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국립한국해양대·국립목포해양대, 글로컬대학30 공동 유치 기원행사 개최

URL복사

Friday, April 18, 2025, 10:04:20

해양 인재 양성 위한 실습선 교류 및 협력 논의
해양 초강국 도약 목표로 초광역 통합 추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지난 16일 실습선 한바다호의 목포 기항에 맞춰 국립목포해양대학교(총장 한원희)와 ‘2025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을 위한 KMOU-MMU 공동 유치 기원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는 국립목포해양대 대학본부 2층 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국립한국해양대 한바다호 안영중 선장과 교수진, 국립목포해양대 한원희 총장과 실습선 세계로호 선장·기관장, 주요 보직자 및 실습생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2025 글로컬대학30’ 공동 유치를 기원하고 양 대학과 실습선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교류 확대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한원희 총장은 “글로컬대학30 유치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우리 대학을 찾아주신 한바다호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양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화합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15일에는 한바다호에서 양 실습선 교원 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해기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한 국립목포해양대 대운동장에서는 양 대학 실습생과 승조원이 함께한 체육문화 활동도 진행돼 교류의 폭을 넓혔습니다.

 

이러한 만남은 단순한 방문을 넘어 상호 이해와 교류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바다호 선장 안영중은 “양 해양대를 포함한 실습선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글로벌 해양 인재 양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립한국해양대는 올해 마지막으로 선정되는 교육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국립목포해양대와의 통합을 기반으로 해양 초강국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두 대학은 전국 유일의 해양 특화 대학으로서 지역 경계를 넘어 초광역 통합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해양 산업 인재 양성 파이프라인과 오션 특화형 테스트베드 캠퍼스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SEA-4Alliance 등 글로벌 해양 네트워크 출범을 주도하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교육과정 수출을 통해 국제적 영향력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