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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음은 폼팩터…‘폴더블’로 맞붙는 삼성·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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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24, 16:12:15

애플, 2026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 예정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도 폴더블로
삼성·애플·화웨이…폼팩터 경쟁 삼파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해 스마트폰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AI폰'이었다면 향후 스마트폰 업체들의 경쟁 포인트는 '폴더블폰'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1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2026년 아이폰의 폴더블 버전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AI폰 시장에서 삼성의 '갤럭시S24' 시리즈에게 선두를 빼앗기고 최근에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내놓았으나 시장의 반응은 예상보다 저조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었던 '세계개발자대회(WWDC) 2024'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대부분은 삼성전자나 구글이 공개한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폴더블'을 중심으로 폼팩터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입니다. 현재 폴더블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만의 기술력과 혁신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 뿐 아니라 화웨이 등 중국 기업들도 폴더블폰 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기에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 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삼성이 주도하는 폴더블폰 시장…애플의 비장의 한 수는?

 

삼성전자는 2019년 첫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를 출시했습니다. 그 뒤로도 '갤럭시Z플립' 시리즈 등 폴더블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으며 올해는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를 출시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중입니다.

 

 

반면, '혁신의 아이콘'으로 늘 스마트폰 시장의 최신 기술을 선도해왔던 애플은 폴더블폰에 대해 잠잠했으며 2026년에서야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애플이라는 이름을 생각했을 때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만 애플은 늦은 만큼 완성된 기술력과 차별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 옴디아가 내놓은 '애플의 폴더블 OLED 스마트폰과 폴더블 모바일 PC 시나리오'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6년 '폴더블 아이폰'에 이어 '폴더블 아이패드'까지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폴더블 제품이 스마트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확실한 차별점입니다.

 

IT업계 관계자들은 애플이 폴더블 시장 진입이 늦어진 데에는 완성도를 중시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늦더라도 보다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전 프로 등 다른 영역의 기술 개발 등에 힘쓴 것도 시장 진입을 늦춘 데에 기여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애플·화웨이 3파전…디바이스 경쟁력을 잡아라

 

업계에서는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은 정체되어 있는 폴더블폰 시장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해 6분기 만에 역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가 예상보다 판매 실적이 저조했던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한국과 유럽 소비자에게 집중된다는 점도 원인입니다. 반면, 애플의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소비국의 분포도가 고른 편으로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한다면 올해 3분기 기준 점유율 56%로 세계 폴더블폰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자는 서로뿐만이 아닙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는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두 번 접히는 폴더블폰 '메이트XT'를 출시하며 기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화웨이는 2019년까지 삼성디스플레이, TSMC, 구글 등 해외 기술력에 의존해왔으나 미국의 제재에 의해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해외로부터 수급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하지만 5년 만에 자체 기술력으로 '메이트XT'라는 신형 폴더블폰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것입니다.

 

 

여기에 향후에는 폴더블폰에서 더 나아가 화면이 늘어나는 '슬라이더블폰'으로 폼팩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슬라이더블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 제품에 대해서 선행 개발 중"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 역시 슬라이더블폰 출시에 대해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시장 선점에 역량을 쏟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 접는 폴더블폰을 화웨이가 먼저 출시하며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긴 삼성전자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슬라이더블폰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AI를 통해 소프트웨어 혁신 경쟁으로 열을 올렸던 스마트폰 시장이 폼팩터 경쟁 단계로 넘어가며 향후 스마트폰 시장 경쟁 구도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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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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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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