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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기자회견’ 후폭풍 맞은 MBK파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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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6, 2025, 11:03:07

지난 14일 홈플러스 기자회견 열어
대주주 MBK파트너스 관련 질문에 소극적 일관
고려아연 주총 앞두고 후폭풍 촉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 14일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와 관련한 기자회견 이후 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후폭풍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경영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28일 단기 사채 신용 등급이 A3에서 A3-로 하락한 뒤, 지난 4일 자정 무렵 법원에 기습적으로 회생 절차를 신청해 여러가지 의혹을 자초했습니다. 이를 해명하기 위한 기자회견에는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과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등을 포함한 홈플러스 임원 9명이 참석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언론의 관심은 홈플러스의 자구책 보다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에 집중됐습니다. 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판단 없이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할 수 없었던 터라 취재진이 김 부회장에게 질문을 많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김 부회장은 방어적인 태도로 답변에 나서 MBK파트너스에 대한 불신을 자초했다는 평가입니다.

 

회생 신청 결정의 주체를 묻는 질문에 김 부회장은 본인이 홈플러스의 공동대표로 있음에도 "홈플러스 차원에서 홈플러스 임원진이 같이 했다"며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이사회가 결정한 것이다. 누가 지시해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MBK 파트너스가 홈플러스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 말에는 "이 자리는 홈플러스 경영 정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그에 대해 궁금한 것을 답변하는 자리"라며 "제가 MBK 임원인 동시에 홈플러스에 나와 있기에 MBK 질문이 많은 것은 이해하지만 고객·협력업체·홈플러스 이해관계자들에 우리의 메시지가 전달되길 바란다. 가능하면 홈플러스 질문만 해줬으면 좋겠다"고 질문을 막으려 했습니다.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를 묻는 말에 김 부회장은 "홈플러스가 부도가 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며 "부도를 막고 회사를 정상으로 영업할 수 있는 길을 회생밖에 없다. (MBK는) 주주로서 권리를 내려놓고 최대한 협력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을 뿐,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인수한 뒤 배당과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수익을 얻었지만 정작 위기 상황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는 만큼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사재 출연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자는 논의에 대해 김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답할 문제는 아니다"며 "주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홈플러스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을 회피했습니다. 

 

IB업계에서는 홈플러스 기업회생 신청과 이에 대한 해명과정에서 MBK파트너스가 보여주는 태도가 고려아연에 대한 공격적 M&A에도 영향을 미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오는 28일 열리는 고려아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판가름 나는 경영권 분쟁에서 영풍과 함께 고려아연 경영권 확보에 나선 MBK파트너스의 명분이 약해지는 자충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MBK파트너스는 고려아연의 경영권을 확보해 고려아연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경영하겠다는 명분이었지만 홈플러스는 오히려 MBK파트너스 인수 이후 결과적으로 법정관리 신세로 전락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구책 마련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세청은 2020년 이후 5년만에 MBK파트너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18일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과 김광일 부회장 등을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홈플러스 인수 과정에서 MBK파트너스에 투자한 국민연금 역시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IB업계 관계자는 "MBK파트너스가 대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공격적인 M&A에 성공하고 이를 토대로 배당 수익을 얻어낸 뒤 엑시트를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내 아시아 최대 사모펀드로 성장했다"며 "하지만 '홈플러스 사태'가 그간의 성과를 원점으로 되돌릴 가능성이 커졌고 고려아연 역시 '제2의 홈플러스'처럼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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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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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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