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 미래에셋생명 보험비교몰, 보험다모아 뛰어넘었다

URL복사

Monday, January 16, 2017, 17:01:49

‘아이올(iALL)’ 한 달 만에 22만명 방문..가입절차 간소화·특화상품 개발 등 과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업계 최초 ‘모바일GA’를 표방하며 미래에셋생명이 지난해 말 내놓은 ‘아이올(iALL)’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식 운영 약 한 달여 만에 22만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한 것. 


금융당국과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개발해 2015년 11월에 처음 출시한 보험다모아는 당시 첫 달 방문자수가 6만 2722명이었고, 이듬해인 2016년 11월 27일까지 월평균 8만 6790명이 방문했다.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해 대대적인 홍보를 벌인 보험다모아와 달리 ‘아이올’은 별다른 마케팅 활동이 없었는데도 보험다모아를 능가하는 기록을 달성한 셈이다.

보험다모아가 방문자수 100만명을 기록하는 데 1년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아이올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단, 높은 접근도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상품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의 모바일금융 계열사인 미래에셋모바일은 작년 12월 모바일 전용 보험상품 비교몰인 ‘아이올(iALL)'을 정식 오픈했다. 

아이올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상에서 제휴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직접 가입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제휴된 보험사는 흥국화재(운전자보험), 롯데손해보험(여행자보험·유학생보험), 미래에셋생명(모바일변액보험) 등이다.

운영 기간 한 달이 조금 넘은 지난 13일 기준, 아이올의 총 방문자수는 22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체결 건수는 총 310건이었고, 계약의 90% 이상이 여행자보험이었다.

계약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행자보험은 보험료가 대부분 소액이기 때문에, 총 매출 규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든 여행자보험 가입이 단체 계약이 아닌 개인별 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미래에셋모바일 측의 설명이다.

미래에셋모바일 관계자는 “여행자보험과 같은 일반보험은 보험료 자체가 소액이라 수익 측면에서 크지는 않다”며 “모바일을 통한 보험 가입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이올이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모바일GA에 특화된 보험상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스마트폰의 주 사용자층인 20~30대가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상품이 개발돼야 아이올과 같은 모바일GA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의 입장에서는 이를 위한 환경이 조성돼 가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2일 ‘2017년 보험업경쟁력 방안’을 발표하고 여행자보험이나 대형가전보험 등과 같은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다만, 가입이 간편해야 할 모바일 보험몰의 가입 절차가 까다로운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현재 아이올을 통해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입력 및 수집 동의, 본인확인, 공인인증서 등의 복잡한 절차가 뒤따른다. 

여행자보험은 보장 내용이 간단하고 보험료도 소액이지만, 다른 복잡한 보험상품들과 똑같은 가입 절차를 밟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최창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중안보험은 알리바바와 연계해, 알리바바 사이트에 로그인만 하면 여행자보험 상품을 5분 만에 구매할 수 있다”며 “아이올은 최종 구매에 이르기까지 평균 20분 이상 걸리는 것으로 밝혀져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사장은 “가입 절차 간소화를 위해 관련 부처에 의견을 냈지만, 법 개정 등의 절차가 필요해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향후 가입절차가 쉬워지고, 다양한 보험 상품들이 개발되면 아이올을 통한 보험 가입 건수가 크게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