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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철의 金쪽 재테크] 금융투자에서 절세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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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6, 2017, 11:01:22

저축성보험 등 비과세상품 적절히 활용..분리과세상품도 눈 여겨볼 만

[버킷재테크연구소 이재철 소장] 새해에도 우리에게 익숙한 금융투자에는 늘 세금이 기다리고 있다. 물론 손실이 날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않지만 세금은 전체 수익률을 잠식시킬 수 있는 요인이니 꼼꼼히 챙겨볼 필요가 있다.

 

먼저, 수수료와 세금에 대해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다. 수수료는 금융회사에 내는 돈이고, 세금은 국가에 내는 돈이다. 수익이 날 경우에만 세금을 내지만 수수료는 수익 여부에 상관없이 많고 적음의 차이가 있을 뿐 꼭 들어가게 마련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금융상품의 매매로 발생되는 차익에 대한 세금에 대해 그 종류와 절세방법을 소개한다.

 

세금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항목은 이자소득세다. 가장 많이 가입하는 은행의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이자 수익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부과된다. 최근 제1금융권 정기예금의 금리는 1% 안팎. 그렇지 않아도 많이 낮아진 이자에 이자소득세까지 떼면 별로 남는 게 없다는 것이 서글픈 현실이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환급률이 100%가 넘은 상태에서 10년 이전에 해지할 경우 그 보험차익에 대해 이자소득세가 부과된다. 저축성보험의 비과세기간은 2003년까지 ‘7년 이상 유지였으나 2004년부터 ‘10년 이상 유지3년 더 연장됐다.

 

이자소득세보다 더 많은 상품에 적용되는 것이 바로 배당소득세다. 해외주식형펀드·해외채권형펀드·해외ETF 등 해외 간접상품에 대해서는 주로 배당소득세가 적용된다. 지난해 2월 말부터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가 출시됐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해외주식형펀드는 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 수년 전부터 국민재테크상품으로 자리잡아 온 ELS와 자산가들이 즐겨 하는 골드뱅킹에도 배당소득세라는 세목이 적용된다.


흔히 하는 금융투자에서 양도소득세(양도세)는 주로 비상장주식과 해외주식의 차익에 해당된다. 국내 장외주식의 경우 차익에 대해 중소기업은 11%, 대기업은 22%의 양도세를 부과한다.

 


금융투자에서 발생되는 세금을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팁(TIP)이 있다. 먼저 비과세상품을 적절히 활용해보자. 대표적인 상품이 국내 주식과 국내주식형펀드다. 2년 전 한때 주식 차익에 대해 과세하자는 의견이 잠깐 대두됐지만 국내 주식시장이 침체될 가능성이 있어 당분간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 세금을 줄이기 위해 이런 고위험상품에 투자했다가 손실이 발생되면 절세가 무의미해지니 단지 절세를 위한 투자라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해외주식형펀드 중에서 해외상장주식 비중이 60% 이상인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는 10년간 매매·환차익에 대해 3000만원까지 비과세혜택이 주어진다따라서 해외주식형펀드에 투자할 경우 가능하다면 이런 비과세 상품을 담아보자.


또한 해외ETF 중에서도 주로 미국, 중국, 일본 등에 투자하는 15(82일 기준)ETF가 비과세되니 이들 위주로 투자해보면 어떨까 한다작년부터 판매를 시작한 ISA는 절세상품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근로소득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의 사업자는 차익 250만원까지 비과세되며 3년 이후에는 해지도 가능하다.

 

장기투자가 가능하다면 저축성보험에 돈을 넣어 10년 이상 유지 하면 보험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현재 기준으로 일시납 상품의 경우 2억원까지, 월납 상품의 경우 5년 이상 불입할 경우(10년 이상 유지) 한도 없이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는 23일부터는 비과세 혜택이 일시납은 1억원까지, 월납은 150만원까지로 줄어든다. 따라서 저축성보험을 통한 비과세 혜택을 적극적으로 받고자 한다면 23일 전에 저축성보험에 가입해보자. 현재 고소득자들이 절세 목적으로 가장 많이 가입하는 상품 중 하나가 바로 저축성보험이다.

 

연간 이자소득세와 배당소득세가 합산 2000만원을 넘을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자에 해당돼 세금부담이 커진다. 이런 금소세를 걱정하는 투자자라면 비과세상품과 함께 분리과세상품도 눈 여겨볼 만하다. 분리과세는 특정소득을 종합과세와 분리해서 소득 지급 시 원천징수세율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원천징수세율이 9%라고 할 경우 차익이 발생하면 차액에 대해 9%만 떼고 끝나며, 이 차익이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합산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세금에 대한 부담이 없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공모주펀드의 일종인 분리과세하이일드펀드와 물가 상승 시 추가수익을 노릴 수 있는 물가연동국채 등이 있다.

 

ELS나 예금, 골드뱅킹 등의 금융상품의 만기를 분산시키면서도 금융소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금융상품의 명의를 배우자나 자녀에게 분산시키는 것도 금융소득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대안이다.


국내 비상장 주식과 해외 주식의 경우 차익에 대해 연간 250만원까지 세금을 면제해주고 그 초과분에 대해서만 11%, 22%를 뗀다. 예를 들어 해외주식에 1000만원을 투자한 후 125% 수익이 난 상태에서 매도했을 경우 1250만원의 차익이 발생되고, 여기서 250만원을 제하고 남은 1000만원에서 22%의 세금을 뗀다. 결국 투자자는 1030만원의 수익을 챙기고, 양도세로 220만원을 내면 된다.


따라서 여러 종목에 투자해 차익이 250만원을 넘었는데 양도세를 피하고 싶다면 250만원 이하의 차익을 낸 종목만 매도하는 식으로 매도 시기를 분산하면 양도세를 내지 않거나 줄일 수 있다. 한 종목에 투자해서 차익이 250만원을 넘었다면 차익이 250만원을 넘지 않게 부분매도 하는 것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비과세상품은 주로 위험도가 높거나 만기가 중장기인 경우가 많다. 비과세 혜택을 누리기 위해 안정 성향의 투자자가 공격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무리이며, 재무목표가 단기 위주인 사람이 5년 이상의 상품에 투자하면 돈이 묶이게 된다.

 

따라서 성향이 공격적이고, 오래 투자해도 좋은 사람의 경우 비과세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적극 담아보면 좋겠다. , 성향이 공격적이지 않다 하더라도 주식형펀드를 적립식으로 2~3년 정도 투자하면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저축성보험의 경우 중도 인출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오래 돈이 묶인다는 단점을 만회할 수 있다.


자신의 투자 성향, 재무 목표, 자금의 투자 방식(적립식, 거치식), 상품 선호도, 종합소득의 규모 등을 고려해야 적절한 절세상품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겠다.

 

기고자 약력

 

- 재테크 리모델링 전문 컨설팅사 버킷재테크연구소 소장

- 재테크서적 <당신의 재테크 최선입니까?>의 저자

- 네이버 경제M, 다음 금융, 뱅크샐러드, 기업나라 재테크 칼럼니스트

- 기업체 및 단체 재테크 전문강사

- 모네타 수석 컨설턴트, 재테크팀장

- 중앙일간지 취재기자, 팍스넷TV 재테크 전문강사, 주간동아 객원기자

- 이메일 jlee7jlee7@hanmail.net

- 블로그 : http://blog.naver.com/kevinjlee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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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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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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