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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약관 원정대]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는데, 치아보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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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5, 2016, 06:12:00

IFA 박은영 FC, 치조골이식수술 받았으면 종신보험서도 수술비 수령 가능

[IFA 박은영 FC] “FC, 저 치아보험 가입할걸 그랬나 봐요. 얼마 전에 치과에 갔더니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고 해서 했는데 병원비가 많이 나와서 힘들어요.”

? 종신보험 가입하고 계시잖아요. 제 기억에 3종 수술비 지급하는 보장이었던 거 같은데 잠시만요, 태블릿PC 있으니까 확인해 볼게요. 맞네요. 2005년에 가입하신 종신보험으로 보장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암보험만큼이나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 보험 중에 하나는 치아보험이다. 치과 치료비가 적지 않기 때문에 실손의료보험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손쉽게 가입하는 보험상품 중 하나가 치아보험이다.

 

치아보험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 때문에 가입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치아보험이 아닌 다른 보험에서도 치과치료비가 보장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 일례로, 임플란트 시술 전 잇몸에 뼈를 이식하는 수술의 경우 수술비 특약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다. 

 

치아를 단단히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잇몸뼈를 치조골이라고 하는데, 잇몸에 염증이 심하거나 치아가 빠진 상태로 방치되면 치조골이 녹아 부족할 수 있다. 이럴 때 임플란트를 고정하기 위해서 치조골이식수술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수술비 특약의 보험금 지급기준에 해당된다.


보험금 지급기준표에서 수술비 지급금액에 따라 1~5종까지 나뉜다. 수술비 특약상품에 따라 보험금 규모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1종의 경우 20만~50만원, 2종은 50만~100만원, 3종은 100만원 이상 보험금이 지급된다.


예컨대, 피부 혹은 유방의 수술(절단수술) 등의 경우 2종에 해당되며, 골수염, 골결핵수술, 골이식술 등은 특약 약관에 따라 2종 혹은 3종에 해당된다. 골이식수술을 받으면 보험금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논산에 거주 중인 A씨가 이런 케이스였다. 그는 얼마 전 필자에게 증권 분석을 진행하던 중 임플란트 수술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치아보험에 가입해야 할까요?”라고 물었다.

 

필자는 A씨가 가입중인 보험 가운데 2004년에 가입한 H생명의 3종 수술비를 발견했다. 그리고, 치조골이식수술을 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를 확인했다. 다행히도 A씨는 3개의 치아 모두 치조골이식수술을 시행한 상태였고, 보험금을 받을 수 있었다.

 

반면 안동에 사는 B씨는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지만, 수술비를 받지 못 했다. 그는 D생명의 종신보험에 3종 수술비 특약이 가입돼 있었지만,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지 않은 상태였다. 이 때문에 보험금 지급대상에 해당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보듯 수술특약 가입 여부에 따라 보장이 되는 경우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첫번째가 서두에서 언급한 치조골 이식수술을 했는지에 대한 여부이고, 그 두 번째가 수술특약 가입시점과 수술특약의 보장(구분)내용이다.

 

20063월을 기준으로 그 전에 판매된 생명보험 보장에서는 수술비 지급이 가능하고, 그 이후 판매된 보장에서는 수술비 지급이 불가능 하다.

 

두 번째가 보장(구분)내용의 확인인데, 수술특약의 보장(구분)1~3종 구분인지 아니면 1~5종 구분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1~3종으로 구분되는 수술특약에서는 수술담보에 ‘골이식수술’에 대한 보장이 명시돼 있어 보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20063월 이후 그 이후의 수술비는 3종이던 수술특약이 5종으로 종류가 세분화되면서 수술특약에 있던 치조골의 처치, 임플란트 등의 치과 처치에 수반하는 것은 제외한다고 명시돼 있어서 보장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20063월 이전에 가입된 1~3종 구분의 수술특약에서는 치조골이식수술(임플란트)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것이다.(*수술특약의 변경 시점은 보험사 마다 차이가 있으며, 가입중인 수술특약(3종 또는 5)구분은 증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비는 FC들이 활발하게 숨은 보험금 찾기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부분이다. 혹시라도 주변에 치조골이식수술을 하고 임플란트를 한 고객이 있다면 증권을 확인해서 도와주는 것도 FC의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한다.

 

생명보험은 손해보험과 달리 수술의 종류를 정해서 그에 해당하는 종의 수술비를 지급한다. 수술 후 생명보험의 약관을 봐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소비자들도 FC를 적극활용 하자. 혹시 누가 아는가? 모르고 지나간 치료비가 내 통장으로 입금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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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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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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