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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금융지주사 발전방안 마무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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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1, 2016, 16:12:02

금융개혁 관련 기자간담회서 주요 과제로 선정..지주사간 시너지 위해 필요
계열사간 고객정보 공유 확대 가능..삼성생명 금융지주사 전환 가능성 ‘솔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위원회가 금융지주회사의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금융지주제도는 지난 2000년 금융의 대형화와 겸업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운다는 목적으로 도입했지만, 당초 취지에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보험사로는 신한생명과 하나생명, KB손해보험 등이 금융지주회사로 규제 완화 대상에 포함된다. 장기적으로는 삼성생명이 금융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향후 금융지주사 발전 방안을 적용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일 정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금융지주회사는 계열사들끼리 시너지를 내기 위해 과거에 도입했고, 최근 금융개혁 주요과제로 삼고 재검토에 들어갔다”며 ”근본적으로 돌아보고, 규제체계 현안 등을 점검해 지주사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논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금융지주회사는 금융당국으로부터 업권별로 별도 규제를 받아 왔다. 임 위원장은 “계열사별 강한 분업주의 규제체계와 칸막이식 감독으로 서로 시너지를 내기 어려웠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주력자회사(은행) 중심의 경영으로 비주력자회사(카드, 보험 등)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등 그룹차원의 통합관리가 힘들다는 지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위는 금융지주제도를 통해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도약한 외국 사례를 참조해 규제체계와 운영방식을 일대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일례로, 금융지주 회장 등의 겸직을 활성화하고, 인사·조직 운영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한다는 게 대표적인 방안이다. 또, 계열사간 고객정보를 공유하고, 전산·자금 공동관리 등을 위한 업무위탁도 가능하도록 이번 개선과제에 포함했다.


지주사 운영 측면에서는 사업부 방식으로 재편과 함께 지주사의 전략·인사·조직운영·자금관리 등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주요 개선과제다. 현재 감독당국과 업계, 전문가로 TF를 구성하고 금융지주발전방을 검토 중이다. TF안을 토대로 이달 중 공청회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는 계획이다. 이어 2017년 중 법규 등 제도개선이 추진된다.


우리나라 금융지주회사 소속 자회사는 약 37개다. 대부분 은행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지주회사로 수익의 대부분은 은행업으로부터 나온다. 부문별 수익으로는 은행 63%, 카드 21%, 보험 10%, 금투 6% 가량이다. 보험사 중에선 신한생명, 하나생명, KB손해보험, DGB생명, KB생명이 지주회사 소속이다.


내년 중 제도개선이 추진되면 이들 회사는 계열사끼리 고객정보를 공유해 영업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금융지주 계열사는 은행, 카드, 증권 ,보험상품을 한 자리에서 복합점포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꽤하고 있다. 금융지주사 규제가 완화되면 계열사간 사업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한편, 최근 삼성생명도 금융지주사 전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지난 29일 삼성전자가 이사회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을 공식화하면서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 재편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생명이 금융지주사가 되기 위해선 자회사 지분을 30% 이상(비상장 50%) 확보하는 동시에 최대주주여야 하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조건을 맞추려면 여전히 삼성증권 자사주 10.94%와 삼성화재 지분 15.98%를 추가로 매입해야 한다. 반면 삼성전자 주식(7.7%)를 처리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 전환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삼성그룹 전체로 봤을 때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 전환 작업은 걸음마 수준이지만, 장기적으로 삼성생명이 지주사로 전환했을 때 현재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금융지주사의 경쟁력 강화 방안 대상에 포함된다.


삼성생명이 금융지주사로 거듭나면 다른 금융계열사와 고객정보 등을 서로 공유할 수 있고, 기존 각 계열사별로 세웠던 사업 전략도 지주사라는 큰 틀에서 세울 수 있다. 또, 인사와 조직운영, 자금관리 등에서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삼성생명이 지주사 전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면 이미 지주사 규제 완화가 적용될 시기다“며 “이 경우 지주사로 복합점포를 오픈할 수 있는 등 (계열사간)시너지 작업을 위해 그동안 못 했던 여러가지 사업 전략이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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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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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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