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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규 우리은행장 “고객이 사랑하는 새로운 은행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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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24, 09:09:16

고객의견 듣고 제도개선 '원보이스' 선언
온라인고객패널 '위비크루' 1000명 선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최근 "우리의 근간이 고객임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고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25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조병규 은행장은 전날 개최한 'wONE-Voice(원보이스) 선언식'에서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wONE-Voice는 고객이 원(WON)하면 은행은 귀기울여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행사에선 새로운 온라인 고객패널조직 '위비크루' 1000명 위촉식도 진행됐습니다. 위비크루는 고객의견을 직접 듣고 제도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해 고객·직원으로 구성된 금융소비자보호 패널그룹입니다.


올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3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온라인 고객패널 1000명을 선발했고 대표패널 10명이 선언식에 참석했습니다.


위비크루의 다양한 활동도 소개됐습니다. 시니어고객과 직원패널을 매칭해 1대1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우리 패밀리 금융소비자보호교육' 프로그램은 디지털기기에 익숙지 않은 시니어고객이 겪는 문제를 중심으로 실질적 도움을 제공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교육에서는 주요 보이스피싱 유형과 사례, 대처방안, 피해를 입은 경우 받을 수 있는 보상보험 서비스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고객이 원치 않는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차단해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서비스'에 대한 안내도 이뤄졌습니다.


조병규 은행장은 "우리 패널들의 목소리는 당행이 소비자 중심문화를 정착시키고 고객신뢰를 회복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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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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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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