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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역대 최대 규모…AI·로봇 방향성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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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1, 2025, 00:01:20

'DIVE IN(몰입)'을 주제로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젠슨 황 CEO 기조연설 나서…AI가 핵심
국내 기업 다수 참여…역대 최대 규모 스타트업 통합관 운영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7~10일까지 'DIVE IN(몰입)'을 주제로 개최됩니다.

 

올해 CES 2025는 포춘 500대 기업 중 309개 기업, 인터브랜드 100대 기업 중 80개사 등 4500여개 기업과 160개 국가가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AI 반도체와 전장, 로보틱스 등이 전시회의 주요 분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반도체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AI와 관련한 신제품, 신기술을 선보일 것이라 예고했으며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8년 만에 CES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올라 AI 시대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조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맞춰 국내 기업들 역시 관련 분야의 신제품과 혁신 기술을 소개할 방침입니다. 삼성, LG, SK 등 국내 대기업들은 CES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들을 앞세워 기술 경쟁력을 내세우며 국내 스타트업과 벤처 기업들도 역대 최대 규모의 K-스타트업 통합관을 운영합니다.

 

2025년도 'AI 반도체'…패권 전쟁은 계속된다

 

CES의 기조연설은 현재 세계 IT 산업의 흐름과 비전을 조명하는 자리입니다. 세계 AI 산업의 핵심을 쥐고 있는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이 기조연설자로 나선다는 것은 지금 IT 산업의 트렌드가 AI와 이를 구현하는 AI 반도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CES 개최에 앞서 선정한 CES 2025 혁신상 수상 기업들도 반도체 기업들이 다수 눈에 띕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저전력에 특화 설계된 D램 'LPDDR5X'와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될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 '엑시노스 W1000'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퀄컴 역시 스마트폰에서 AI 기능이 가능케 하는 칩 '스냅드래곤 8 엘리트'로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AI가 산업의 대세로 자리잡은 만큼 CES에서도 AI가 핵심으로 부각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SK 역시 AI 기술 소개에 노력을 기울입니다.

 

AI 반도체의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을 엔비디아에 공급하며 시장 선두로 자리매김한 SK하이닉스[000660]는 5세대 HBM인 HBM3E 16단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는 작년 11월 SK AI 서밋에서 HBM3E 16단을 먼저 공개한 바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북미 시장을 타겟으로 올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인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에스터(Aster)'를 현장에서 시연하고 구체적 서비스 계획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AI 기반 모바일 금융사기 탐지·방지 기술인 SKT의 '스캠뱅가드',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및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등 AI 기반의 각종 기술도 선보입니다. '스캠뱅가드'는 CES 혁신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 Comm 실장(부사장)은 "이번 CES를 통해 SK그룹 차원의 다양한 AI 기술과 서비스는 물론 'AI를 통한 지속가능한 미래 지향'이라는 메시지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기술 경쟁력 입증한 K-스타트업·벤처

 

국내 스타트업·벤처 기업들도 이번 전시회에서 기술 경쟁 입지를 다질 예정입니다.

 

지난달 30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119개 국내 스타트업·벤처 기업이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CES 혁신상을 수여하는 CTA는 33개 분야에서 363개의 혁신상을 발표했으며 이중 162개를 국내 기업이 수상했습니다.

 

여기서 중소기업이 수상한 혁신상은 124개로 전체의 76.5%에 해당하며 이중 19개는 스타트업·벤처 기업이 받았습니다.

 

해당 성과와 함께 중기부는 CES 스타트업 전용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K-스타트업 통합관'을 7일부터 10일까지 운영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번 'K-스타트업 통합관'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대학, 대기업 등 스타트업 지원기관 30개와 함께 통합관을 구성해 127개 스타트업의 전시 부스 운영에 나섭니다.

 

이는 26개 기관, 91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던 지난해보다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CES 2025는 우리 기업들이 혁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일 좋은 기회"라면서 "중기부는 CES를 통해 'K-스타트업'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우리 혁신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 우수한 기술력을 뽐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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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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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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