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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년 새해에도 유병자 간편보험은 ‘고공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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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7, 2017, 06:01:00

2015년 출시 이후 작년 11월말 기준 330억 판매..현대해상 113억 돌파
60·70대 장기보험 가입률 2~3배 증가..현대, 보장확대해 상품판매 박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병자와 고령자를 타깃으로 출시한 간편심사보험의 인기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유병자 전용 간편보험은 지난 2015년 현대해상이 손해보험사 최초로 출시한 데 이어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등이 시장에서 판매 경쟁을 펼치고 있다.


유병자 보험은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를 한 적이 없고, 2년 이내 수술, 5년 이내 암진단을 받았거나 수술한 이력이 없으면 가입할 수 있는 상품. 가장 먼저 상품을 출시한 현대해상이 시장 선두위치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1월 말 기준 상위 5개 손보사에서 판매한 유병자·고령자 간편심사보험은 330억원 규모다. 몇 가지 심사만 통과하면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반 보장성보험에 비해 보험료는 1.5~2배 가량 높은 편이다.



이 상품은 이미 미국과 일본 등에서 일반 상품의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자와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유병력자를 대상으로 판매된지 오래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자와 유병자의 위험에 대한 통제장치나 통계 부족으로 상품 개발이 어려웠지만, 지난 2015년부터 판매가 활성화 됐다.


특히 유병자보험은 출시되자마자 보험 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손보사 중 가장 먼저(2015년 8월) 출시한 현대해상은 2016년 11월 말 기준, 간편보험의 판매실적은 113억 4000만원 규모다. 매월 평균 7억 6000만원 가량 판매된 것으로 손보사 중 실적이 가장 높다.


작년 1월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삼성화재도 11월까지 71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해상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KB손보(2015년 9월 출시)는 작년 11월까지 65억 3000만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선보인 동부화재(7월)와 메리츠화재(4월)는 각각 53억 8000만원과 25억원 가량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간편보험이 출시된 이후 60대 장기손해보험 가입률이 크게 증가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60대 보험가입률은 지난 2011년 31%에서 2015년 54%로 늘었고, 70대는 2011년 4%에 불과했지만, 2015년 11%로 세 배가량 증가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자와 나이가 많아 보험 가입이 힘든 고연령층이 가입할 수 있도록 계약심사를 완화한 것이 가입률을 높였다”며 “고지항목과 대상기간을 기존 5년에서 2년으로 대폭 줄이고, 담보 범위도 넓히니 보험료가 조금 높아도 가입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해상이 정유년 새해 첫 상품으로 간편보험을 출시해 올해도 유병자 보험 시장을 리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최초로 뇌졸중 담보를 추가하고, 가입연령을 기존 50세에서 40세로 확대, 메디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전문의료진의 건강상담, 병원 진료예약, 등을 대행한다.


특히 뇌졸중을 치료한 후 재발 또는 후유증을 대비한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한다.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등 방문 재활지원부터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등의 재활훈련용 헬스기기 대여, 이송차량 지원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유병자 상태로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이 회복된 경우 첫 갱신 시점에 재심사를 통해 보험료를 건강한 사람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며 “지속적인 보장확대와 획기적인 서비스로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분들이 보장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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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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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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