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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다이렉트 인터넷 생명보험 4위..‘원조’의 추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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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2, 2016, 06:12:00

라이프플래닛 vs 삼성생명 시장점유율 1위 싸움 치열..한화생명은 3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의 경쟁구도가 오프라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점차 대형사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형 보험사가 인터넷보험 시장을 먼저 선점했지만, 대형사가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초회보험료 기준 시장점유율에서 교보라이프플래닛(교보생명 자회사), 삼성생명다이렉트, 한화온슈어 등 대형 3사가 1~3위를 차지했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에 뛰어들었던 KDB다이렉트는 지난해 2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보험사의 올해 1~8월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 누계 실적 1위는 총 8억 400만원을 기록한 라이프플래닛으로 나왔다. 라이프플래닛의 시장점유율(MS)은 27%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생명다이렉트가 시장점유율 22.8%(6억 8000만원)로 2위로 뒤를 이었다. 한화온슈어는 15.6%(4억 6400만원)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으며, 과거 온라인보험 시장 1위였던 KDB다이렉트는 14.5%(4억 3100만원)를 기록해 4위로 밀려났다.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는 보험계약이 성사된 첫 달에 고객이 납입하는 보험료를 말한다. 생명보험업계에서 대표적인 시장점유율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출범한 라이프플래닛의 성장세는 뚜렷한 편이다. 올해 1~8월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억 4000만원 늘어 48.8% 증가했다. 지난 8월말 기준 누적 수입보험료도 지난해 같은 시점 56억원 보다 186% 증가한 160억원을 기록해 3배 가까이 상승했다.


삼성생명다이렉트도 급성장하면서 온라인보험 시장 확장을 본격화했다. 작년 같은 시기 시장점유율 8.4%(1억 4600만원)로 5위에 머물렀지만, 올해 2위로 올랐다. 올 1월에 홈페이지를 재단장 하는 등 투자를 늘린 것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의 분석이다. 한화온슈어는 지난해 13.5%에서 근소하게 상승하며 3위 자리를 지켰다.


생명보험업계 최초 온라인보험인 KDB다이렉트는 순위가 크게 하락했다. 지난해 24.6%였던 시장점유율이 올해 14.5%로 떨어졌고 초회보험료 누계 실적도 전년과 차이가 거의 없었다. 다만, 수입보험료 누적 기준으로 KDB생명이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현재 KDB다이렉트와의 누적금액 차이는 라이프플래닛이 사업을 1년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다”며 “실질적인 영업력과 시장 점유율은 신계약 초회보험료로 평가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생명이 인터넷보험 시장을 장악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보고 있다. 올해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지만, 1위인 라이프플래닛과의 차이가 2억원(월납 초회보험료 기준)에 불과해 금방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삼성생명을 비롯한 대형사들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며 “따라서 인터넷보험에서도 그 이점을 이용해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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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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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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