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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디 총리와 만난 정의선 현대차 회장 “인도 EV 생태계 구축 기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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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24, 10:10:36

인도법인 상장 앞두고 인도 방문한 정 회장, 모디 총리와 면담
현대차그룹 사업·미래 등 설명, 푸네공장 준공식에 총리 초청
정 회장 "인도 EV 보급 확대에 기여하겠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을 앞두고 인도를 방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나 인도를 글로벌 소형차 개발 허브 육성하고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21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에 있는 총리 관저에서 모디 총리를 만나 인도 모빌리티 산업 발전 방향과 현대차그룹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 회장은 "인도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인도 국민의 관심과 사랑 덕분에 현지에서 28년 이상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왔고,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사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인도 첸나이 현대차 1·2공장과 아난타푸르 기아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푸네 지역에 현대차 3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에 있는 푸네 공장은 현대차의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적용해 내년 하반기 연산 17만대 규모로 완공됩니다. 현대차는 푸네 공장을 2028년 총 25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춘 거점으로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정 회장은 푸네 공장과 관련, "현대차에 있어 의미가 큰 거점이 될 것"이라며 모디 총리에게 내년 공장 준공식에 초청 의사를 밝혔습니다. 

 

정 회장은 인도 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회장은 "인도에서 전기차(EV) 모델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EV 충전망을 설립하는 등 EV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도 정부와 협력하겠다"며 "인도기술연구소의 현지 개발 체제를 완결해 글로벌 소형차 개발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하고, 연구개발(R&D) 우수 인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의 미래전략을 언급하면서 "UAM, 로보틱스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게임 체인저'이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수소 생태계를 신속하게 조성하고, SMR, 청정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활동을 강화해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난해 인도 자동차시장규모는 500만대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중 승용차(Passenger Car) 시장은 410만대 규모로, 2030년에는 500만대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전동화 정책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어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정 회장은 모디 총리와 여러 차례 만나 양국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바 있습니다. 정 회장은 2015년 모디 총리의 방한, 2016년과 2018년 한·인도 비즈니스 서밋, 2018년 인도 '무브 모빌리티 서밋', 2019년 청와대 오찬 등에서 모디 총리와 면담하며 우의를 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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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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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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