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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사랑 후에 오는 것들’ 후회없이 사랑했노라 말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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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3, 2024, 10:10:28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쿠팡플레이 드라마 <사랑 후에 오는 것들>(연출: 문현성/극본: 정해심/출연: 이세영, 사카구치 켄타로, 홍종현, 나카무라 안 등)은 운명적인 변치 않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 최홍(이세영 분)과 일본인 대학생 아오키 준고(사카구치 켄타로 분)의 운명 같은 사랑과 이별 그리고 7년이 지난 시점에서 재회하는 시점에서 내용을 풀어나간다. 

 

최홍이 일본에서 아오키 준고와 이별하며 울부짖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드라마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은 한국의 공지영 작가와 일본의 츠지 히토나리 작가가 함께 쓴 20여 년 전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다.

 

우리가 느끼는 현실의 삶이 힘들수록 시대상을 반영하는 드라마는 로맨틱한 사랑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살아내야 하는 현실의 삶이 고단하고 미래를 희망하기 어렵다 보니, 운명처럼 변하지 않는 사랑 이야기로 마음을 위로하고 싶은 것 같다. 게다가 요즘 드라마에서는 불륜, 이혼, 교제폭력 등을 다루는 이야기가 많다 보니, 오히려 변치 않는 사랑 이야기에 대한 목마름이 더 생기는 경향이 있다.

 

운명적이고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은 당연한 슬픔이고 고통이다. 최홍은 아오키 준고와 헤어진 후 한국으로 돌아온다. 드라마 시작 장면에서 최홍은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인 이별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보여준다. 그리고 최홍은 아오키 준고를 잊기 위한 방법으로 일에만 몰두한다. 그 이유는 ‘준고와 헤어져 일본에서 돌아온 이후 어딘가에 몰두하지 않으면 나 자신을 파괴해 버릴 것만 같은 두려움에 시달렸다.’ 최홍은 이별의 고통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일에 몰두한 것이다.

 

워싱턴 의과 대학의 홈즈 박사팀이 연구한 스트레스 지수 검사 결과를 보면, 인간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중에 가장 큰 스트레스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상실이다. 특히, 최홍과 아오키 준고처럼 깊고 친밀한 연인이나 부부 같은 경우에 말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랑을 하기가 두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이 인간이 살면서 경험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이라고 하니까 말이다.

 

누군가를 사랑한 후에 오는 것들은 슬픔이고 고통이다. 이것은 이별과 상실 후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감정 반응이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이별과 상실의 슬픔과 고통으로 오랜 기간 비정상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를 '지속성 애도 장애'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는 '시간이 약이다'라는 말처럼 각자만의 애도과정을 거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이별과 상실의 슬픔과 고통을 희석시켜 나간다. 그러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인 슬픔과 고통에는 애도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랑의 깊이와 관계의 친밀함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서 애도과정의 시간은 다를 수 있다. 다만, 최홍처럼 일에 몰두하는 방법 등으로 슬픔과 고통을 회피하는 것은 좋은 애도방법이 아니다. 아오키 준고와 헤어진 후 최홍은 모든 것을 잊은 것처럼 살아간다. 하지만, 최홍이 이별 후에 보이는 마음상태는 최홍이 일본에 갈 때처럼 생동감이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일에 몰두하는 방법으로 슬픔과 고통을 회피하다보니, 감정이 메마른 것 같은 상태가 된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고 상실한 후에 겪는 슬픔과 고통을 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과정 모델이 있다. 정신과 의사이자 죽음과 임종 연구자인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는 사람들이 이별과 상실 후에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의 5단계를 반복하거나 교차하는 심리적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모델은 죽음이나 질병과 같은 큰 상실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만들어진 모델이지만, 사람들이 삶에서 경험하는 모든 이별과 상실 후에 나타나는 애도과정으로도 적합하다.

 

<사랑 후에 오는 것들>인 슬픔과 고통 외에도 사랑했던 사람에 대한 분노와 후회와 자책도 다루기 어려운 감정들이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 OST에 '걱정 말아요 그대'라는 노래에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떠난 이에게 노래하세요 후회 없이 사랑했노라 말해요"라는 가사가 도움이 될만하다. 애도과정에서는 슬픔과 고통만이 아니라, 사랑했던 사람에 대한 분노와 후회와 자책의 감정들도 잘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해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했던 시간과 삶에 대해 후회없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애도과정 후에야 "후회 없이 사랑했노라"라고 말할 수 있고, 이전보다 더 성숙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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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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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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