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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 “자신감이 자만되면 낙오…신뢰 파는 은행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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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16:01:15

취임식서 각 사업영역 재정의·재설계 당부
고객·사회·직원과 함께성장·멀리가기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은 2일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이라며 임직원을 향해 경각심을 늦춰선 안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이날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면서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되고 손끝 하나로 힘들이지 않고 금융회사를 갈아탈 수 있게 됐다"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며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자"고 주문했습니다.


다음은 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의 취임사 전문입니다.

 

취임사에 앞서 먼저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안타깝게 희생되신 많은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큰 슬픔에 빠진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 KB국민은행도 국민과 함께 이번 사고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혜와 성장을 뜻하는 푸른 뱀의 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KB국민은행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된 이환주입니다.


저희 KB국민은행과 소중한 인연을 맺고 계신 고객님과 맡은 자리에서 늘 최선을 다하고 계신 임직원 여러분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기쁘고 설렘 가득한 마음입니다. 은행장으로 내정된 첫 출근길에 제가 '신뢰'라는 말을 다섯번이나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는 KB국민은행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금융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는 제 나름의 굳건한 약속과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국민께 신뢰받고 함께 성장하는 KB국민은행의 길은 우리 임직원 모두가 예전부터 걸어왔고 앞으로도 함께 나아가야 할 '동행(同行)의 여정'입니다. 저는 30여년 넘게 KB와 함께 하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행(同行)'만큼 강하고 소중한 것이 없다는 것을 경험했고 실천하려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임직원에게는 선임·후임 모두가 제몫을 다하며 미래를 위한 씨앗을 뿌리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의 마음가짐이 릴레이처럼 이어져온 전통이 있다고 믿습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습니다. 오늘 저는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회·직원과 '함께 성장'하고 '멀리 가기' 위한 KB국민은행만의 '새로운 동행'을 몇가지 물음과 함께 시작하고자 합니다.

 

<신뢰를 파는 은행>

우리는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합니다. 엄격한 윤리의식에 기반한 정도영업으로 'KB국민은행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느끼게 하고 우리가 고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함으로써 고객이 중요한 선택을 하는 매순간마다 가장 먼저 KB국민은행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마치 'KB팬클럽' 같은 다정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 그것이 제가 더하고 싶은 KB국민은행의 가치이자 참모습입니다. 논어에 나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말처럼 신뢰받지 못하는 KB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는 KB국민은행이 됩시다.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는 은행>

오늘날 유튜브(YouTube)는 장난감회사 레고(LEGO)의 경계대상 1호가 되었고 세계 가전시장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손을 잡는 것처럼 '적과의 동침사례'도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된 것입니다. 손끝 하나로 금융회사를 힘들이지 않고 갈아탈 수 있는 요즘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우리는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어제의 방식으로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시선을 밖으로 돌려 '새로고침'의 방식으로 오늘의 KB국민은행을 직시하고 혁신해야 합니다. Retail·기업금융·WM·CIB·자본시장·디지털 등 각 비즈니스가 지향하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본질적인 측면에서 통찰하며 재정의(Re-Define)하고 재설계(Re-Design)해야 합니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Pain Point를 끊임없이 찾고 집단지성과 과감한 새로고침의 방식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Redefine-Do-See'의 절박한 혁신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권한을 부여하면서 함께 의사결정하는 '경청하는 리더'로 역할하며 저의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에 따른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은행>

KB국민은행의 새로운 동행을 위해 제가 품고 있는 또 하나의 물음은 'KB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과연 어디에서 나와야 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목적에 집중하고 목적달성에 최적화된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대부분의 경쟁자들과 전략방향이 대동소이한 상황에서는 '작은 차이'가 모여 큰 차이를 만들게 되고 이러한 작은 차이를 만들어내는 실행력이 경쟁에서 승부를 가르게 됩니다.


수단과 목적이 뒤바뀌는 소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을 경계하면서 숲 전체를 바라보고 '나무' 하나하나의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자주 만나서 저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며 현장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는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차별적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조화와 균형을 통해 성장하는 은행>

마지막 물음은 'KB국민은행에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도로를 힘차게 달릴 수 있는 것은 속도의 완급을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KB국민은행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속도감 있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브레이크가 있어야 하고 잘 작동해야 합니다.

 

임직원 모두가 휘슬블로어(Whistle Blower)라는 마음가짐으로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KB국민은행은 원하는 속도를 마음껏 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율과 규율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편향과 쏠림을 지양하고 균형된 사고를 실천하는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갑시다.

