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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SKT, 美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AI 비서’ 미국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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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4, 2024, 15:09:10

퍼플렉시티, SKT 자회사 GAP Co.에 투자 및 공동 개발
양사 협력으로 'AI 에이전트' 고도화 추진
연내 미국 시장에 베타버전 선보일 것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미국 '검색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인공지능 개인비서 서비스를 연내 미국 시장에 출시합니다.

 

SKT는 4일 서울 SK T타워에서 퍼플렉시티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통한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했습니다.

 

모두발언에 나선 유영상 SKT CEO는 "글로벌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AI 전쟁에서 회사 간 협력은 필수가 됐다"며 "SKT의 글로벌 협력 여정 중 하나로 퍼플렉시티와 협력하게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번 간담회를 위해 한국을 처음 찾은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 퍼플렉시티 공동 창업자 겸 CEO는 직접 퍼플렉시티의 AI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했습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지난 20년은 일일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 원하는 답변을 찾아야했으며 이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었다"며 "이를 위해 검색 엔진이 아닌 답변 엔진을 만들게 됐으며 질문에 즉각적인 답변을 생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2022년 설립된 미국 AI 스타트업으로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콘 기업입니다.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달 2억3000만개 이상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The Great AI Chatbot Challenge)에서 퍼플렉시티가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SKT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퍼플렉시티와 협력하는 기업이 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 A.(에이닷)과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은 빠르게 움직이고 시간을 아끼며 호기심이 많고 기술 수용이 빠른 국가이기에 시장으로서 가진 매력이 크다"라며 "특히 SKT는 전세계 통신사 중에서도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AI 시장에서도 혁명을 주도하고 있어 이번 협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협업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퍼플렉시티 프로'를 선보입니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답변 정확성이 높고 고급 검색과 이미지 업로드 기능도 있는 것이 특징이며 검색 결과에 대한 출처를 표기해 할루시네이션(환각현상)도 줄였습니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4일부터 1년간 SKT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는 연간 200달러 정도의 혜택입니다. 퍼플렉시티는 자사의 제품을 국내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즉각 받는 경험을 느끼게 하고자 이런 결정을 했다고 부연했습니다.

 

 

SKT 'AI 에이전트' 베타 버전…연내 미국 시장 출범

 

SKT가 지난 6월 퍼플렉시티에 1000만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퍼플렉시티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KT 자회사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이하 GAP Co.)'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유영상 CEO는 2021년 11월 취임 이후 SKT를 글로벌 AI 컴퍼니로 전환하겠다 천명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GAP Co.는 글로벌 AI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일명 'PAA(Personal AI Agent)' 개발 및 사업 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내 베타 버전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퍼플렉시티는 해당 PAA의 검색 파트너로 협력하게 된다는 것이 SKT의 설명입니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답변 품질 향상을 위해 SKT에 범용 API가 아닌 Private API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더 많은 검색 정보나 출처를 풍성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SKT는 이 외에도 다양한 검색 서비스 및 LLM 개발사들과 지속 협력할 계획입니다.

 

퍼플렉시티와의 협업 등 SKT는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SKT는 자사가 개발한 AI 서비스 '에이닷'의 버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며 다양한 글로벌 AI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의 강점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퍼플렉시티 프로도 이 중 한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에이닷은 8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하며 국내 시장에 자리매김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합니다. 지난 달에는 3.0으로 개편하며 챗GPT, 클로드, 에이닷엑스 등 멀티 LLM(거대언어모델)과 함께 퍼플렉시티의 AI 검색엔진도 탑재했습니다.

 

 

AI 사업, 유료화는 아직…"과속 투자보다는 과잉 투자가 낫다"

 

에이닷이 국내에서 보편화됨에 따라 AI 서비스의 세계적 추세인 유료화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유영상 CEO는 "AI 서비스가 언젠가는 유료화하겠지만 충분히 저변화되지 않은 시점에 전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며 "당분간은 에이닷 서비스의 규모 확대에 집중할 생각이며 유료화 전환 시점은 고민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I의 세계 트렌드에 대한 질문에 "세계 빅테크의 CEO들과 대화해보면 AI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로 의식하고 있다"라며 "AI에 대해서는 과속투자보다는 과잉투자가 나으며 경쟁에서 지면 생존은 없다라고 생각한다"며 AI 사업 투자와 확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에이닷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SKT는 퍼플렉시티와 함께 한국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과 문화에 최적화된 검색으로 SKT는 한국어 데이터, 문화 컨텐츠 등을 제공하고 퍼플렉시티는 검색엔진의 파인튜닝 등을 맡아 AI 검색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 시장에 맞춰 번역, 뉘앙스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한국 유저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며 "한국 유저들은 복잡한 질문을 즐기고 답변 역시 빠른 시간 내 받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제휴가 에이닷의 인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마켓앤마켓(Market and Market)에 따르면 대화형 AI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4.9%의 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2024년 132억달러(한화 약 17조5000만원)에서 2030년 499억달러(한화 약 66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영상 CEO는 "최근 AI의 급속한 발전이 글로벌 검색 시장 판도를 흔들고 있는 상황에서 퍼플렉시티와의 투자 및 서비스 제휴는 SKT의 AI 검색 경쟁력 제고로 AI생태계 주도권 확보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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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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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MS와 손잡은 KT, 매출 4.6조 목표…“평범한 협업이 아니다”

