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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정책대출 60조 공급…1억미만 대출도 소득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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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14:02:27

금융위, 올해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경상성장률 이내·GDP 대비 90.5%
정책대출은 작년과 유사한 수준 공급
1억미만·중도금 대출 소득자료 확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금융권협회·주요은행이 참여한 가운데 '2025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이날 가계부채 점검회의에서 "수도권과 지방, 은행권과 비은행권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시장상황과 거시여건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적기 필요한 조처를 통해 가계부채가 경제 안정과 성장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출금리가 기준금리와 시장금리 움직임을 충실히 쫓아 금리인하기 국민이 실질적인 이자절감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가계부채 증가율 3.8% 이내 관리


금융당국은 올해 연간 가계부채 증가율을 경상성장률(명목GDP증가율) 이내로 일관되게 관리한다는 방침을 확정했습니다. 올해 명목GDP증가율 3.8%(전망치) 이내로 맞춰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작년과 마찬가지로 90.5% 안팎에서 안정화되도록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경상성장률인 3.8% 내로 관리하겠다"며 "권역별로 은행권은 1~2% 수준, 지방은행은 5~6%, 상호금융권은 2%대 후반~3%대 초반, 저축은행은 4%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금이 지방으로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지방은행과 2금융권에 다소 여유있는 대출여력을 부여했습니다.


금융당국은 갚을수 있는 만큼 빌려주고(빌리고) 처음부터 나눠갚는 원칙 아래 금융권 자율관리기조를 유지하되 특정시기 쏠림이나 중단없는 여신공급을 위해 월별·분기별 관리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경기둔화 우려를 감안해 정책 정책서민금융 규모는 연간 11조원으로 지난해(10조원)보다 확대하고 정책서민대출과 폐업자대환대출은 관리실적에서 제외합니다.

 

정책대출 올해도 60조 안팎 공급


주택도시기금(HUG) 디딤돌(구입자금)·버팀목(전세자금) 그리고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구입자금) 등 정책대출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60조원 내외로 공급됩니다. 가계대출 급증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했지만 수요·공급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과도한 수요나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보금자리론은 소득·주택가액 등 요건은 원칙적으로 기존 수준을 유지하면서 저출생 대응강화를 위해 다자녀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금리는 3.65~3.95%를 기준으로 연중 시장금리 흐름에 맞춰 조정하고 신혼부부 우대금리는 0.2%p 에서 0.3%p로 확대합니다. 소상공인이나 지방 등 취약부문 지원을 위해 생활안정자금 대출도 5년만에 재개됩니다.

 

1억미만 대출도 소득 본다


이와 함께 지난해 2월 1단계, 9월 2단계에 이어 올 7월(잠정) 3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가 시행됩니다. 구체적인 적용범위와 스트레스 금리 수준은 4~5월경 확정할 예정입니다.


금융당국은 여신관리체계 내실화를 위해 총액 1억원 미만의 대출, 중도금·이주비 대출 등 그간 소득심사를 하지 않은 가계대출에 대해서도 은행이 차주의 소득자료를 확인하도록 했습니다.


전세대출·보증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합니다. 오는 7월부터 주택신용보증기금(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SGI) 등 보증3사 전세보증비율을 100% 전액보증에서 90% 부분보증으로 일원화하는 것입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전세대출이 서민·실수요자의 주거안정 목적을 넘어 부동산 갭투자로 활용되는 측면이 있다는 게 정부 내 인식"이라며 "100% 전체보증이 아닌 부분보증을 도입함으로써 은행에 최소한의 여신심사를 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가계부채 점검회의 참석자들은 올해 금융권이 새로운 경영목표 수립에 따라 영업을 재개하고 신학기 이사수요 등이 겹치면서 상당한 증가세를 보이는 모습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특히 최근 토지거래허가제 등 부동산 규제가 완화된 서울 일부지역을 비롯해 수도권 부동산시장은 국지적 상승폭 확대 조짐을 보이는 반면, 지방은 미분양이 쌓이는 등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면밀한 분석과 차등화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부는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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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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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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