 

존경하는 KB임직원 여러분.

우리 KB국민은행과 대한민국은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어려움을 만났을 때 주저앉거나 포기하지 않고 더욱 단단히 뭉쳐 극복해 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는 위기(危機)라는 단어를 접할 때마다 위태로움(危) 보다는 기회(機)의 영역을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긍정의 에너지가 우리 KB국민은행 구석구석에 가득 전해지기를 희망합니다.

 

KB의 저력과 'No.1 DNA'를 믿고 KB국민은행의 꿈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동행'을 함께 시작합시다. 끝으로 새해를 맞이해 KB국민은행 임직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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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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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불확실성의 시기…현대차, 2030년까지 77.3조 대규모 투자

2025.09.19 10:03:4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2030년까지 5개년 동안 77조3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555만대 달성을 추진합니다. 현대차[005380]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더 셰드(The Shed)'에서 글로벌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재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캐즘 극복 위한 하이브리드 라인 강화 현대차는 먼저 내년부터 하이브리드, 전기차, EREV,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반의 신차를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의 반사이익이 집중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라인업을 2030년까지 엔트리부터 중형, 대형, 럭셔리를 포괄해 18개 이상으로 확대해 시장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대차그룹의 첫 후륜(RWD) 기반이자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인 럭셔리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년 출시하고 추후 합리적 가격을 갖춘 엔트리 하이브리드 개발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유럽 시장에서 내년에 '아이오닉 3'를 출시합니다. 아이오닉 3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로 지난 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올해 준중형(글로벌 C 세그먼트) 전동화 SUV '일렉시오'를 선보이는 데 이어, 준중형 전동화 세단을 내년 내놓기로 했습니다. 두 차종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는 현지전략 전기차입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2027년에 현지 전략 경형급(글로벌 A+ 세그먼트) SUV 전기차를 선보입니다. 인도에 특화 전기차로 인도 현지 공급망을 바탕으로 차량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주도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대표 사례인만큼 올해 2세대 넥쏘를 출시한 데 이어 향후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지속 개발하고 승용, 상용을 아울러 FCEV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차는 현대차는 2026년까지 SDV 페이스 카(Pace Car) 개발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양산차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내년 2분기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가 적용된 차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위해 혁신 생산기지 확대 지속 현대차는 5년 뒤인 2030년에는 555만대를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먼저 공개한 바 있는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를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역 판매 목표도 제시했습니다. 2030년 권역 별로 ▲북미 26% ▲인도 15% ▲유럽 15% ▲한국 13% ▲중동 및 아프리카 8% ▲중남미 8% ▲중국 8% ▲아시아태평양(중국 제외) 7% 등의 비중으로 자동차 판매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의 경우 2025년 100만대 규모에서 2030년 330만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25% 수준에서 2030년 60%로 크게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북미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올해 30%에서 2030년 77%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고 같은 기간 한국 시장은 올해 37%에서 2030년 65%로, 유럽은 49%에서 85% 비중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가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대차의 2030년 글로벌 555만대 판매 목표는 올해 417만대와 비교할 때 약 33%(138만대) 더 늘어나는 것으로, 현대차는 첨단 제조 혁신 기술을 갖춘 글로벌 생산 기지의 확장을 통해 2030년까지 생산능력을 120만대 추가로 확보, 판매 성장을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올해 3월 준공식 개최 등으로 현지 생산이 본격화된 미국 HMGMA(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는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의 30만대에서 2028년까지 50만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어 올해 4분기 인도 푸네 공장이 완공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향후 연간 25만대를 목표로 생산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향후 현대차의 인도 내 생산능력은 현재의 약 80만대 수준에서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내년 1분기에 울산 신공장을 완공해 전동화 핵심 생산기지로 삼는다는 계획입니다.. 연간 2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이곳은 인간 중심의 근무 환경, 조립 설비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 AI(인공지능) 기반 품질 검사 등이 조화를 이루며, 12종의 자동차가 유연하게 생산되는 첨단 제조 현장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현대차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와 협력하는 중동 지역 최초의 현대차 생산기지 사우디아라비아 생산법인(HMMME)은 연간 5만대 규모로 2026년 4분기에 가동을 시작합니다. 