[인더필드] MS와 손잡은 KT, 매출 4.6조 목표…“평범한 협업이 아니다”

2024.10.10 14:00: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김영섭 KT 대표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누적 매출 4조6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KT[030200]는 10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사업 전략과 MS와의 협업 계획을 소개했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수많은 빅테크가 있지만 MS는 기업의 시작부터 B2B 사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처음 이야기를 나눌 때부터 함께 해야겠다 생각했다"며 협업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인공지능(AI)가 모든 걸 휩쓸고 지나가는 형국에서 MS는 AI 솔루션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T는 5년동안 MS와 함께 ▲한국형 AI·클라우드 개발 ▲AI 전문 자회사 설립 ▲인력 양성 및 R&D 등 수조 원 규모의 공동 투자 등을 골자로 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맞춤형 AI에 집중할 것…빅테크와의 협업이 중요 KT가 MS와의 협업을 통해 가장 강조한 것은 '한국형 AI·클라우드'의 개발입니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중 GPT-4o 기반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소형언어모델 'Phi(파이) 3.5' 기반 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모델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해당 모델의 개발을 위해 KT는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에 이를 도입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부사장)은 "과거 KT가 통신망을 전국에 깔았듯 AI와 클라우드의 기간망을 전국에 깔아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는 현재 글로벌 AI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글로벌 빅테크가 이미 AI 기술 면에서는 수조원대의 투자를 진행했고 이를 앞지르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그렇기에 빅테크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한국에 맞는 AI 모델을 강화된 보안과 함께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오 부사장은 "AI 시장의 전쟁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초거대 AI 모델 외에도 저전력과 같은 영역의 AI 시장도 아직 남아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는 KT가 구글, 오픈AI와 같은 글로벌 빅테크와 동일한 AI 분야에서 경쟁하기보다는 기업·기관 맞춤형 언어모델(sLLM)로 시장 선점을 해나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KT는 "sLLM은 KT가 계속 공급할 것이며 KT의 AI 모델 '믿음' 역시 이번 협업을 통해 더욱 강화하고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 클라우드에 대해서도 "KT 클라우드는 축소되지 않고 오히려 더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며 "KT 클라우드의 규모 축소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파트너십"…국내에 ‘H200’ 제일 먼저 공급 조원우 마이크로소프트 한국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평범한 협업이 아닌 성공적인 결과 도출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파트너십"이라며 "이번 협력이 양사의 이익에 그치지 않고 국내 AI와 경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양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2조4000억원 정도의 공동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 중 절반은 인프라에, 나머지 절반은 연구 개발과 한국형 AI 모델 개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KT는 5년의 협업을 통해 누적 매출 4조6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내년에 2690억원, 2026년 6100억원, 2027년 1조1020억원, 2028년 1조2960억원, 2029년 1조3700억원의 매출을 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AI 전환) 전문기업'을 내년 1분기 중에 출범하고 내년 중으로 AI·클라우드 기술 연구를 위한 이노베이션 센터를 공동 설립합니다. 정우진 KT 컨설팅그룹장(전무)은 "KT 클라우드의 역할은 CSP 역할을 할 것이며 신설 법인은 고객의 사업을 이행해주거나 문제점, 이슈를 풀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신설 AX 전문 기업이 단순히 MS의 제품을 재판매하는 곳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며 "양사가 같이 협력을 하는 형태이며 노하우가 많은 MS 쪽 인력들의 도움을 받겠지만 이를 통해 KT의 인력과 역량도 올라갈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KT는 협업을 통해 GPU, NPU를 확보하게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그룹장은 "MS는 엔비디아의 최신 GPU인 'H200'을 처음으로 공급받는 기업인데 이를 한국에서도 KT가 제일 먼저 공급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통신 네트워크 투자에 소홀해지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며 고객의 체감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기에 투자가 줄어들 일은 없다며 부정했습니다. 김 대표는 "속도와 수준이 차별화 요소다"라며 "과거 기업의 경쟁 요소는 오랫동안 가성비였으나 이제는 속도가 1번이 된지 오래이다. 가장 빠르게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개개인에게 맞추는 개인화 역시 가성비보다 중요한 경쟁 요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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