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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핵 정국에 몸 사리는 유통가…연말 특수 실종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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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2, 2024, 08:12:55

소비 심리 위축에 8년 만에 탄핵 정국, 유통가 ‘초긴장’
탄핵 초 매출 변화는 미미 “시위 인식 달라져” 주장도
연말 특수 찬물에 백화점 당황..‘조용한 마케팅’ 전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3일 계엄선포와 해제로 촉발된 대통령 탄핵 정국에 유통가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와 경기 침체에 따른 부진을 연말 특수로 만회하려던 기업들은 예상치 못한 정치적 상황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합니다. 공무원들은 회식을 자제하고 있고 연말 예약 취소 전화에 식당들은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도 소비자도 몸을 사리는 12월입니다.

 

주요 유통업체들은 연말에 맞춰 준비한 프로모션은 대체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역풍' 우려에 적극적인 홍보는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당장 눈에 띄는 매출 변화는 없으나 탄핵 국면이 장기화할 경우 소비심리가 얼어붙을 것이 자명합니다. 기업들은 추후 전개될 정치적 양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탄핵 정국이 실적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연말·연초는 추위라는 계절적 요인과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로 인해 소비가 증가하는 매출 ‘성수기’로 꼽힙니다. 기업들은 이 시기에 맞춰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지만 올해는 계엄과 탄핵이라는 국면을 맞아 매출 특수가 불투명해졌습니다.

 

지난 3일 오후 10시 23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지 150여분 만에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가결됐고 윤 대통령이 오전 4시 27분 비상계엄을 해제하며 계엄은 약 6시간 만에 종료됐습니다. 계엄 선포 이후 9일이 지난 시점까지는 탄핵 정국이 유통업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뚜렷하게 포착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커머스는 초겨울에 돌입해 겨울 의류 수요가 증가했지만 전년과 비교해 거래량이 많이 증가한 상황은 아닙니다. 2030세대와 외국인 방문율이 늘고 있는 다이소, 올리브영 등도 매출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도 정상적인 영업 활동을 영위하면서 앞으로의 상황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소비심리가 위축되면 소비자들은 아무래도 백화점이나 아울렛 등 비교적 큰 소비부터 줄이지 않겠느냐"며 "편의점은 생활 밀착 플랫폼이다 보니 탄핵으로 인해 소비패턴이 바뀌거나 하는 것들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매출 동향이 전년이나 전월 대비 눈에 띄는 특이사항은 현재까지 없다"고 말했습니다.

 

 

유통가는 정치적 이슈가 국민 소비에 미치는 악영향을 8년 전에 몸소 경험한 바 있습니다. 2016년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둘러싼 국정농단 사태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12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통과됐고 이듬해 3월 헌법재판소가 파면을 선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됐습니다.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기 전인 2016년 10월 102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2017년 1월 93.3까지 떨어졌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의 경기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수로 100 이하로 내려가면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 기대심리가 높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2016년 말부터 2017년 4월 즈음까지 6개월간 탄핵 정국이 이어지는 동안 기업들의 실적도 부진했습니다. 이마트는 2017년 1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1841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쇼핑 영업이익은 2070억원으로 0.4% 줄어든 가운데 백화점 영업이익이 21.4% 줄었고, 할인점 매출은 5.3% 감소했습니다.

 

8년 만에 되풀이된 탄핵 정국에 유통업계는 초긴장 상태입니다. 국내 소비 둔화와 내수침체가 고착화된 상황에서 맞이한 이번 탄핵 사태가 2016년 때보다 상황이 더 좋지 않을 거란 분석이 제기됩니다. 일각에서는 MZ세대의 부상과 달라진 시위 문화 등을 이유로 과거와는 양상이 다를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2016년 탄핵 촉구 시위는 비교적 남녀노소 고른 분포에 대다수가 촛불을 들고 시위에 참여하는 ‘촛불집회’가 주를 이뤘습니다. 반면 이번 윤 대통령 탄핵 집회는 상대적으로 청년층이 많이 참여했고, 그중에서도 2030 여성들의 참여율이 높게 나타나면서 시위의 모습도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전개됐습니다.

 

촛불 외에 콘서트, 팬미팅 등에서 주로 쓰이던 응원봉과 야광봉, LED 촛불이 탄핵 집회에 등장했고 K팝이 민중 가요와 섞여 흘러나왔습니다. 탄핵 촉구 집회 다음날인 지난 8일 ‘응원봉’이 네이버 인기검색어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아이돌 응원에 쓰이던 응원봉은 ‘탄핵봉’이라는 별칭으로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국민이 느끼고 있는 정서가 유통 소비까지 실질적으로 연결되고 있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80년대 민주화 항쟁과 2016년 탄핵 집회 그리고 요즘의 분위기는 많이 다른 것 같다. 받아들이는 세대도 느끼는 부분이 다르다 보니 이런 활동(집회)과 소비를 구분해서 보는 거 같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한 백화점이 매출 동향을 파악한 결과 계엄 선언과 해제, 탄핵 집회로 이어진 최근 일주일간 매출이 오히려 증가했다는 후문입니다. 이는 탄핵 초반일 뿐아니라 체감온도 영하 5도 이하의 추운 날씨가 계속 되면서 패딩, 코트 등 아우터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연말 매출 특수 기대감이 여전하고 집회·시위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마냥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별 기업이 정치적인 목소리를 낼 이유는 없으나 적극적인 마케팅이 대중에게 자칫 정치에 지나치게 무관심한 태도로 비칠 경우 역풍을 맞을 가능성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영향력을 갖췄음에도 정치적 의견 피력의 필요성을 공감하지 못하는 연예인에게 ‘무책임하다’는 지적도 일부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잇속만 챙긴다’는 이미지가 씌어지는 것도 낭패입니다. 쿠팡은 3일 계엄 선포 직후 ‘계엄령 대비 생필품 주문 타이밍’이라는 광고 메시지를 보냈다는 오해를 받았으나 사실이 아닌 걸로 확인됐습니다.

 

유통업계는 연말에 맞춰 예정돼 있던 행사는 그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백화점은 겨울맞이 아우터 행사 등 프로모션을 계획대로 추진합니다. 편의점업계는 계엄령이 발동된 3일 밤 이후로는 연말 프로모션, 기획전에 대한 홍보는 자제하는 분위기지만 주류, 딸기, 겨울 간식 등 동계 인기 상품 위주로 1+1 증정 등 일상적인 프로모션은 계속합니다.

 

업계에서는 현재까지 탄핵 정국이 기업 매출이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탄핵 정국 초기인 만큼 장기화 가능성까지 상정해 연말·연초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탄핵 정국이 마무리되고 소비자 심리가 회복되기까지 6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이런 시국에는 아무래도 사회 분위기상 외부활동이 줄어들 수 있다. 겨울에만 진행하는 지역 축제들에도 평년보다 유동인구가 감소하면 인근 편의점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좋은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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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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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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