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인공지능)을 앞세워 가전 구독 시장에 진출하며 이 시장의 선두 주자인 LG전자와의 본격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삼성전자는 1일부터 'AI 구독클럽' 서비스를 전국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 선보였습니다.
가전 구독이란 월 구독료를 내면 계약 기간만큼 가전 제품을 사용하고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재계약과 제품 양도 중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삼성전자의 'AI 구독클럽'은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을 대상으로 한 구독 서비스로 이 중 90% 이상은 AI 제품으로 구성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구독클럽'에 '올인원' 요금제와 '스마트' 요금제, 총 두 가지 요금제를 마련했습니다.
'올인원' 요금제는 제품, 무상 수리 서비스와 함께 ▲방문 케어 ▲셀프 케어 등 케어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전용 'AI 구독클럽 삼성카드'로 60개월까지 기간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으며 중도 해지도 가능합니다.
'스마트' 요금제는 제품 구매와 함께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만 선택이 가능하며 무상 수리 서비스와 케어 서비스를 각각 선택할 수 있고 기간도 36개월 또는 60개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금제는 가입 후 중도 해지가 불가합니다.
삼성전자의 제품을 이미 보유한 고객들은 케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케어 서비스는 ▲제품 종합점검 ▲소모품 교체 ▲내·외부 청소 등을 제공하며 최대 60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구독클럽'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의 AI 기능 등을 활용해 ▲기기 진단 결과 ▲기기 사용 패턴 ▲에너지 사용량 등의 정보를 월 1회 구독 고객 전용 '월간 케어 리포트'로 추가 비용 없이 제공합니다. 엔지니어 방문 없이 원격으로 진단하고 수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추후 도입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구독 고객만을 위해 월 카드 실적에 따라 카드 청구 할인을 적용하고, ▲신라면세점 ▲대명아임레디 상조 ▲에버랜드 ▲노랑풍선 ▲밀리의 서재 ▲SK브로드밴드 ▲CJ제일제당 외 7개 식품사 등 총 14개 파트너사와 제휴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전자는 그동한 전자레인지·에어프라이 통합형 조리기기인 비스포크 큐커 제품군에 구독 서비스를 한정 제공했지만 이번 'AI 구독클럽' 서비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한편, LG전자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으로 LG 베스트샵에서 판매된 LG전자 주요 제품의 구독 비중은 36.2%로 조사됐으며 LG전자의 구독 사업은 지난해 연간 매출 1조134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김용훈 상무는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AI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독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이번 AI 구독클럽 출시로 'AI=삼성' 공식을 완성하며 전 영역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비전을 실현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