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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두고 반응 엇갈린 증권가…“관망 우선vs관세 선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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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8, 2025, 07:04:00

주가 이미 10% 하락…반등 모멘텀 '관세 리스크' 경감
관세 영향 제한적…실적 통해 주가 우려 정점 통과 전망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올해 1분기 준수한 실적을 공개한 현대차를 두고 증권가에서는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한다는 신중론과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는 낙관론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입니다.

 

관세 리스크 강도에 따라 실적 추정치 역시 조정될 수 있는 만큼 주가 역시 관세 이슈에 연동된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 24일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이 44조4080억원, 영업이익은 3조6340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9.2%, 2.1%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시장 기대치였던 매출 43조5000억원, 영업이익 3조5000억원에 부합하는 '무난한 실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이와 관련해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인센티브 확대 등 수익성 악화 요인이 우려보다 적었고 고정비(마케팅, 연구·개발 비용 등 포함)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이 예상치를 상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현대차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선 관세 정책이 현실화된 만큼 당분간 관망이 필요하다는 쪽에서는 올해 들어 현대차 주가가 약 10% 하락한 만큼 관세 이슈를 반영해 주가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신한투자증권은 현대차 목표주가를 기존 27만원에서 25만원으로 하향조정했고 IBK투자증권은 33만원에서 26만원으로, DS투자증권은 34만원에서 27만원으로 내렸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관세 정책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니즈는 더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총주주수익률(TSR) 35% 등 높은 배당수익률이 주가 하방을 지지해주고 있지만 상승 동력은 결국 관세 리스크 경감 여부에 달렸다"고 진단했습니다.

 

최태용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하반기 수익성 기여는 제한적일 전망"이라며 "현재 생산 중인 아이오닉5·9 등 하이브리드 차종(HEV)은 내년부터 투입, 오는 3분기부터 미국에 출시되는 펠리세이드 HEV 신차 효과도 관세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짚었습니다.

 

반면, 관세 리스크가 이미 주가에 반영됐고 향후 실적은 재고 비축·비용 절감 등으로 상쇄 가능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즉, 주가는 대외 악재에 충분히 반응한 만큼 이제 반등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병근 LS증권 연구원은 "완성차 기준으로 3.1개월 분 재고를 북미에서 확보했고 부품은 이보다 더 많이 확보했다"며 "단기적으로 일정 부분 관세는 재고 비축으로 만회가 가능하고 딜러 인센티브 축소 및 환율 효과 등을 통해서도 일부 상쇄가 가능하다"고 분석했습니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선확보 재고 소진 및 산업수요 위축이 가시화되면서 이번 2분기부터 관세 관련 실적 반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관세 리스크와 관련해서는 실제 실적 확인을 통해 주가 우려가 정점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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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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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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