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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제테마, 내년 필러+톡신 수출 확대로 성장 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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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9, 2024, 18:12:00

보툴리눔 톡신 제품 국내 품목 허가 획득
필러 부문 견조한 수출..향후 중국 시장 진출
3Q 영업익 16억..내년 영업익 100억대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테마가 내년 필러와 톡신 수출 확대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필러의 중국 시장 진출이 예상되는 가운데 톡신의 국내 품목 허가 획득 등으로 수익화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2009년 설립된 제테마는 지난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히알루론산 필러, 보툴리눔 톡신을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조직 봉합 및 안면 고정 리프팅실 등의 제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제테마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국내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로 톡신 사업이 수익화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손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국내 허가를 기점으로 내년 톡신 추가 매출은 최소 내수 20억원, 수출 50억원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테마는 국내 톡신 업계에서 7년간 이어지고 있는 균주 특허 분쟁에서 자유롭다"며 "2017년 영국 국립보건원으로부터 균주 상업화 권리를 도입한 이후 자체 공정 기술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생산 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달미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식약처 허가 이후 내년부터 톡신 관련 매출 발생이 시작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내년 영업이익은 톡신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64%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수출 증가로 외형 성장이 이뤄질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필러 수출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톡신의 해외 시장 진출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태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필러 매출의 80%가 수출이다"며 "유럽CE인증을 받아 현재 60개국에 수출 중이며 수출비중은 유럽 30%, 중남미 25%, 아시아 20%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2분기에 중국 품목허가를 받는다는 목표이며, 중국 화동에스테틱을 통해 하반기부터 수출이 발생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하 연구원은 "내년 주요 해외시장으로 톡신 진출 일정이 다가오고 있다"며 "톡신에 대한 국내 품목허가로 내년에 국내 및 수출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1분기에 튀르키예 품목허가를 거쳐 2분기부터 수출이 본격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수출 중심으로 톡신 매출이 20~30% 증가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손현정 연구원은 "향후 이미 체결된 약 9000억원 규모 수출 계약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브라질,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진출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제테마의 올해 3분기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2.1% 줄어든 140억원, 16억원을 기록했다. 이달미 연구원은 "3분기 인식돼야 했던 필러 약 10억원 수준이 4분기로 이연됐다"며 "톡신은 중국 내 통관 이슈로 3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2.6%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내년 제테마의 영업이익은 100억원을 넘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유안타증권은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850억원, 110억원으로 전망했다. BNK투자증권과 상상인증권은 제테마의 내년 영업이익을 160억원, 180억원으로 예상했다.

 

한편 제테마의 주가는 10월 이후로 변동성을 키웠다. 10월 초 1만6000원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2만원 대까지 치솟았다가 1만7000원대 까지 주저앉았다. 이후 다시 2만원 초반대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 1만원 중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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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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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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