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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전백패 장수생 스타일' 당신도 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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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14, 10:01:27

[언론고시 특강]⑪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저널리스트가 뭐라고 생각해?”

 

입사 직후 필자에게 어떤 선배가 건넸던 말이다. 사실 지금도 저널리스트를 규정하기는 어려움을 느낀다. ‘저널리스트는 알 권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알 권리와 인권이 상충할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저널리스트인가?’ 언론사 입사 때 매년 나오는 면접 주제지만, 수험생들은 저마다의 정의를 떠올린다.

 

문제는 저널리스트에 대한 사고방식이 올바르지 않을 때 생긴다. 저널리스트는 사실 별 것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저널리스트로서 실력은 별로 없는데 특권의식이나 어깨 힘같은 것들만 잔뜩 들어가 있는 기자들도 없지 않다. 하물며 저널리스트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거나, 자신만의 자의식이 너무 강하다면 어떨까.

 

현직 기자로 일할 때는 약간은 으쌰으쌰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수도 있다. 꽤 힘든 취재 현장을 이겨내려면 정신력이 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합격한 다음이라 할 수 있다. 인턴을 했던 학생들을 중심으로 마치 자신이 기성 기자가 된 듯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종종 목격하는데, 현직 언론인이 되는 데는 오히려 독약이 될 수 있다.

 

언론사 지망생들을 합격의 문턱에서 좌절시키는 대표적인 주적은 착각이다. 자신이 많이 안다는 착각, 자신이 언론사를 경험해 봤으니 준 언론인이라는 착각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장수생들은 처음 언론사 입사준비를 하는 사람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경우도 많다.

 

수험생인 나 자신을 장수생으로 만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를 유형별로 정리해 봤다.

 

#유형1: 마음만은 언론학 박사

 

가장 가슴 아픈 스타일이다. 아는 것은 별로 없는데 입만 살아 있는 경우다. 면접장에 가서 지원 회사의 장단점에 대해서 마치 자신이 신방과 교수 또는 언론기관 연구원 쯤 되는양 설교를 하는 경우다. “귀사의 기획기사는 너무 어려운 이웃을 조명하면서 눈물을 짜내는 느낌이 든다” “귀사의 다큐는 타사에 비해 단조롭다등의 말을 내뱉는 경우다.

 

또 다른 경우는 외국 신문을 찬양하면서 면접장에서 국내 언론에 대해 노골적인 비하를 하는 경우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읊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렇게 외국 매체가 좋으면 그곳에 취업하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유형2: 어설프게 경험한 인턴십

 

앞서 제시한 유형1과 비슷하다. 실기시험 격인 실무평가에서 대충 취재를 한다던가, 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너무 현직 기자처럼 폼을 잡는 경우다. 아니면 문체에 너무 현학적이라던가, 남을 훈계하는 듯이 글이 들어있는 경우다. 물론 이런 지원자들은 자신이 기사를 잘 쓴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학보사 기자들 같은 경우에도 약간은 우리는 학보 출신이라면서 기자님의식이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 역시도 면접장에서 결코 좋은 요소로 작용할 수 없다. 면접관이 원하는 것은 패기 있는 젊은 신입기자이기 때문이다.

 

#유형3: 열정만 있는 뇌 청순

 

필자의 친한 기자 지망생 동생에게 했던 말이기도 하다. “기자로서 열정은 좋다. 하지만 신문을 읽어 본 것도, 방송뉴스를 시청한 것도 드러나지 않는다고 말이다. 기자로서 꿈을 물어보면 특파원을 하고 싶다면서 요즘 베이징 특파원들이 무슨 기사를 쓰는지 읽어보지도 않았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또한 시사 이슈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는 것도 문제다. 언론사에 가겠다는 사람이 오늘 신문 1면을 모르고 있거나, 요즘 이슈인 안철수 의원 신당 문제에 대해서 전혀 뉴스를 캐치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입으로는 치열한 기자정신과 현장의 목소리를 외치고 있다.

 

#유형4: 나만 옳다 생각하는 불통

 

최종면접에 한두 번 올라가 봤지만, 합격은 결코 하지 못하는 장수생들에게서 은근히 자주 보이는 유형이다. 논술을 써도 자신의 답이 정답이라 생각하고, 기사를 습작하더라도 기성 기자들을 무시만 할 뿐 자신의 단점을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면접장에서도 너무 외골수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입사준비생, 면접관, 더 나아가 언론계 선배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다.

 

스터디 그룹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사람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논작 스타일이 옳다고 훈계를 하거나, 자신이 늘 하던 방향으로 상식 취합이나 스터디 운영을 하려고 한다. 떨어진 사람의 일상화된 방식이니, 합격은 멀어지는 셈이다.

 

독자 중 몇몇은 이번 글을 읽으면서 뜨끔했을지도 모른다. 이번 칼럼은 후배 지망생들에게 반드시 해 주고 싶은 말이기도 했다. 하지만 글을 쓰기가 힘들어 2주나 걸렸다. 쓴 소리는 쓰는 사람에게도 고역인 모양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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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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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2025.09.04 11:35: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온이 대규모 ESS(에너지 저장 장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지 생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북미 ESS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온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Flatiron Energy Development, 이하 플랫아이언)'과 1기가와트시(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SK온은 플랫아이언이 추진하는 매사추세츠주 프로젝트에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2026년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랫아이언이 2030년까지 매사추세츠주를 포함한 미국에서 추진하는 6.2GWh 규모의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협상권(Right of First Offer)'도 확보했습니다. 따라서 양사 협의를 통해 2026년부터 4년간 최대 7.2GWh 규모의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됐습니다. 플랫아이언은 2021년에 설립된 대규모 ESS 개발 및 운영에 특화된 재생에너지 개발사입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부지 확보부터 설계, 시공, 운영에 이르기까지 ESS 사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하기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현지 생산 체계를 빠르게 구축해 고객 수요에 적시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SK온은 전기차 대비 크기와 무게 제약이 적은 ESS 제품에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적용합니다. SK온 ESS 제품은 공간 효율성이 높은 파우치 배터리를 적재해 고전압 모듈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ESS 제품은 일정 전압 확보를 위해 랙(Rack) 단위 설계가 필요합니다. SK온은 랙보다 더 작은 단위인 모듈 기반 설계로 용량을 유연하게 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인접 모듈로의 열 확산 방지 설루션,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 기반 배터리 진단 시스템 등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습니다. EIS는 배터리에 작은 전기 신호를 보내고 배터리 내부 저항과 반응 특성을 파악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입니다. 최대진 SK온 ESS사업실장은 "이번 계약은 SK온이 배터리 케미스트리와 사업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배터리 기술과 현지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추가 고객사를 확보해 북미 ES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나단 푸어(Jonathan Poor) 플랫아이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기술력과 현지 생산 능력을 지닌 글로벌 배터리사와의 협력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SK온과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예정된 복수의 프로젝트에서도 협력을 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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