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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올해 ‘건강보험’ 방점…“보험손익 큰폭 증가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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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21:01:22

작년 3분기 누적 순익 9399억원
보험손익 3814억→5572억원 46%↑
보장성 포트폴리오 강화 호실적 주효
조직개편 통해 '건강보험사업부' 신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올해 종신보험과 건강보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건강보험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실적 분석 결과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보험계약마진(CSM) 산정 관련 규제 강화 영향으로 건강보험 시장에 집중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보생명은 작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9399억원(별도재무제표 기준)의 호실적을 냈습니다. 전년 동기(7428억원)와 비교하면 무려 26.5%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보험손익 개선세입니다. 세전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5572억원으로 전년 동기(3814억원) 대비 46% 급증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보험사의 영업이익은 크게 보험손익과 투자수익으로 나뉩니다. 이중 보험손익은 보험영업수익에서 보험서비스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보험손익은 보험사업 자체이익을 나타내는 구조로 보다 명료해지며 보험영업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보험영업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올린 데에는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교보생명 포트폴리오 가운데 보장성보험 비중은 크게 늘었고 보장성보험 가운데 건강보험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교보생명의 보장성보험 신계약 월납 규모는 전년 대비 6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종신보험뿐 아니라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의 신계약 월납 규모도 150% 가량 늘어 보험손익 증가세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교보생명은 설명합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고객이 평생 건강을 지키며 균형있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상품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암보험, 뇌·심장보험, 종신보장 건강보험, 맞춤형 종합건강보험, 유병자보험, 암간병평생보장보험 등 건강보험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입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한 교보암·간병평생보장보험은 6개월간 3만2000여건(유병자보험 포함)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보장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보험계약 유지율도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상반기말 기준 직전 1년간 13회차 유지율은 88.7%로 2023년말 대비 10%p 이상 상승했습니다. 13회차 계약유지율은 보험가입 후 매달 보험료 납입이 13회 이상 이뤄진 계약의 비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지난달 중순 경영조직 개편을 통해 상품마케팅실 산하에 별도의 '건강보험사업부(건강보험상품담당)'를 신설했습니다. 단순한 상품출시를 넘어 건강보험 상품전략부터 상품 개발·마케팅까지 전 과정에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경영조직 개편 이후 건강보험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3일 치매 치료여정별 맞춤보장을 돕는 '교보치매·간병안심보험'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종신보험에 3대질환 특화보장을 강화한 '교보3밸런스보장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교보3밸런스보장보험(무배당)은 생애주기에 맞춰 건강과 사망, 노후까지 한번에 보장하는 종신보험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3대질환(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진단시 치료비보장, 납입면제, 연금전환 등 3대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교보생명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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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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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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