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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행 도전장’ 한국소호은행 “1.5조까지 자금조달 문제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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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1, 2025, 15:04:38

김동호 KCD 대표 1일 기자간담회
설립인가 관건 '자금조달력' 자신감
차별화된 데이터로 혁신적 여신상품
창업·성장·위기극복 맞춤형 금융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네번째 인터넷전문은행에 출사표를 던진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이 정부의 설립인가 핵심요건인 '자금조달'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소상공인을 위한 1번째 은행'이 되겠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1.5조원까지 자금조달 공감대"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는 한국신용데이터(KCD) 김동호 대표는 1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기자본금은 3000억원으로 그 5배인 1조5000억원까지는 기존 주주가 별도 공모절차 없이 자금을 투입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인터넷은행 특성상 인프라나 인적조성을 위해 초기에 비용을 할애한다"며 "이후 여신상품 출시나 확장모델 목표에 맞춰 증자계획을 갖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KCD(지분 33.5%)가 최대 주주로 하나은행, LG CNS가 10%씩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또 우리은행(8.0%)과 우리카드(2.0%)를 합해 우리금융그룹이 10%, 흥국생명(6.0%), 흥국화재(2.0%), 티시스(2.0%)를 합해 태광그룹이 10% 지분을 갖습니다.


아이티센(6.2%), NH농협은행(5.0%), BNK부산은행(4.0%), 유진투자증권(4.0%), OK저축은행(4.0%), 메가존클라우드(1.7%)도 컨소시엄 주주로 참여했습니다.

 

차별화된 여신상품으로 승부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이날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혁신서비스 제공계획도 공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실제 영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상공인 신용평가 ▲소상공인의 현금흐름 문제를 해결하는 공급망금융 ▲개별사업장 사정에 맞춘 맞춤형 지원금 및 대출연결 ▲소상공인 정책금융 알리미 등 소상공인·소기업을 위한 혁신적인 여신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구상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왜 제4인터넷은행이 있어야 하냐고 묻는다면 현재 인터넷은행들은 주로 수신영역에서 혁신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소상공인이 필요로 하는 여신영역으로 혁신을 확장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캐시노트' 기반 풍부한 데이터는 무기


이와 함께 한국소호은행은 혁신적인 여신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된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KCD는 전국 170만 사업장에 도입된 경영관리서비스 '캐시노트'를 통해 실시간 매출흐름, 업종특성, 지역특성, 재방문율 등 사업장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KCD 계열사이자 국내 유일의 전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사 한국평가정보(KCS)는 이미 이같은 데이터를 토대로 소상공인 맞춤 신용평가모형을 구축해 은행·정부기관 등에 제공해 왔습니다. 한국소호은행은 이 데이터와 신용평가모델을 활용해 기존 은행권에서 불가능한 업종별·지역별 대출관리를 통해 차별화된 리스크관리를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대한민국 사업장의 절반 이상이 소상공인이고 경제활동인구의 4분의 1이 소상공인 사업장 종사자임에도 아직까지 소상공인 전문은행은 없었다"며 "소상공인에게 구휼이 아닌 금융을 제공해 소상공인이 성공하고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은행을 설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개인신용점수보다 '사업장의 역량'


김동호 대표는 분식집을 운영하는 가상의 자영업자 2명을 예시로 들며 현행 신용평가시스템의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자영업자 A는 20년간 대기업에 근무하다 최근 분식집을 창업했고, 자영업자 B는 꾸준히 분식집을 운영해 왔습니다.


김동호 대표는 "현재 시스템에서는 A사장님이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실제 돈을 더 잘 갚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B사장님"이라며 "한국소호은행은 이러한 불합리함을 개선하고 사업운영능력을 제대로 평가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기존 금융기관이 간과한 '사업장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개인신용점수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업 성공가능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사업장 상황에 맞는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결제는 나중에, 정산은 먼저


이날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소상공인을 위한 2가지 혁신금융상품을 공개했습니다. '나중결제'와 '오늘정산'입니다.

 

모두 소상공인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자금흐름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한 '공급망금융' 상품입니다. 나중결제는 사업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때 은행이 먼저 돈을 내주고 나중에 소상공인으로부터 돈을 받는 방식입니다. 오늘정산은 거래처로부터 나중에 받을 돈을 은행이 미리 내주고 나중에 거래처로부터 받는 것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이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은 일시적인 현금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며 "한국소호은행은 세금계산서 기반 실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용평가 하고 거래가 실제 이뤄진 것인지 검증해 리스크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혁신상품은 '맞춤형 지원금·대출 연결'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사장님들은 돈을 구하러 은행에 오는 것이지 대출 받으러 은행에 오지 않는다"며 "사업장 정보를 바탕으로 받을 수 있는 정부·지자체·기관 지원금을 먼저 연결해준 뒤 한국소호은행과 파트너사 금융상품을 조합해 최적의 대출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여러 금융사로부터 여러 건의 대출을 받은 사업자, 사업역량을 제대로 판단받지 못해 높은 금리로 대출받은 사업자를 대상으로는 고금리 대출을 중저금리 대출 1건으로 대환해 통합하는 '채무통합론'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찾아가는 뱅킹서비스'


한국소호은행은 소상공인이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찾아가는 뱅킹서비스'에 나섭니다. 은행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찾아오길 기다리는 게 아니라 소상공인이 매일 쓰는 포스(POS) 기기나 전국 170만 사업장에 도입된 캐시노트 앱을 통해 소상공인을 찾아가겠다는 것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캐시노트를 통해 실시간 매출을 집계하고 예상부가세를 자동산출해 세금납부액을 미리 적립해주는 '부가세 파킹통장'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소호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금융 알리미 역할도 수행합니다. 업종·업력·매출규모 등을 기반으로 필요한 정책금융을 적시에 자동으로 맞춤추천하고 AI서류자동작성을 통해 터치 한두번으로 정책지원금 신청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김동호 대표는 "정책지원금 맞춤추천에서 신청·집행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해 사장님들이 복잡한 서류준비나 정보부족으로 좋은 지원책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도 함께


KCD는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대전시와 민생안정 및 한국소호은행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간 협력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경기·인천·충남·부산·대구·전남·전북·강원 등 9개 지역 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데이터 공유, 정책알림 등 다방면으로 협력하고 있기도 합니다.


김동호 대표는 "한국소호은행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소상공인을 잘 아는, 대한민국 유일의 소상공인 전문 유니콘기업 한국신용데이터 공동체와 함께 소상공인 창업부터 성장, 위기극복, 엑시트, 그리고 재창업까지 모든 생애 사이클에 맞는 맞춤형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의 노력이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장님의 도전이 성장이 되도록 소상공인을 위한 1번째 은행으로서 항상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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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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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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