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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6, 얼마나 팔렸을까?…엇갈리는 시장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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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9, 2024, 00:10:00

아이폰16 첫 주말 판매량 3700만대로 추산
국내는 전작과 비슷한 판매량으로 예상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9월20일 애플의 야심작 '아이폰16' 시리즈가 출시되었지만 글로벌 시장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과거 소위 '아이폰 신드롬'을 일으켰던 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지난달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궈밍치 TF인터내셔널증권 애널리스트는 아이폰16 모델의 첫 주말 판매량이 370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는 직전 모델인 아이폰15의 첫 주말 판매량보다 13% 감소한 수준입니다.

 

특히, 프로 모델과 프로 맥스 모델의 판매량이 각각 27%, 16% 감소했다고 지적하며 아이폰16 시리즈가 고전 중이라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판매 부진에는 애플의 인공지능(AI)인 '애플 인텔리전스'가 제대로 탑재되지 않은 채 출시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과거 처음 아이폰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하지 않은 데다 외국어 버전은 내년에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혁신 부족'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폰16 시리즈가 실패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지난 5일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 업체 DSCC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아이폰16 시리즈의 9월 누적 패널 출하량이 전년 동기 당시 아이폰15 시리즈에 비해 8% 더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곧 아이폰16 시리즈가 아이폰15 시리즈보다 더 빠르게 판매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 아이폰16의 생산량이 6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이동통신 3사와 타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모두 1차 물량이 소진되었습니다.

 

이에 국내 관계자들은 전작인 아이폰15 시리즈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 중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도 아이폰16 시리즈의 판매가 부진하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지난 달 아이폰16이 출시됐음에도 국내 번호 이동 건수가 올해 최저를 기록했다는 것이 그 근거입니다.

 

지난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통계에 의하면 지난 달 통신 3사와 알뜰폰의 번호이동 건수는 총 49만415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월보다 약 9.2% 감소한 수치입니다.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나오는 달임에도 불구하고 번호 이동 건수가 줄었다는 것은 통신사가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과거 시리즈 출시 때보다 미비하게 했다고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일반적으로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출시하면 번호 이동을 하는 경우가 늘어 이를 통해 판매량이 부진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폰15 출시 당시에는 번호 이동이 22% 늘었던 바 있습니다.

 

물론 번호 이동에는 신제품 출시 뿐 아니라 마케팅 기조, 정책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기에 이것만으로 아이폰16의 판매가 부진하다 보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AI가 본격적으로 탑재된 이후에 아이폰16의 흥행 여부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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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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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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