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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 “자신감이 자만되면 낙오…신뢰 파는 은행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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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16:01:15

취임식서 각 사업영역 재정의·재설계 당부
고객·사회·직원과 함께성장·멀리가기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은 2일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이라며 임직원을 향해 경각심을 늦춰선 안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이날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면서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되고 손끝 하나로 힘들이지 않고 금융회사를 갈아탈 수 있게 됐다"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며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자"고 주문했습니다.


다음은 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의 취임사 전문입니다.

 

취임사에 앞서 먼저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안타깝게 희생되신 많은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큰 슬픔에 빠진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 KB국민은행도 국민과 함께 이번 사고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혜와 성장을 뜻하는 푸른 뱀의 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KB국민은행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된 이환주입니다.


저희 KB국민은행과 소중한 인연을 맺고 계신 고객님과 맡은 자리에서 늘 최선을 다하고 계신 임직원 여러분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기쁘고 설렘 가득한 마음입니다. 은행장으로 내정된 첫 출근길에 제가 '신뢰'라는 말을 다섯번이나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는 KB국민은행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금융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는 제 나름의 굳건한 약속과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국민께 신뢰받고 함께 성장하는 KB국민은행의 길은 우리 임직원 모두가 예전부터 걸어왔고 앞으로도 함께 나아가야 할 '동행(同行)의 여정'입니다. 저는 30여년 넘게 KB와 함께 하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행(同行)'만큼 강하고 소중한 것이 없다는 것을 경험했고 실천하려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임직원에게는 선임·후임 모두가 제몫을 다하며 미래를 위한 씨앗을 뿌리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의 마음가짐이 릴레이처럼 이어져온 전통이 있다고 믿습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습니다. 오늘 저는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회·직원과 '함께 성장'하고 '멀리 가기' 위한 KB국민은행만의 '새로운 동행'을 몇가지 물음과 함께 시작하고자 합니다.

 

<신뢰를 파는 은행>

우리는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합니다. 엄격한 윤리의식에 기반한 정도영업으로 'KB국민은행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느끼게 하고 우리가 고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함으로써 고객이 중요한 선택을 하는 매순간마다 가장 먼저 KB국민은행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마치 'KB팬클럽' 같은 다정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 그것이 제가 더하고 싶은 KB국민은행의 가치이자 참모습입니다. 논어에 나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말처럼 신뢰받지 못하는 KB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는 KB국민은행이 됩시다.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는 은행>

오늘날 유튜브(YouTube)는 장난감회사 레고(LEGO)의 경계대상 1호가 되었고 세계 가전시장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손을 잡는 것처럼 '적과의 동침사례'도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된 것입니다. 손끝 하나로 금융회사를 힘들이지 않고 갈아탈 수 있는 요즘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우리는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어제의 방식으로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시선을 밖으로 돌려 '새로고침'의 방식으로 오늘의 KB국민은행을 직시하고 혁신해야 합니다. Retail·기업금융·WM·CIB·자본시장·디지털 등 각 비즈니스가 지향하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본질적인 측면에서 통찰하며 재정의(Re-Define)하고 재설계(Re-Design)해야 합니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Pain Point를 끊임없이 찾고 집단지성과 과감한 새로고침의 방식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Redefine-Do-See'의 절박한 혁신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권한을 부여하면서 함께 의사결정하는 '경청하는 리더'로 역할하며 저의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에 따른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은행>

KB국민은행의 새로운 동행을 위해 제가 품고 있는 또 하나의 물음은 'KB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과연 어디에서 나와야 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목적에 집중하고 목적달성에 최적화된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대부분의 경쟁자들과 전략방향이 대동소이한 상황에서는 '작은 차이'가 모여 큰 차이를 만들게 되고 이러한 작은 차이를 만들어내는 실행력이 경쟁에서 승부를 가르게 됩니다.


수단과 목적이 뒤바뀌는 소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을 경계하면서 숲 전체를 바라보고 '나무' 하나하나의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자주 만나서 저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며 현장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는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차별적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조화와 균형을 통해 성장하는 은행>

마지막 물음은 'KB국민은행에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도로를 힘차게 달릴 수 있는 것은 속도의 완급을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KB국민은행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속도감 있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브레이크가 있어야 하고 잘 작동해야 합니다.

 

임직원 모두가 휘슬블로어(Whistle Blower)라는 마음가짐으로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KB국민은행은 원하는 속도를 마음껏 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율과 규율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편향과 쏠림을 지양하고 균형된 사고를 실천하는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갑시다.

 

존경하는 KB임직원 여러분.

우리 KB국민은행과 대한민국은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어려움을 만났을 때 주저앉거나 포기하지 않고 더욱 단단히 뭉쳐 극복해 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는 위기(危機)라는 단어를 접할 때마다 위태로움(危) 보다는 기회(機)의 영역을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긍정의 에너지가 우리 KB국민은행 구석구석에 가득 전해지기를 희망합니다.

 

KB의 저력과 'No.1 DNA'를 믿고 KB국민은행의 꿈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동행'을 함께 시작합시다. 끝으로 새해를 맞이해 KB국민은행 임직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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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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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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