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종합 탐지 기술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와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통화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바꾸고 이를 AI sLM(소형언어모델)이 금융 사기와 연관된 문맥을 신속히 탐지하는 기술로, 통화 내용 중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하면 고객에게 즉시 알려줍니다.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방식은 키워드나 패턴을 검색하는 방식에 그쳐 정확도가 다소 떨어졌지만, 이번 기술은 신분증·비밀번호·금전 요구 등 다양한 위험 상황을 입체적으로 확인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분석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지 않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작동해 정보 유출 우려를 차단하는 게 장점이라고 KT는 설명했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해 KT 측에 보이스피싱 스크립트를 익명 처리한 데이터를 제공했고, KT는 이를 활용해 음성 인식 기술과 AI sLM을 최적화했습니다.
KT는 이를 사내 전문가들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 중으로 내달 중 6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브이피(VP Inc.)의 스팸 차단 앱 ‘후후’에 탑재해 공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를 AI 모델로 사전 탐지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입니다. 경찰청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연루 전화번호의 특징을 AI 분류 모델로 학습해 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를 탐지합니다.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오면 고객이 받기 전 주의 문구와 함께 경고 동영상이 재생되며 이미 전화를 수신했다면 안내 전화를 통해 한 번 더 알려줍니다. 고객이 의심 번호로 전화를 걸 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안내합니다.
KT는 이를 현재 임직원 대상 테스트 중으로 향후 부가서비스 형태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KT는 지난 7월부터 수사기관 협조 하에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번호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긴급 망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T AI Tech Lab 윤경아 상무는 “이번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고객의 통화 안전을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을 반영한 결과이다”며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그놈 목소리’와 딥보이스를 악용한 ‘지인 사칭’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화자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