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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음은 폼팩터…‘폴더블’로 맞붙는 삼성·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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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24, 16:12:15

애플, 2026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 예정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도 폴더블로
삼성·애플·화웨이…폼팩터 경쟁 삼파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해 스마트폰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AI폰'이었다면 향후 스마트폰 업체들의 경쟁 포인트는 '폴더블폰'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1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2026년 아이폰의 폴더블 버전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AI폰 시장에서 삼성의 '갤럭시S24' 시리즈에게 선두를 빼앗기고 최근에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내놓았으나 시장의 반응은 예상보다 저조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었던 '세계개발자대회(WWDC) 2024'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대부분은 삼성전자나 구글이 공개한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폴더블'을 중심으로 폼팩터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입니다. 현재 폴더블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만의 기술력과 혁신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 뿐 아니라 화웨이 등 중국 기업들도 폴더블폰 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기에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 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삼성이 주도하는 폴더블폰 시장…애플의 비장의 한 수는?

 

삼성전자는 2019년 첫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를 출시했습니다. 그 뒤로도 '갤럭시Z플립' 시리즈 등 폴더블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으며 올해는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를 출시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중입니다.

 

 

반면, '혁신의 아이콘'으로 늘 스마트폰 시장의 최신 기술을 선도해왔던 애플은 폴더블폰에 대해 잠잠했으며 2026년에서야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애플이라는 이름을 생각했을 때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만 애플은 늦은 만큼 완성된 기술력과 차별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 옴디아가 내놓은 '애플의 폴더블 OLED 스마트폰과 폴더블 모바일 PC 시나리오'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6년 '폴더블 아이폰'에 이어 '폴더블 아이패드'까지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폴더블 제품이 스마트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확실한 차별점입니다.

 

IT업계 관계자들은 애플이 폴더블 시장 진입이 늦어진 데에는 완성도를 중시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늦더라도 보다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전 프로 등 다른 영역의 기술 개발 등에 힘쓴 것도 시장 진입을 늦춘 데에 기여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애플·화웨이 3파전…디바이스 경쟁력을 잡아라

 

업계에서는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은 정체되어 있는 폴더블폰 시장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해 6분기 만에 역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가 예상보다 판매 실적이 저조했던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한국과 유럽 소비자에게 집중된다는 점도 원인입니다. 반면, 애플의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소비국의 분포도가 고른 편으로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한다면 올해 3분기 기준 점유율 56%로 세계 폴더블폰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자는 서로뿐만이 아닙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는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두 번 접히는 폴더블폰 '메이트XT'를 출시하며 기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화웨이는 2019년까지 삼성디스플레이, TSMC, 구글 등 해외 기술력에 의존해왔으나 미국의 제재에 의해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해외로부터 수급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하지만 5년 만에 자체 기술력으로 '메이트XT'라는 신형 폴더블폰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것입니다.

 

 

여기에 향후에는 폴더블폰에서 더 나아가 화면이 늘어나는 '슬라이더블폰'으로 폼팩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슬라이더블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 제품에 대해서 선행 개발 중"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 역시 슬라이더블폰 출시에 대해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시장 선점에 역량을 쏟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 접는 폴더블폰을 화웨이가 먼저 출시하며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긴 삼성전자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슬라이더블폰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AI를 통해 소프트웨어 혁신 경쟁으로 열을 올렸던 스마트폰 시장이 폼팩터 경쟁 단계로 넘어가며 향후 스마트폰 시장 경쟁 구도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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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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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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