브랜드 출범 10주년 넘어 새로운 미래 만드는 ‘현대 N’과 ‘제네시스’ 현대차는 올해 각각 출범 10주년을 맞이한 고성능 브랜드 ‘현대 N’과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지속적인 성장도 적극 추진하기로 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출범 15주년을 맞이할 2030년 현대 N의 연간 판매 목표를 10만대로 제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판매대수인 2만3000여대의 4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현대차는 현재 한국,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현대 N의 판매시장을 호주, 영국, 캐나다 등 서구 지역뿐만 아니라, 이 밖의 다른 시장으로 지속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대 N은 현재 5개 모델(▲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N ▲아반떼 N ▲i20 N ▲i30 N)로 구성된 라인업을 2030년까지 7개 모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새롭게 투입될 N 모델은 글로벌 베스트셀링 차량을 기반으로 확장될 예정이며 EV 기반의 N 모델 외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 개발도 추진합니다. 올해 11월 독립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제네시스는 2030년 글로벌 판매목표를 연간 35만대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올해 약 22만5000대의 예상 실적과 비교했을 때 55%가량 판매를 늘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고유의 철학으로 완성할 고성능 트림 '제네시스 마그마'의 첫 차량으로 '제네시스 GV60 마그마'를 올해 연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내년 세계 최고 권위의 내구레이스 르망 24시 등의 최상위 클래스 도전으로 고성능 영역으로 브랜드 확장을 적극 시도하며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계획입니다. 북미 특화 전략 … 신형 픽업트럭 출시 및 현지 기업과 협력 지속 현대차는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북미 특화 중장기 전략도 대거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미 시장은 올해 상반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판 207만대 중 30%(약 61만대)가 판매된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특히 제네시스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인기가 높아 매출 기준 비중은 38%에 육박합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향후 4년 동안 현대차그룹 차원으로 미국 시장에 260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입니다. 제철소 건설, 자동차 생산능력 확대, 로봇 공장 신설 등이 핵심 투자 분야로 선정됐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 출시한 북미 전용 준중형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의 성공을 이을 중형(Midsize) 픽업트럭을 2030년 이전까지 현지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트레일러 법인 현대트랜스리드(Hyundai Translead)의 우수한 트레일러 상품, 이르면 2028년 미국 현지 생산이 시작되는 전기 상용 밴 등을 앞세워 북미 상용차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협력해 아이오닉 5에 '웨이모 드라이버'를 적용하고, GM과 공동 개발하는 5개 차종으로 중남미와 북미 시장도 공략합니다. 아마존 오토스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내년부터 5년 간 77.3조원 투자 … ’30년 영업이익률 8~9% 달성 현대차는 올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6~2030년 5개년 간 77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8~9%를 달성하는 내용의 중장기 재무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 초 제시했던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수정 발표했습니다.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2%포인트 상향했습니다. 그러나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 대비 1%포인트 하향한 6.0~7.0%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투자 계획도 기존 제시한 16조9000억원에서 16조1000억원으로 수정했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5년(2026~2030년) 동안에 ▲연구개발(R&D) 투자 30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38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1000억원 등 77조3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로 불확실성을 타개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지화 전략 실행 및 SDV,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방침입니다. 특히 이번 투자 계획은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제시했던 2026~2030년 투자 계획인 70조3000억원(▲R&D 29조원 ▲CAPEX 33조3000억원 ▲전략투자 8조원)을 수정한 것으로 전체 투자 규모가 7조원이 늘어났습니다. 최대 시장인 미국 투자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의 미국 투자 금액은 기존 11조6000억원(88억달러) 수준에서 향후 15조3000억원(116억달러)으로 3조7000억원(28억달러)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는 지난달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미국 투자 확대 계획의 일환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지 생산 확대 및 로보틱스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올해부터 4년 간 미국에 26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는 앞서 지난 3월 발표했던 210억달러 대비 50억달러 증가한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를 ▲2025년 6~7% ▲2027년 7~8% ▲2030년 8~9%로 설정했다. 하이브리드 및 제네시스 중심 판매 믹스 개선, 지속적인 현지 생산 및 소싱 최적화 등 현지화 전략, 하이브리드 및 EV, SDV 원가 경쟁력 강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를 추진하며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2025~2027년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포함해 매년 최소 35%의 총주주환원률(TSR) 기준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 주당 최소배당금(DPS) 1만원 등의 주주환원정책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량 확대 및 생산 거점 확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현지화된 운영체계, 그룹사 시너지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그룹 톱 3라는 위치에 올랐다"며 "불확실성의 시기를 다시 마주했으나 이전의 경험처럼 또 한 번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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