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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올해 ‘건강보험’ 방점…“보험손익 큰폭 증가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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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21:01:22

작년 3분기 누적 순익 9399억원
보험손익 3814억→5572억원 46%↑
보장성 포트폴리오 강화 호실적 주효
조직개편 통해 '건강보험사업부' 신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올해 종신보험과 건강보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건강보험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실적 분석 결과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보험계약마진(CSM) 산정 관련 규제 강화 영향으로 건강보험 시장에 집중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보생명은 작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9399억원(별도재무제표 기준)의 호실적을 냈습니다. 전년 동기(7428억원)와 비교하면 무려 26.5%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보험손익 개선세입니다. 세전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5572억원으로 전년 동기(3814억원) 대비 46% 급증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보험사의 영업이익은 크게 보험손익과 투자수익으로 나뉩니다. 이중 보험손익은 보험영업수익에서 보험서비스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보험손익은 보험사업 자체이익을 나타내는 구조로 보다 명료해지며 보험영업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보험영업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올린 데에는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교보생명 포트폴리오 가운데 보장성보험 비중은 크게 늘었고 보장성보험 가운데 건강보험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교보생명의 보장성보험 신계약 월납 규모는 전년 대비 6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종신보험뿐 아니라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의 신계약 월납 규모도 150% 가량 늘어 보험손익 증가세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교보생명은 설명합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고객이 평생 건강을 지키며 균형있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상품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암보험, 뇌·심장보험, 종신보장 건강보험, 맞춤형 종합건강보험, 유병자보험, 암간병평생보장보험 등 건강보험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입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한 교보암·간병평생보장보험은 6개월간 3만2000여건(유병자보험 포함)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보장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보험계약 유지율도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상반기말 기준 직전 1년간 13회차 유지율은 88.7%로 2023년말 대비 10%p 이상 상승했습니다. 13회차 계약유지율은 보험가입 후 매달 보험료 납입이 13회 이상 이뤄진 계약의 비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지난달 중순 경영조직 개편을 통해 상품마케팅실 산하에 별도의 '건강보험사업부(건강보험상품담당)'를 신설했습니다. 단순한 상품출시를 넘어 건강보험 상품전략부터 상품 개발·마케팅까지 전 과정에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경영조직 개편 이후 건강보험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3일 치매 치료여정별 맞춤보장을 돕는 '교보치매·간병안심보험'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종신보험에 3대질환 특화보장을 강화한 '교보3밸런스보장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교보3밸런스보장보험(무배당)은 생애주기에 맞춰 건강과 사망, 노후까지 한번에 보장하는 종신보험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3대질환(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진단시 치료비보장, 납입면제, 연금전환 등 3대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교보생명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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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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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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