▲하나원큐 등을 통해 가능합니다. 한편 하나은행은 을지로, 선릉역, 서초동에 이어 네번째로 하나더넥스트 영등포 라운지를 오픈했습니다. 하나더넥스트에서는 전문 상담인력인 ‘하나더넥스트 매니저’를 통해 ▲은퇴 필요 자금 분석 및 미래 자산 포트폴리오 설계 ▲유언대용신탁을 활용한 스마트한 자산 이전 준비 ▲건강관리 및 비금융 시니어 특화 콘텐츠 등 시니어 전문가가 제안하는 성공적인 노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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