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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SKT, 美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AI 비서’ 미국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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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4, 2024, 15:09:10

퍼플렉시티, SKT 자회사 GAP Co.에 투자 및 공동 개발
양사 협력으로 'AI 에이전트' 고도화 추진
연내 미국 시장에 베타버전 선보일 것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미국 '검색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인공지능 개인비서 서비스를 연내 미국 시장에 출시합니다.

 

SKT는 4일 서울 SK T타워에서 퍼플렉시티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통한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했습니다.

 

모두발언에 나선 유영상 SKT CEO는 "글로벌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AI 전쟁에서 회사 간 협력은 필수가 됐다"며 "SKT의 글로벌 협력 여정 중 하나로 퍼플렉시티와 협력하게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번 간담회를 위해 한국을 처음 찾은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 퍼플렉시티 공동 창업자 겸 CEO는 직접 퍼플렉시티의 AI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했습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지난 20년은 일일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 원하는 답변을 찾아야했으며 이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었다"며 "이를 위해 검색 엔진이 아닌 답변 엔진을 만들게 됐으며 질문에 즉각적인 답변을 생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2022년 설립된 미국 AI 스타트업으로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콘 기업입니다.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달 2억3000만개 이상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The Great AI Chatbot Challenge)에서 퍼플렉시티가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SKT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퍼플렉시티와 협력하는 기업이 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 A.(에이닷)과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은 빠르게 움직이고 시간을 아끼며 호기심이 많고 기술 수용이 빠른 국가이기에 시장으로서 가진 매력이 크다"라며 "특히 SKT는 전세계 통신사 중에서도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AI 시장에서도 혁명을 주도하고 있어 이번 협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협업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퍼플렉시티 프로'를 선보입니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답변 정확성이 높고 고급 검색과 이미지 업로드 기능도 있는 것이 특징이며 검색 결과에 대한 출처를 표기해 할루시네이션(환각현상)도 줄였습니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4일부터 1년간 SKT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는 연간 200달러 정도의 혜택입니다. 퍼플렉시티는 자사의 제품을 국내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즉각 받는 경험을 느끼게 하고자 이런 결정을 했다고 부연했습니다.

 

 

SKT 'AI 에이전트' 베타 버전…연내 미국 시장 출범

 

SKT가 지난 6월 퍼플렉시티에 1000만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퍼플렉시티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KT 자회사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이하 GAP Co.)'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유영상 CEO는 2021년 11월 취임 이후 SKT를 글로벌 AI 컴퍼니로 전환하겠다 천명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GAP Co.는 글로벌 AI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일명 'PAA(Personal AI Agent)' 개발 및 사업 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내 베타 버전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퍼플렉시티는 해당 PAA의 검색 파트너로 협력하게 된다는 것이 SKT의 설명입니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답변 품질 향상을 위해 SKT에 범용 API가 아닌 Private API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더 많은 검색 정보나 출처를 풍성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SKT는 이 외에도 다양한 검색 서비스 및 LLM 개발사들과 지속 협력할 계획입니다.

 

퍼플렉시티와의 협업 등 SKT는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SKT는 자사가 개발한 AI 서비스 '에이닷'의 버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며 다양한 글로벌 AI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의 강점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퍼플렉시티 프로도 이 중 한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에이닷은 8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하며 국내 시장에 자리매김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합니다. 지난 달에는 3.0으로 개편하며 챗GPT, 클로드, 에이닷엑스 등 멀티 LLM(거대언어모델)과 함께 퍼플렉시티의 AI 검색엔진도 탑재했습니다.

 

 

AI 사업, 유료화는 아직…"과속 투자보다는 과잉 투자가 낫다"

 

에이닷이 국내에서 보편화됨에 따라 AI 서비스의 세계적 추세인 유료화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유영상 CEO는 "AI 서비스가 언젠가는 유료화하겠지만 충분히 저변화되지 않은 시점에 전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며 "당분간은 에이닷 서비스의 규모 확대에 집중할 생각이며 유료화 전환 시점은 고민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I의 세계 트렌드에 대한 질문에 "세계 빅테크의 CEO들과 대화해보면 AI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로 의식하고 있다"라며 "AI에 대해서는 과속투자보다는 과잉투자가 나으며 경쟁에서 지면 생존은 없다라고 생각한다"며 AI 사업 투자와 확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에이닷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SKT는 퍼플렉시티와 함께 한국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과 문화에 최적화된 검색으로 SKT는 한국어 데이터, 문화 컨텐츠 등을 제공하고 퍼플렉시티는 검색엔진의 파인튜닝 등을 맡아 AI 검색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 시장에 맞춰 번역, 뉘앙스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한국 유저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며 "한국 유저들은 복잡한 질문을 즐기고 답변 역시 빠른 시간 내 받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제휴가 에이닷의 인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마켓앤마켓(Market and Market)에 따르면 대화형 AI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4.9%의 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2024년 132억달러(한화 약 17조5000만원)에서 2030년 499억달러(한화 약 66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영상 CEO는 "최근 AI의 급속한 발전이 글로벌 검색 시장 판도를 흔들고 있는 상황에서 퍼플렉시티와의 투자 및 서비스 제휴는 SKT의 AI 검색 경쟁력 제고로 AI생태계 주도권 확보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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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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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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