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국립한국해양대·국립목포해양대, 글로컬대학30 공동 유치 기원행사 개최

URL복사

Friday, April 18, 2025, 10:04:20

해양 인재 양성 위한 실습선 교류 및 협력 논의
해양 초강국 도약 목표로 초광역 통합 추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지난 16일 실습선 한바다호의 목포 기항에 맞춰 국립목포해양대학교(총장 한원희)와 ‘2025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을 위한 KMOU-MMU 공동 유치 기원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는 국립목포해양대 대학본부 2층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국립한국해양대 한바다호 안영중 선장과 교수진, 국립목포해양대 한원희 총장과 실습선 세계로호 선장·기관장, 주요 보직자 및 실습생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2025 글로컬대학30’ 공동 유치를 기원하고 양 대학과 실습선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교류 확대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한원희 총장은 “글로컬대학30 유치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우리 대학을 찾아주신 한바다호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양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화합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15일에는 한바다호에서 양 실습선 교원 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해기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한 국립목포해양대 대운동장에서는 양 대학 실습생과 승조원이 함께한 체육문화 활동도 진행돼 교류의 폭을 넓혔습니다.

 

이러한 만남은 단순한 방문을 넘어 상호 이해와 교류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바다호 선장 안영중은 “양 해양대를 포함한 실습선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글로벌 해양 인재 양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립한국해양대는 올해 마지막으로 선정되는 교육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국립목포해양대와의 통합을 기반으로 해양 초강국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두 대학은 전국 유일의 해양 특화 대학으로서 지역 경계를 넘어 초광역 통합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해양 산업 인재 양성 파이프라인과 오션 특화형 테스트베드 캠퍼스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SEA-4Alliance 등 글로벌 해양 네트워크 출범을 주도하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교육과정 수출을 통해 국제적 영향력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배너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